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11
1.2. 연구의 목적 14
1.3. 논문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중요성 17
2.2.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 21
2.3. 파닉스 학습 23
2.4.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어휘력 습득 24
2.5. 멀티미디어와 서책용 자료 활용 파닉스 교육 27
2.6. 선행연구 28
제3장 연구방법 31
3.1. 연구문제 31
3.2. 연구대상 32
3.3. 연구도구 33
3.4. 연구절차 45
3.4.1. 연구계획 (2020.7- 2020.8) 45
3.4.2. 연구 준비 및 사전 조사 (2020.8-2020.9) 46
3.4.3. 연구 실행 (2020.10.12.-2020.10.27.) 46
3.4.4. 결과분석 및 논문 작성 (2020.11-2020.12) 46
3.5. 분석 방법 47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9
4.1. 멀티미디어와 서책형 자료 활용한 파닉스 수업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의 차이 49
4.1.1.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의 차이 50
4.2. 멀티미디어와 서책형 자료 활용한 파닉스 수업과 어휘습득의 관계 68
4.2.1. 멀티미디어 활용 파닉스 수업과 영어 어휘력의 관계 69
4.3. 멀티미디어 활용 파닉스 수업에 관한 정의적 반응 70
제5장 결론 및 제언 73
5.1. 결론 73
5.2. 연구의 교육적 시사점 75
5.3. 연구의 제한점 76
5.4. 제언 76
참고문헌 78
부록 89
〈부록 1〉 사전 어휘 능력 검사지 89
〈부록 2〉 사후 어휘 능력 검사지 92
〈부록 3〉 정의적 반응 사전 사후 설문지 95
〈부록 4〉 실험집단 교육계획안 (12차) 96
ABSTRACT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