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자기개념 명료성 19
2. 관계적 극대화(Relational Maximization)와 결정 어려움(Decision Difficulty) 21
3. 후회 25
4. 자기개념명료성과 관계 극대화, 후회의 관계 27
5. 관계 극대화와 결정 어려움, 후회의 관계 30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측정도구 34
1) 자기개념명료성(Self-Concept Clarity Scale;SCCS) 34
2) 관계 극대화(Relational Maximization Scale;RMS)와 결정 어려움 35
3) 후회(The Regret Scale) 38
3. 자료분석 39
IV. 연구결과 41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2. 주요 변인들의 기술 통계치 43
3.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44
4. 측정모형의 타당성 검증 45
5. 구조모형 검증 48
6. 매개효과 검증 52
V. 논의 54
1. 결론 및 논의 54
1) 연구 결과 및 논의 54
2) 상담 실무적 함의 58
2. 연구의 의의 및 제언 61
1) 연구의 의의 61
2) 연구의 제한점과 제언 63
참고문헌 66
부록 77
ABSTRACT 82
〈표 1〉 자기개념 명료성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4
〈표 2〉 관계 극대화(RMS)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7
〈표 3〉 후회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8
〈표 4〉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구성 41
〈표 5〉 주요 변인들의 기술 통계치(descriptive statistics) 43
〈표 6〉 연구 변인 간의 상관관계 44
〈표 7〉 측정모형 적합도 지수 46
〈표 8〉 측정모형 모수추정치(HS:높은 기준, AS:대안 탐색, DD: 결정 어려움) 47
〈표 9〉 부분매개모형과 완전매개모형의 적합도 지수 비교 49
〈표 10〉 부분매개모형의 경로계수 50
〈표 11〉 구조모형의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 및 유의성 검증 52
〈그림 1〉 연구모형(부분매개모형) 18
〈그림 2〉 경쟁모형(완전매개모형) 18
〈그림 3〉 측정모형 적합도 46
〈그림 4〉 연구모형(부분매개모형) 49
〈그림 5〉 경쟁모형(완전매개모형) 49
〈그림 6〉 구조모형 적합도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