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리블럭쌓기를 이용한 음소 분리 활동이 초등학생의 영어 음소 인식과 영어 단어 철자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와 그에 따라 철자 쓰기 능력에서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주 도구로 사용된 소리블록쌓기는 연구자가 직접 개발한 것으로 음소의 개수에 따라 블록을 집어 쌓아 올리는 음소 분리 도구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광주시 소재 H 초등학교 3학년 14명, 4학년 8명 학생 총 22명을 대상으로 사전 음소 인식 평가, 영어 단어 식별 능력 평가 그리고 영어 단어 철자 쓰기 능력 평가를 실시하여 동질성을 확보한 후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는 주 3회 10분씩, 8주간 총 24회에 걸쳐 실시되었다. 음소 지도의 기준에 따라 음소 형식별로 어휘를 분류하여 차시별 지도 어휘를 선정하여 수업 절차를 계획하였다. 이에 따라 실험집단은 플래시 카드, 고무줄 늘이기, 손가락 펴기, 엘코닌 박스, 소리블록쌓기의 총 5가지 명시적인 음소 분리 활동을 통해 음소 분리 감각을 기르며 음소 분리를 철자 쓰기와 연관시키도록 돕는 활동을 하고 통제집단은 음소 분리 활동을 제외한 영어 단어 철자 쓰기 학습을 진행하였다. 8주간의 실험 후 사전 평가와 동일한 요소로 사후 평가를 진행하여 사전 사후 평가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음소 분리 활동이 초등학생의 영어 음소 인식과 영어 단어 철자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와 철자 쓰기 능력에서 어떤 변화가 생기는 지를 보려 하므로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방법을 함께 사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소 분리 활동이 초등학생의 영어 음소 인식 능력의 하위 항목인 두 단어의 소리 차이를 구별하기와 첫소리 바꿔서 발음하기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음소 분리 활동이 초등학생의 영어 단어 철자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셋째, 철자 오류 분석을 통해 철자 쓰기 변화를 분석한 결과로 음소 분리 활동이 초등학생의 영어 철자 쓰기가 향상되는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넷째, 수업 관찰과 개별 학생 면담을 통해서 음소 분리 활동을 통한 철자 쓰기 훈련이 학생들의 소리와 철자의 지식을 높이고 영어 철자 쓰기 능력이 향상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소리블록쌓기를 이용한 음소 분리 활동이 소리와 철자의 연결 관계를 습득하여 초등학생의 영어 철자를 쓰는데 효과적인 방법이고, 음소 분리 능력이 영어 철자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음을 규명하였다. 따라서 영어학습 초기 단계의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음소 분리 활동을 통한 영어 철자 쓰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학교 영어 수업 시간에 이를 적용한다면 학생들의 영어 철자 쓰기 능력 발달에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3학년과 4학년 때에 학생들이 소리와 철자의 연결 관계를 알고 영어 단어 철자 쓰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구체적인 쓰기 성취 기준을 잡아서 지도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도 방안이 마련이 필요하다. 둘째, 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음소 지도 도구가 현장 교사들에서 개발되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이에 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음소 분리 활동을 통한 영어 단어 철자 쓰기 교육을 제대로 정립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교사 연수 프로그램과 평가 기준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보다 더 많은 수의 초기 영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장기적인 연구를 진행하여 소리블럭쌓기를 이용한 음소 분리 활동이 초등학생의 영어 음소 인식과 철자 쓰기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실험이 진행된다면 더 유의미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