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파닉스 수업에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경우와 서책형 자료를 활용한 경우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의 차이와 어휘습득에 차이를 알아보고 더불어 멀티미디어에 관한 정의적 반응에도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유아의 파닉스 수업에 적합한 멀티미디어 활용과 교사가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상호작용의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연구의 주요한 목적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 어학원에서 유치부 수업을 받고 있는 만 6세반 두 개의 반 유아들로 실험반 10명과 통제반 9명으로 총 19명이 실험 대상이다. 실험은 총 12차시에 걸쳐서 이루어졌으며 실험반은 교재와 멀티미디어자료를 활용한 파닉스 수업을 실시하였고, 통제반은 교재와 플래시카드만을 활용한 전통적인 방식으로 파닉스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을 위한 통계작업은 상호작용 유형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업을 참여관찰, 녹음하여 수집된 자료를 전사하여 범주화하여 분석했고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 분석은 그 유형에 따라 학자마다 다르게 분류하고 있는데 교실 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와 유아간 상호작용의 사례에 있어서 교사의 지시정도에 따라 분류한 Bredekamp 와 Rosegrant(1992)의 8가지 상호작용 유형 분석 기준을 본 연구자가 추가, 수정하여 실험반과 통제반의 차이점을 분석했다. 어휘습득의 차이와 멀티미디어에 관한 정의적 반응에 차이가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어휘력검사 그리고 설문지 조사를 한 후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을 비교해 보았을 때 실험반과 통제반은 비지시적 상호작용 유형과 지시적 상호작용 유형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중재적 상호작용 유형에서는 큰 차이를 보였는데 통제반에서는 교사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졌고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실험반은 통제반에 비해 교재외에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사용하여 교사와 유아의 좋은 상호작용이 이루어져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었다. 따라서 유아들의 적극적인 파닉스 수업 참여를 위해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은 학습 효과와 교사와의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둘째, 어휘습득의 차이에 있어서는 실험반이 통제반보다 어휘력 검사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유아들이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파닉스 수업을 통해 어휘력이 향상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파닉스 수업은 교사와 유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일으키며 어휘습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정의적 반응에서는 실험반이 통제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많은 유아들이 파닉스 수업시간에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함으로서 수업시간을 놀이시간으로 생각하며 학습활동에 참여하였고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를 가질수 있었고 영어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파닉스 학습의 효과를 높일수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인 멀티미디어와 서책형 자료를 활용한 영어 파닉스 수업에서 유형별 상호작용의 차이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수업한 실험반에서 교사가 유아와 중재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 가장 큰 차이를 보였는데 실험집단은 총 222회의 상호작용이 나타났으며 통제집단은 총 103회의 상호작용이 발생하였고 비지시적 상호작용은 74회, 75회, 지시적 상호작용은 46회, 44회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유아의 효과적인 영어학습을 위해 교사는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 유형에 대한 다양한 유형을 알고 올바른 방향으로 상호작용을 이끌어 가야 하며 유아의 어휘습득과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여주기 위해 멀티미디어를 적절하게 사용하여야 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보다 다양하고 적절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파닉스 수업이 이루어져야 하며 유아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교사는 유아와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가져 교실 현장에 적용하고 적절한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가 함께 행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