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상담자발달 19
2. 자기성찰 22
3. 지혜 25
4. 역전이 관리능력 30
5. 각 변인들 간의 관계 34
1) 자기성찰과 상담자발달의 관계 34
2) 지혜와 상담자발달의 관계 36
3) 역전이 관리능력과 상담자발달의 관계 37
4) 자기성찰과 지혜의 관계 38
5) 자기성찰과 역전이 관리능력의 관계 39
6) 지혜와 역전이 관리능력의 관계 40
III. 연구방법 42
1. 연구대상 42
2. 측정 도구 43
1) 상담자발달 43
2) 자기성찰 44
3) 지혜 44
4) 역전이 관리능력 46
3. 자료분석 47
IV. 연구 결과 48
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분석 48
2.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50
3. 주요 변인의 상관분석 50
4. 자기성찰과 상담자발달 간의 관계에서 지혜와 역전이 관리능력의 순차적 매개효과 분석 52
V. 논의 55
1. 결과 요약 및 시사점 55
2. 제한점 및 의의 62
참고문헌 65
부록 88
부록 1. 설문지 설명문 88
부록 2. 상담자 발달수준 척도 89
부록 3. 상담자 자기성찰 척도 91
부록 4. 한국인 지혜 척도 92
부록 5. 역전이 관리능력 척도 95
부록 6. 인구통계학적 질문 98
ABSTRACT 99
〈표 1〉 상담자발달 수준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Cronbach's α) 43
〈표 2〉 상담자 자기성찰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Cronbach's α) 44
〈표 3〉 한국판 지혜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Cronbach's α) 45
〈표 4〉 역전이 관리능력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Cronbach's α) 46
〈표 5〉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표 6〉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50
〈표 7〉 주요 변인들의 상관 계수 51
〈표 8〉 자기성찰과 상담자발달의 관계에서 지혜와 역전이 관리능력의 순차적... 53
〈표 9〉 자기성찰과 역전이 관리능력의 관계에서 지혜와 역전이 관리능력의 간... 54
[그림 1] 연구모형 18
[그림 2] 자기성찰과 상담자발달의 관계에서 지혜와 역전이 관리능력의 순차적...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