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13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용어 정의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초기 읽기의 특성 21
2.2. 초기 철자 쓰기의 특성 24
2.3. 음소 지도 26
2.3.1. 음소 인식 중요성 및 음소 발달의 하위 과제별 활동 내용 28
2.4.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쓰기 영역 성취기준과 내용 체계 31
2.5. 선행연구 32
제3장 연구 방법 35
3.1. 연구 문제 35
3.2. 연구 대상 35
3.3. 실험 처치 37
3.4. 연구 기간 및 절차 37
3.5. 지도 계획 및 수업 설계 38
3.5.1. 지도 어휘 선정 38
3.5.2. 음소 인식 과업 선정 44
3.5.3. 수업 절차 및 내용 44
3.6. 평가도구 49
3.6.1. 양적 연구 도구 50
3.6.2. 질적 연구 도구 54
3.7. 분석 방법 56
3.8. 연구의 제한점 57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58
4.1. 음소 인식 능력 결과 분석 59
4.1.1. 음소 인식 능력 종합 평가 결과 59
4.1.2. 음소 인식 하위 항목별 평가 결과 60
4.2. 영어 단어 철자 쓰기 평가 결과 70
4.2.1. 영어 단어 철자 쓰기 능력 하위 항목별 평가 결과 71
4.3. 철자 오류 분석 75
4.3.1. 실험집단 철자 오류 분석 76
4.3.2. 통제집단 철자 오류 분석 79
4.3.3. 두 집단의 철자 오류 분석 결과 81
4.4. 수업 관찰과 학생 개별 면담을 통한 분석 83
4.4.1. 수업 관찰 에피소드 분석 84
4.4.2. 면담 결과 분석 88
제5장 결론 및 제언 94
5.1. 결론 94
5.2. 제언 97
참고문헌 99
부록 12
〈부록 1〉 실험집단의 1차시 수업 예시 104
〈부록 2〉 실험집단의 3차시 수업 예시 106
〈부록 3〉 사전 음소 인식 평가지 107
〈부록 4〉 사후 음소 인식 평가지 108
〈부록 5〉 사전 영어단어 식별 능력 평가지 109
〈부록 6〉 사후 영어 단어 식별 능력 평가지 110
〈부록 7〉 사전 영어 단어 철자 쓰기 능력 평가지 111
〈부록 8〉 사후 영어 단어 철자 쓰기 능력 평가지 112
〈부록 9〉 플래시카드 예시 113
〈부록 10〉 워크시트 1차시 예시: 실험집단 114
〈부록 11〉 워크시트 1차시 예시: 통제집단 115
〈부록 12〉 워크시트 복습차시 예시: 실험집단 116
〈부록 13〉 워크시트 복습차시 예시: 통제집단 117
ABSTRACT 118
〈표 1〉 Adams 외 3인(1998)의 음소 인식의 발달 단계 27
〈표 2〉 음소 인식 발달의 하위 과제별 활동 내용 30
〈표 3〉 2015 개정 초등영어 교육과정 쓰기 영역 내용 체계 표 31
〈표 4〉 실험 대상의 구성 36
〈표 5〉 집단 간 사전 평가 점수 차이 비교 36
〈표 6〉 읽기 재료 1의 분석 결과 39
〈표 7〉 읽기 재료 1의 내용 예시 40
〈표 8〉 어휘 형식에 따른 차시별 어휘목록과 어휘 수 43
〈표 9〉 본 연구의 음소 활동을 위한 음소 인식 과업 44
〈표 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수업 절차 46
〈표 11〉 음소 분리 주요 활동 47
〈표 12〉 사전 음소 인식 평가 문항 구성 50
〈표 13〉 사후 음소 인식 평가 문항 구성 51
〈표 14〉 사전 영어 단어 식별 능력 평가 문항 구성 52
〈표 15〉 사후 영어 단어 식별 능력 평가 문항 구성 52
〈표 16〉 사전 영어 단어 철자 쓰기 평가 문항 구성 53
〈표 17〉 사후 영어 단어 철자 쓰기 평가 문항 구성 53
〈표 18〉 면담 문항 56
〈표 19〉 집단 간 사전·사후 음소 인식 평가 점수 평균 차이 비교 59
〈표 20〉 두 집단의 사전·사후 음소 인식 평가 점수 평균 차이 비교 60
〈표 21〉 집단 간 사전·사후 음소 분리 능력 평가 점수 평균 차이 비교 61
〈표 22〉 두 집단의 사전·사후 음소 분리 능력 평가 점수 평균 차이 비교 62
〈표 23〉 집단 간 사전·사후 두 단어의 소리 차이 구별 평가 점수 평균 차이 비교 63
〈표 24〉 두 집단의 사전·사후 두 단어의 소리 차이 구별 평가 점수 평균 차이 비교 63
〈표 25〉 집단 간 사전·사후 세 단어 중에서 다른 첫소리 구별 평가 점수 평균 차이 비교 64
〈표 26〉 두 집단의 사전·사후 세 단어 중에서 다른 첫소리 구별 평가 점수 평균 차이 비교 65
〈표 27〉 집단 간 사전·사후 세 단어 중에서 다른 끝소리 구별 평가 점수 평균 차이 비교 66
〈표 28〉 두 집단의 사전·사후 세 단어 중에서 다른 끝소리 구별 평가 점수 평균 차이 비교 66
〈표 29〉 집단 간 사전·사후 첫소리 빼고 발음 평가 점수 평균 차이 비교 67
〈표 30〉 두 집단의 사전·사후 첫소리 빼고 발음 평가 점수 평균 차이 비교 68
〈표 31〉 집단 간 사전·사후 첫소리 바꿔서 발음 평가 점수 평균 차이 비교 69
〈표 32〉 집단 간 사전·사후 영어 단어 철자 쓰기 능력 평가 점수 평균 차이 비교 70
〈표 33〉 집단 간 사전·사후 첫 글자 쓰기 평가 점수 평균 차이 비교 71
〈표 34〉 두 집단의 사전·사후 첫 글자 쓰기 평가 점수 평균 차이 비교 72
〈표 35〉 집단 간 사전·사후 철자 두 개 쓰기 평가 점수 평균 차이 비교 73
〈표 36〉 두 집단의 사전·사후 철자 두 개 쓰기 평가 점수 평균 차이 비교 73
〈표 37〉 집단 간 사전·사후 전체 철자 쓰기 평가 점수 평균 차이 비교 74
〈표 38〉 실험집단의 철자 오류 사례 77
〈표 39〉 통제집단의 철자 오류 사례 80
〈표 40〉 두 집단의 철자 오류 사례 82
[그림1] 엘코닌 상자와 소리블록쌓기의 원리 비교 20
[그림2] Adams(1944)의 읽기 체계 모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