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8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9
2. 연구방법 21
3. 선행연구 고찰 23
4. 연구내용 27
II. 연구 배경 32
1. 책거리의 개념 32
2. 젠더의 개념 38
III. 조선 시대 성리학이 젠더형성에 미친 영향 40
1. 조선시대 젠더의식의 변화과정 40
1) 조선 전기의 여성의 지위 40
2) 성리학적으로 고착화된 남성과 여성 젠더 48
3) 여성 자의식의 성장 56
2. 조선후기 남녀 젠더의 정의 64
3. 책거리에 표현되는 성리학적 남녀 젠더의 모습 71
4. 책거리 수요증가에 따른 젠더의식의 확산 76
IV. 책거리에 표현된 남녀젠더 79
1. 책거리에 나타난 젠더의 상징 기물 79
1) 다남과 길상의 기물 80
2) 남성젠더를 나타내는 기물들 88
3) 여성젠더를 나타내는 기물들 98
2. 젠더에 따른 책거리 분석 101
1) 남성 책거리 104
2) 여성책거리 145
3) 인물이 등장하는 책거리와 그 의미 152
4) 남녀젠더가 조화로운 책거리 158
5) 탈(脫)성리학적 표면 166
6) 한글 소설을 통해 본 여성 자의식의 성장 172
V. 결론 190
참고문헌 257
초록 265
Abstract 268
〈표 1〉 연구 대상 책거리(단위: 점). 2021. 4월 기준. 22
〈표 2〉 성리학적 젠더의 관점에 따른 표본의 분류 28
〈표 3〉 고려와 조선 초의 오복제도와 급가제도의 비교 42
〈표 4〉 성리학이 신사임당과 허난설헌의 삶과 사후 영향의 차이 46
〈표 5〉 『사소절』의 구성 50
〈표 6〉 아내살해 사건의 재구성 53
〈표 7〉 칠거지악에 해당하는 사건 54
〈표 8〉 18세기 활동한 여성 문인과 학자 62
〈표 9〉 책거리에 표현된 남성성을 나타내는 기물 74
〈표 10〉 책거리에 표현된 여성성을 나타내는 기물 75
〈표 11〉 책거리에 많이 나오는 다남을 상징하는 기물들과 유래 82
〈표 12〉 책거리에 나오는 길상을 상징하는 기물들 85
〈표 13〉 남성젠더를 나타내는 기물분석 89
〈표 14〉 여성젠더를 상징하는 기물분석 99
〈표 15〉 젠더의 기준으로 분류한 분석 대상 책거리 101
〈표 16〉 〈샌프란시스코 아시아미술관 소장 책거리〉에 나타난 남성젠... 106
〈표 17〉 〈샌프란시스코 아시아미술관 소장 책거리〉에 나타난 다남과... 109
〈표 18〉 〈리움미술관 소장 책거리 1〉에 나타난 남성젠더를 나타내... 113
〈표 19〉 〈리움미술관 소장 책거리 1〉에 나타난 다남과 길상의 기... 114
〈표 20〉 〈리움미술관소장 책거리 2〉에 나타난 남성젠더를 나타내... 118
〈표 21〉 〈리움미술관 소장 책거리 2〉에 나타난 다남과 길상의 기물분석 120
〈표 22〉 〈리움미술관소장 책거리 2〉에 나타난 다남과 길상의 기물분석 120
〈표 23〉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책거리 1〉에 나타난 남성젠더를 나... 124
〈표 24〉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책거리 1〉에 나타난 다남과 길상의 기물분석 125
〈표 25〉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책거리 2〉에 나타난 남성젠더를 나... 127
〈표 26〉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책거리 2〉에 나타난 다남과 길상의 기물분석 128
〈표 27〉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책거리 3〉에 나타난 남성젠더를 상... 131
〈표 28〉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책거리 3〉에 나타난 다남과 길상의 기물분석 132
〈표 29〉 〈조선의 민화 수록 책거리〉에 나타난 남성젠더를 나타내는 기물분석 134
〈표 30〉 〈북한의 한 책거리〉에 나타난 남성젠더를 나타내는 기물분석 137
〈표 31〉 〈북한의 한 책거리〉에 나타난 다남과 길상의 기물분석 138
〈표 32〉 〈안동민속박물관 소장 책거리〉에 나타난 남성젠더를 상... 140
〈표 33〉 〈안동민속박물관 소장 책거리〉에 나타난 다남과 길상의 기물분석 141
〈표 34〉 〈계명대학교박물관 소장 책거리 1〉에 나타난 남성젠더를... 143
〈표 35〉 〈계명대학교박물관 소장 책거리 1〉에 나타난 다남과 길상의 기물분석 144
〈표 36〉 〈일본 고려미술관 소장 책거리〉에 나타난 여성젠더를 나타내... 147
〈표 37〉 〈일본 고려미술관 소장 책거리〉에 나타난 남성젠더를 나타... 147
〈표 38〉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책거리 4〉에 나타난 여성젠더를 나타... 148
〈표 39〉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책거리 4〉에 나타난 남성젠더를 나타... 148
〈표 40〉 〈개인 소장 책거리 1〉에 나타난 여성젠더를 나타내는 기물분석 151
〈표 41〉 〈개인 소장 책거리 1〉에 나타난 다남과 길상과 남성젠더... 151
〈표 42〉 〈개인 소장 책거리 2〉에서 여성젠더를 나타내는 기물분석 153
〈표 43〉 〈개인 소장 책거리 2〉에 나타난 여성젠더적 특징이 없는 기물분석 154
〈표 44〉 〈계명대학교박물관 소장 책거리 2〉에 나타난 남성젠더를 상... 155
〈표 45〉 〈계명대학교박물관 소장 책거리 2〉에 나타난 다남과 길상의 기물분석 155
〈표 46〉 〈개인 소장 책거리 3〉에서 다남을 나타내는 기물분석 157
〈표 47〉 〈개인 소장 책거리 3〉에 나타난 길상의 기물분석 157
〈표 48〉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책거리 5〉에 나타난 남성젠더를... 158
〈표 49〉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책거리 5〉에 나타난 다남과 길상의 기물분석 161
〈표 50〉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7폭 책거리〉 중 〈그림 111,... 164
〈표 51〉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7폭 책거리〉 중 〈그림 111, 112〉에 나... 164
〈표 52〉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7폭 책거리〉 중 〈그림 111, 112〉... 165
〈표 53〉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7폭 책거리〉 중 〈그림 113,... 165
〈표 54〉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7폭 책거리〉 중 〈그림 113,... 165
〈표 55〉 〈온양민속박물관 책거리〉에서 남성젠더를 나타내는 기물분석 168
〈표 56〉 〈온양민속박물관 책거리〉에 나타난 다남과 길상의 기물분석 169
〈표 57〉 〈프랑스 기메박물관 2폭 책거리〉에서 여성젠더를 나타내는 기물분석 171
〈표 58〉 〈프랑스 기메박물관 2폭 책거리〉에서 남성젠더를 나타내는 기물분석 171
〈표 59〉 〈개인 소장 책거리 4〉에 나타난 남성젠더를 나타내는 기물분석 173
〈표 60〉 〈개인 소장 책거리 4〉에 나타난 다남과 길상의 기물분석 174
〈표 61〉 〈팔공산 자수박물관 소장 책거리〉에 나타난 다남과 길상... 181
〈표 62〉 〈개인 소장 책거리 5〉에 나타난 여성젠더를 상징하는 기물 182
〈표 63〉 〈개인 소장 책거리 5〉에 나타난 다남과 길상의 기물분석 184
〈그림 1〉 다보각 193
〈그림 2〉 성월스님 진영(眞影)... 193
〈그림 3〉 민평우 소장 책거리 10폭 중 2폭, 19세기 후반, 비단에 채색... 194
〈그림 4〉 리움미술관 소장, 이형록, 8폭 병풍, 종이에 채색, 140.2x468cm. 194
〈그림 5〉 이종현, 이유민, 이형록의 가계도 195
〈그림 6〉 여사서와 주자대전이 있는 책거리, 20C 전반, 종이에 채색, 각 79.0x... 195
〈그림 7〉 이형록(1827~1863)의 책거리... 196
〈그림 8〉 〈그림 7〉의 다시점 분석 197
〈그림 9〉 대만 고궁박물관 소장 자수 책거리 197
〈그림 10〉 자수사계분경도-포도 198
〈그림 11〉 자수사계분경도-매화 198
〈그림 12〉 자수사계분경도-연꽃 198
〈그림 13〉 자수사계분경도-매화 198
〈그림 14〉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199
〈그림 15〉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책거리... 199
〈그림 16〉 책거리 본(本) 1, 2 200
〈그림 17〉 책거리 본(本) 3, 4 200
〈그림 18〉 실내 장식에서 민화, 책거리 활용의 예. 201
〈그림 19〉 김세종 소장 책거리.... 201
〈그림 20〉 사랑방의 모습 202
〈그림 21〉 안방의 모습 203
〈그림 22〉 국립수목원 소장 가구 1 204
〈그림 23〉 국립수목원 소장 가구 2 204
〈그림 24〉 샌프란시스코 아시아박물관 소장 책거리... 205
〈그림 25〉 〈그림 24〉의 일부 205
〈그림 26〉 〈그림 24〉의 일부 205
〈그림 27〉 화로 206
〈그림 28〉 화로 세트 206
〈그림 29〉 부채의 종류-윤선, 포선 206
〈그림 30〉 부채의 종류 - 태극선, 백우선 206
〈그림 31〉 부채의 종류 - 미선, 오엽선 206
〈그림 32〉 접선(摺扇) 207
〈그림 33〉 선추 장식 207
〈그림 34〉 태극선 207
〈그림 35〉 〈그림 38〉의 일부분 술잔 작(爵) 207
〈그림 36〉 리움미술관 소장 책거리 1... 208
〈그림 37〉 〈그림 36〉의 일부 209
〈그림 38〉 〈그림 36〉의 책 부분. 209
〈그림 39〉 다양한 길이의 담뱃대와 담배함 210
〈그림 40〉 장죽꽂이와 담배통받이 210
〈그림 41〉 다양한 안경과 안경집 211
〈그림 42〉 리움미술관 소장 책거리 2... 212
〈그림 43〉 〈그림 42〉의 왼쪽 212
〈그림 44〉 〈그림 42〉의 오른쪽 213
〈그림 45〉 책거리에서 자명종의 표현 1 213
〈그림 46〉 책거리에서 자명종의 표현 2 213
〈그림 47〉 책거리에서 자명종의 표현 3 213
〈그림 48〉 책거리에서 자명종의 표현 4 213
〈그림 49〉 〈그림 48〉과 유사한 자명종 213
〈그림 50〉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책거리 1 214
〈그림 51〉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8폭 병풍... 214
〈그림 52〉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책거리 2 215
〈그림 53〉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책거리 2... 215
〈그림 54〉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책거리 3 216
〈그림 55〉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8폭 병풍... 216
〈그림 56〉 조선시대 여성의 방한모의 종류 217
〈그림 57〉 오천원권의 정자관 218
〈그림 58〉 정자관의 종류 218
〈그림 59〉 독립운동가 김가진의 초상 218
〈그림 60〉 이채의 초상 218
〈그림 61〉 조선민화 수록 책거리 219
〈그림 62〉 흑피화 220
〈그림 63〉 목화 220
〈그림 64〉 목화 착용의 예 220
〈그림 65〉 봉황도의 예 221
〈그림 66〉 북한 책거리... 222
〈그림 67〉 팥 시루떡과 상달 고사 상차림 223
〈그림 68〉 대모 장도 223
〈그림 69〉 안동민속박물관 소장 책거리 224
〈그림 70〉 종이에 채색, 크기 미상, 안동민속박물관 소장 224
〈그림 71〉 두정갑(頭釘甲) 225
〈그림 72〉 투구의 각 부분 명칭 225
〈그림 73〉 조선시대 투구... 225
〈그림 74〉 독일 라이프치히 그라시박물관 소장 갑주의 구성품... 226
〈그림 75〉 구군복(具軍服)의 구성 226
〈그림 76〉 방호갑(防護甲) 226
〈그림 77〉 창의 종류 227
〈그림 78〉 민화 속의 남성 화장갑 1 227
〈그림 79〉 민화 속의 남성 화장갑 2 227
〈그림 80〉 민화 속의 남성 화장대 227
〈그림 81〉 남자 화장대 속의 물건-풍잠, 빗, 살쩍 밀이 227
〈그림 82〉 계명대학교 박물관 소장 책거리 1 228
〈그림 83〉 계명대학교 박물관 소장, 8폭 병풍... 228
〈그림 84〉 운현궁에 전시된 조총 229
〈그림 85〉 운현궁에 전시된 조총과 홍이포.... 229
〈그림 86〉 조총과 화승포 229
〈그림 87〉 일본 고려미술관 소장 책거리 230
〈그림 88〉 일본 고려미술관, 6폭 병풍... 230
〈그림 89〉 여러 가지 은장도 231
〈그림 90〉 다양한 장식의 장도 231
〈그림 91〉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책거리 4... 232
〈그림 92〉 18세기 화협옹주 묘에서 출토된 화장도구들 233
〈그림 93〉 삼합지함 233
〈그림 94〉 삼태극 지함 233
〈그림 95〉 개인 소장 책거리 1 234
〈그림 96〉 개인 소장 책거리 1... 234
〈그림 97〉 단 폭 책거리... 235
〈그림 98〉 계명대학교박물관 소... 236
〈그림 99〉 계명대학교 박물관 소장 책거리 2, 6폭 병풍... 236
〈그림 100〉 개인 소장 책거리 2 237
〈그림 101〉 개인 소장 책거리 2, 4폭 병풍... 237
〈그림 102〉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책거리 5 238
〈그림 103〉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책거리 5, 4폭 병풍... 238
〈그림 104〉 공명도의 예 239
〈그림 105〉 새해 부적, 판화. 가회박물관 소장 239
〈그림 106〉 금계 239
〈그림 107〉 민화 속의 금계 240
〈그림 108〉 금계가 있는 병풍, 개인 소장, 8폭 병풍 240
〈그림 109〉 조선 민화 박물관 소장 책거리, 7폭 병풍 241
〈그림 110〉 용과 두꺼비 241
〈그림 111〉 청학 241
〈그림 112〉 백학 241
〈그림 113〉 공작 241
〈그림 114〉 공작 241
〈그림 115〉 하마선인도(蝦蟆仙人圖), 비단에 담채, 22.9X15.7cm,... 242
〈그림 116〉 〈그림 110〉의 일부. 242
〈그림 117〉 온양민속박물관 소장 책거리... 243
〈그림 118〉 프랑스 기메 동양박물관 소장 1... 244
〈그림 119〉 프랑스 기메 동양박물관 소장 2... 244
〈그림 120〉 〈그림 118〉의 왼쪽 윗부분이 같은 본을 쓴 책거리 244
〈그림 121〉 개인 소장 책거리 4... 245
〈그림 122〉 구족반(狗足盤)과 호족반(虎足盤) 246
〈그림 123〉 나전칠기 호족반 246
〈그림 124〉 다양한 크기의 붓 246
〈그림 125〉 장죽 통 안의 장죽과 받침 247
〈그림 126〉 책거리 속의 화로 1 247
〈그림 127〉 향로와 부삽, 부젓가락 247
〈그림 128〉 실제 향로와 부삽, 부젓가락 247
〈그림 129〉 책거리 속의 화로 2 247
〈그림 130〉 팔공산 자수박물관 소장 책거리 248
〈그림 131〉 팔공산 자수박물관 소장 책거리, 8폭 병풍 248
〈그림 132〉 팔공산 자수박물관 소장 바늘꽂이 249
〈그림 133〉 룡정 조선족민속박물관 소장 놋바늘집 249
〈그림 134〉 연변박물관 소장 바늘방석 249
〈그림 135〉 개인 소장 책거리 5, 2폭 가리개... 250
〈그림 136〉 나리(백합) 도안의 상징 251
〈그림 137〉 등잔 252
〈그림 138〉 고희동의 산수화 252
〈그림 139〉 등잔과 남포등 한국등잔박물관, 민족생활어사전 252
〈그림 140〉 강세황의 국죽석도... 253
〈그림 141〉 조희룡의 국화도... 253
〈그림 142〉 김수철의 국화... 254
〈그림 143〉 안중식의 국화도... 254
〈그림 144〉 농가의 내부(FarmhouseInterior), JohanneMathilde Dietricson,... 255
〈그림 145〉 〈독서〉... 255
〈그림 146〉 사서, 〈The Librarian〉...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