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21
II. 이론적 배경 23
1. 청소년이 지각한 교사의 사회적 지지 23
2. 학교참여 25
3. 학급풍토 27
4. 청소년이 지각한 교사의 사회적 지지, 학교참여, 학급풍토의 관계 29
5. 정당한 세상에 대한 믿음 31
6. 청소년이 지각한 교사의 사회적 지지, 학교참여, 정당한 세상에 대한 믿음의 관계 33
III.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측정도구 38
1) 청소년이 지각한 교사의 사회적 지지 척도 38
2) 학교참여 척도 39
3) 학급풍토 척도 40
4) 정당한 세상에 대한 믿음 척도 41
3. 자료 분석 42
IV. 연구 결과 43
1.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3
2. 주요 변인의 기술 통계치 45
3.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 46
4. 주요 변인의 학교급(초등학교-중학교)에 따른 차이 검증 48
5. 매개효과 검증 50
1) 다중매개효과 분석 50
2) 학교급별 다중매개효과의 비교 53
V. 논의 57
1. 결론 및 논의 57
2. 연구의 의의 및 제언 65
1) 연구의 의의 65
2) 연구의 제한점과 제언 67
참고문헌 68
부록 86
ABSTRACT 94
〈표 1〉 연구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표 2〉 교사의 사회적 지지 척도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계수 38
〈표 3〉 학교참여 척도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계수 39
〈표 4〉 학급풍토 척도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계수 40
〈표 5〉 청소년의 정당한 세상에 대한 믿음 척도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계수 41
〈표 6〉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표 7〉 주요 변인의 기술 통계치(descriptive statistics) 45
〈표 8〉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47
〈표 9〉 주요 변인의 학교급(초등학교-중학교)에 따른 차이검증 49
〈표 10〉 청소년이 지각한 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학교참여 간의 관계에서 학... 52
〈표 11〉 청소년이 지각한 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학교참여 간의 관계에서 학급... 55
〈그림 1〉 연구모형 22
〈그림 2〉 청소년이 지각한 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학교참여의 관계에서 학... 51
〈그림 3〉 청소년이 지각한 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학교참여 간의 관계에서 학...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