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 의의 및 연구 목적 10
2. 선행연구 고찰 12
3. 연구 방법 21
4. 연구 내용 22
II. 이론적 배경 27
1. 민화의 개념 27
2. 거북 도상의 기원과 변화 31
3. 거북의 생물학적 특성 40
4. 문헌 속의 거북 44
III. 조선 전기까지 거북 도상의 변화 51
1. 고구려 고분벽화 속의 거북 51
1) 중국 길림성 집안 지역 고분벽화 52
2) 평양 지역 고분벽화 54
2. 백제시대, 고려시대의 거북 63
1) 백제시대의 거북 64
2) 고려시대의 거북 65
3. 조선 전기의 거북 69
IV. 『의궤』에 묘사된 거북 도상 72
1. 『의궤』에 묘사된 거북 도상의 형태와 특징 76
1) 거북 도상의 형태와 특징 76
2) 거북 도상에 나타난 문양 77
2. 『의궤』에 묘사된 거북 도상의 변화 78
1) 거북 도상 형태의 시대적 변화 78
2) 거북 도상에 나타난 문양의 변화 82
V. 조선 후기 민화에 나타난 거북 도상과 상징 103
1. 십장생도(十長生圖)에 나타나는 거북 105
2. 신선도(神仙圖)에 나타나는 거북 121
3. 화조도(花鳥圖)에 나타나는 거북 138
4. 어해도(魚蟹圖)에 나타나는 거북 159
5. 문자도(文字圖)에 나타나는 거북 168
VI. 결론 208
참고문헌 217
도판목록 237
국문초록 283
Abstract 287
〈표 1〉 민속학적 측면에서 살펴본 선행연구 18
〈표 2〉 미술사적 측면에서 살펴본 선행연구 19
〈표 3〉 『회남자』 「천문훈」에 따른 28수(宿) 37
〈표 4〉 『예기』 「월령」편에 따른 방위와 오색 구분 38
〈표 5〉 『회남자』 「천문훈」과 『백호통의』에 따른 사신 체계와 오성(五星)의 구분 39
〈표 6〉 우리나라 거북 종류와 민화 속의 거북 도상 43
〈표 7〉 집안 지역 사신도 고분 현황 59
〈표 8〉 평양 지역 사신도 고분 현황 60
〈표 9〉 집안 지역과 평양 지역의 현무 도상 특성 62
〈표 10〉 우리나라 사신도 고분벽화 현황 63
〈표 11〉 고려시대 석관의 현무 68
〈표 12〉 우리나라 사신도 고분벽화 특징 70
〈표 13〉 『의궤』 소장처별 수량 74
〈표 14〉 『의궤』 소장처별 종류 및 수량 75
〈표 15〉 『의궤』에 묘사된 거북 부분별 명칭 및 분석 내용 75
〈표 16〉 『의궤』에 묘사된 거북 도상 분석 86
〈표 17〉 『의궤』에 묘사된 거북 형태 특성 99
〈표 18〉 『의궤』에 묘사된 거북 형태 특성의 변화 100
〈표 19〉 『의궤』에 묘사된 거북 문양의 변화 101
〈표 20〉 십장생도 속의 거북 도상 119
〈표 21〉 신선도 속의 거북 도상 137
〈표 22〉 화조도 속의 거북 도상 158
〈표 23〉 어해도 속의 거북 도상 166
〈표 24〉 윤리 문자도 상징물 171
〈표 25〉 초기 양식 문자도의 거북 도상 174
〈표 26〉 중기 양식 문자도 '예(禮)'에 나타나는 거북 도상 188
〈표 27〉 후기양식 문자도 '예(禮)'에 나타나는 거북 도상 201
〈표 28〉 문자도의 특징 203
〈표 29〉 거북 도상이 나타나는 문자도 204
〈표 30〉 문자도에 나타나는 거북의 도상 변화 205
〈표 31〉 문자도에 나타나는 거북 도상의 색채 206
〈표 32〉 문자도에 나타나는 거북의 상징 206
〈표 33〉 문자도 '예(禮)'에 나타나는 화제(畫題) 206
〈圖 1〉 울주 반구대 암각화 (울산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박물관 팸플릿) 237
〈圖 2〉 중국 하남성 복양 서수파유지45호한묘 237
〈圖 3〉 상대(商代) 동기(銅器) 구문(龜紋), 중국 하남 안양 은허 출토 238
〈圖 4〉 상대(商代) 동기(銅器) 구문(龜紋), 북경 평곡 출토 238
〈圖 5〉 상대(商代) 동기(銅器) 구문(龜紋), 중국 하남 정주 백가장 출토 238
〈圖 6〉 주례경도록(周禮經圖錄)의 구기제도(九旗制度) 238
〈圖 6-1〉 구기제도(九旗制度) 中 조(旐) 238
〈圖 7〉 증후을묘 칠상개 238
〈圖 8〉 전한(前漢), 중국 섬서 한26호묘 출토 사신문 공심전 239
〈圖 9〉 한 대(漢代), 석각 현무문 (중국 사천 파산 왕휘묘 출토) 239
〈圖 10〉 한 대(漢代), 화상벽 사령문 239
〈圖 11〉 한대(漢代), 현무문 화상전 239
〈圖 12〉 화상석 복희여와문(伏羲女媧紋), 하남 당하 출토 239
〈圖 13〉 후한(後漢), 봉황·삼족오·거북(龜)화상전 240
〈圖 13-1〉 거북 확대 부분 240
〈圖 14〉 동진(386-394), 호승사묘 북벽벽화(모본) 241
〈圖 15〉 북제(천보 2년, 551년), 산동성 임흉현 최분묘 출토 241
〈圖 16〉 당 무주(690-704), 섬서 태원 금승촌 현무 241
〈圖 17〉 당(8세기), 영귀(靈龜)·현무, 프랑스 기메박물관 소장 241
〈圖 18〉 당(746년), 섬서 서안 소사옥묘 출토 현무도 241
〈圖 19〉 오월(吳越, 939년), 강릉 후실 벽부상부 현무상 241
〈圖 20〉 남송 (1127-1279년), 호북성 양번 196호묘 북벽 상층 현무도 242
〈圖 21〉 고구려, 중국 집안, 삼실총 현무(4세기말~5세기초) 242
〈圖 21-1〉 삼실총 쌍현무(부분) 242
〈圖 22〉 고구려, 중국 집안통구 사신총 현무 (6세기) 242
〈圖 23〉 오회분 4호묘 현무 242
〈圖 24〉 오회분 5호묘 현무 242
〈圖 25〉 약수리 벽화 242
〈圖 26〉 대안리 1호분 242
〈圖 27〉 호남리 사신총 242
〈圖 28〉 덕화리 1호분 243
〈圖 29〉 고산리 1호분 243
〈圖 30〉 진파리 1호분 현무 모사본 243
〈圖 31〉 강서중묘 243
〈圖 32〉 강서대묘 243
〈圖 33〉 공주 송산리 고분군-6호분 북벽 현무벽화 실측도 243
〈圖 33-1〉 가루베의 '상정도' 243
〈圖 34〉 부여 능산리 동하총 북벽 현무 244
〈圖 34-1〉 부여 능산리 동하총 북벽 현무 모사도 244
〈圖 35〉 안동 서삼리 고분벽화 북벽 현무 244
〈圖 35-1〉 안동 서삼리 고분벽화 북벽 현무 모사도 244
〈圖 36〉 원주 동화리 노회신 묘 북벽 현무 244
〈圖 36-1〉 원주 동화리 노회신 묘 북벽 현무 모사도 244
〈圖 37〉 『정조건릉산릉도감의궤』의 찬궁도와 사수도 245
〈圖 38〉 십장생도 8폭 병풍, 견본채색, 18세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45
〈圖 39〉 십장생도 10폭, 견본채색, 18세기 후반, 삼성미술관 리움 소장 246
〈圖 40〉 십장생도 6폭, 견본채색, 성신여대박물관 소장 246
〈圖 41〉 십장생도 10폭, 견본채색, 19세기, 서울역사박물관 246
〈圖 42〉 십장생도 10폭, 견본채색, 19세기~20세기초, 국립고궁박물관 소장(창덕 6447) 247
〈圖 43〉 십장생도 10폭, 견본채색, 19세기~20세기초, 국립고궁박물관(창덕 6446) 247
〈圖 44〉 십장생도 창호 4폭, 견본채색, 19세기~20세기초, 국립고궁박물관 소장(창덕 6456) 247
〈圖 45〉 십장생도 창호 4폭, 견본채색, 19세기 말~20세기 초,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248
〈圖 46〉 십장생도 창호 4폭, 견본채색, 19세기 말 ~20세기 초,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248
〈圖 47〉 십장생도 창호 4폭, 견본채색, 19세기 말~20세기 초,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249
〈圖 48〉 십장생도 10폭, 견본채색, 1880년, 미국 오리건대 박물관 소장 249
〈圖 49〉 십장생도 6폭, 지본채색, 19세기, 개인 소장 249
〈圖 50〉 십장생도 10폭, 견본채색, 19세기, 개인 소장 250
〈圖 51〉 십장생도 6폭, 지본채색, 18세기, 온양민속박물관 소장 250
〈圖 52〉 십장생도 8폭, 지본채색,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50
〈圖 53〉 십장생도 2폭,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51
〈圖 54〉 장생화조도 8폭, 지본채색,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51
〈圖 55〉 십장생도 팔곡 자수병풍, 견본자수,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51
〈圖 56〉 자수십장생도 8폭, 견본자수,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51
〈圖 57〉 십장생도 자수병풍 8폭, 견본자수, 팔공산자수박물관 소장 252
〈圖 55-1〉 십장생도 팔곡 자수 병풍 중 4폭(확대), 중앙박물관 소장 252
〈圖 56-1〉 자수십장생도 8폭 중 2폭(확대),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52
〈圖 57-1〉 십장생도 자수 병풍 8폭 중 3폭(확대), 팔공산자수박물관 소장 252
〈圖 58〉 황안도(黃安圖), 17세기, 중국 명나라 『삼재도회』 출처 253
〈圖 59〉 전(傳) 인조, 열선경술도 대련, 견본채색, 17세기, 삼성미술관 리움 소장 253
〈圖 60〉 요지연도 8폭 병풍, 견본채색, 18세기 전반, 가나아트센터 소장 253
〈圖 61〉 전(傳) 유숙(劉淑) 요지연도 8폭, 견본채색, 19세기, 소장처 미상 254
〈圖 62〉 김홍도, 군선도, 지본담채, 18세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54
〈圖 63〉 요지연도 8폭, 견본채색, 19세기, 미국 로스앤젤레스 미술관 소장 255
〈圖 64〉 요지연도 8폭 병풍, 견본채색, 19세기, 경기도박물관 소장 255
〈圖 65〉 요지연도 10폭, 견본채색, 19세기, 개인 소장(마이아트옥션 2014.3) 255
〈圖 66〉 김은호, 신선도 12폭, 견본채색, 1918년,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256
〈圖 67〉 김은호, 송록도 가리개, 견본채색, 1918년,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256
〈圖 68〉 요지연도 8폭, 지본채색,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56
〈圖 69〉 설화도 8폭, 지본채색,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57
〈圖 70〉 신선축수도 8폭, 지본채색, 19세기 말, 에밀레박물관 소장 257
〈圖 71〉 신선축수도 8폭 중 6폭, 지본채색, 18세기 중기, 에밀레박물관 소장 257
〈圖 72〉 구운몽도 8폭 병풍, 지본채색,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57
〈圖 73〉 고사인물도 8폭, 지본채색, 김세종 소장 258
〈圖 74〉 가귀선인기, 비단, 19세기말~20세기초,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258
〈圖 75〉 자수 요지연도, 견본자수, 팔공산 자수박물관 소장 258
〈圖 76〉 화조도 8폭, 지본채색, 19세기 후반, 가나아트센터 소장 259
〈圖 76-1〉 화조도 8폭 중 3폭(확대), 지본채색, 19세기 후반, 가나아트센터 소장 259
〈圖 77〉 신귀연화도, 지본채색, 19세기, 김세종 소장 259
〈圖 78〉 산수도 8폭, 지본채색, 19세기 후반~20세기 전반, 개인 소장 259
〈圖 79〉 연화쌍압도, 지본채색, 19세기 말, 에밀레박물관 소장 260
〈圖 80〉 화조영모도 8폭 중 4폭, 견본채색, 19세기 말, 에밀레박물관 소장 260
〈圖 80-1〉 화조영모도 8폭 중, 견본채색, 19세기 말, 에밀레박물관 소장 260
〈圖 81-1〉 화조영모도 10폭 중, 견본채색, 19세기 말, 에밀레박물관 소장 260
〈圖 81〉 화조영모도 10폭, 견본채색, 19세기 말, 에밀레박물관 소장 261
〈圖 82〉 서수도 8폭, 지본채색, 19세기, 호림박물관 소장 261
〈圖 83〉 화조도 10폭, 지본채색, 19세기후반~20세기전반, 호림박물관 소장 262
〈圖 84〉 화조영모도, 10폭, 지본수묵채색,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62
〈圖 84-1〉 화조영모도 10폭 중 5폭(확대),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62
〈圖 85-1〉 연화도 8폭 중 7폭(확대), 8폭 낙관,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62
〈圖 85〉 연화도 8폭, 지본채색,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63
〈圖 86〉 화조도 2폭, 지본채색, 19세기, 프랑스 기메박물관 소장 263
〈圖 87〉 화조도 8폭, 지본채색, 19세기, 개인 소장 263
〈圖 87-1〉 화조도 8폭(확대) 264
〈圖 88〉 서수낙원도 10폭, 견본채색, 19세기, 리움 소장 264
〈圖 89〉 신귀도·기린도, 지본채색, 19세기, 일본 민예관 소장 264
〈圖 90〉 신수도 8폭, 노방주, 진채, 18세기, 온양민속박물관 소장 264
〈圖 91〉 사령도 8폭, 지본채색, 19세기 말, 에밀레박물관 소장 265
〈圖 90-1〉 신수도 8폭, 노방주, 진채, 18세기, 온양민속박물관(부분) 265
〈圖 91-1〉 사령도 8폭, 지본채색, 19세기말, 에밀레 박물관 소장(부분) 265
〈圖 92〉 신구도, 지본채색, 19세기, 프랑스 기메박물관 소장 265
〈圖 93〉 영수도 6폭, 지본채색, 에밀레박물관 소장 265
〈圖 94〉 장생도 10폭, 지본채색,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66
〈圖 94-1〉 장생도 10폭 중 10폭 (확대),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66
〈圖 94-2〉 장생도 10폭 중 1폭 (확대)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66
〈圖 95〉 서기 뿜는 거북, (북한) 조선미술박물관 소장 266
〈圖 96〉 장한종, 어해도 8폭중 1폭, 지본채색,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67
〈圖 97〉 장한종, 『어해화첩』, 지본채색,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67
〈圖 98〉 어별도, 지본채색,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67
〈圖 99〉 어락도 10폭 중 2폭, 견본담채,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267
〈圖 100-1〉 어해도 10폭 中 4폭, 국립민속박물관 (부분) 소장 267
〈圖 100〉 어해도 10폭, 지본담채,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68
〈圖 101〉 어해도 10폭 중 1폭, 지본채색, 김세종 소장 268
〈圖 102〉 어해도 10폭중 1폭, 지본수묵,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68
〈圖 103〉 산수어락도, 지본수묵,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68
〈圖 104〉 어해도 6폭 중 1폭, 지본수묵,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269
〈圖 105〉 어해도 6폭 중 1폭, 지본수묵,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269
〈圖 106〉 어해도 2폭 중 1폭, 지본채색,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269
〈圖 107〉 어해도 10폭 중 1폭, 견본채색,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269
〈圖 108-1〉 어해도 6폭,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부분) 269
〈圖 109-1〉 어해도 6폭,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부분) 269
〈圖 108〉 어해도 6폭, 지본담채,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70
〈圖 109〉 어해도 6폭, 지본채색,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70
〈圖 110〉 어해도 8폭, 지본담채,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70
〈圖 110-1〉 어해도 8폭 중 3폭 확대 271
〈圖 111〉 문자도 8폭, 지본채색, 18세기 후반, 호암미술관 소장 271
〈圖 112〉 문자도 8폭, 지본채색,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71
〈圖 113〉 문자도 8폭, 지본채색, 덕성여자대학교 박물관 소장 271
〈圖 114〉 문자도 8폭, 지본채색, 18세기, 개인 소장 272
〈圖 115〉 문자도 8폭, 지본채색,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272
〈圖 116〉 문자도 8폭, 지본채색, 19세기, 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 소장 272
〈圖 117〉 문자도 8폭, 지본채색, 19세기 후반~20세기 전반, 호림박물관 소장 272
〈圖 118〉 문자도 8폭, 지본채색, 선문대학교 박물관 소장 273
〈圖 119〉 하도낙서(河圖洛書), 『삼재도회』 출처 273
〈圖 120〉 하도(河圖)의 용마(龍馬), 『삼재도회』 출처 273
〈圖 121〉 문자도 8폭, 지본채색,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74
〈圖 122〉 문자도 4폭, 지본채색, 선문대학교 박물관 소장 274
〈圖 123〉 문자도 8폭, 지본채색, 19세기, 미국 LA 카운티박물관 소장 274
〈圖 124〉 문자도 8폭, 지본채색, 20세기 전반, 호림박물관 소장 274
〈圖 125〉 문자도 8폭, 지본채색, 20세기,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275
〈圖 126〉 문자도 8폭, 지본채색, 20세기 전반,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75
〈圖 127〉 문자도 6폭, 지본채색, 19세기 후반-20세기 전반, 갤러리 조선민화 소장 275
〈圖 128〉 문자도 8폭, 지본채색, 선문대학교 박물관 소장 275
〈圖 129〉 문자도 '예(禮)', 지본채색, 선문대박물관 소장 276
〈圖 130〉 문자도 8폭, 지본채색, 19세기, 일본 민예관 소장 276
〈圖 131〉 문자도 8폭, 지본채색,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76
〈圖 132〉 문자도 8폭, 지본채색, 20세기,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277
〈圖 133〉 문자도 8폭, 지본채색,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277
〈圖 134〉 문자도 8폭, 지본채색,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77
〈圖 135〉 문자도 8폭, 지본채색, 19세기, 프랑스 기메박물관 소장 277
〈圖 136〉 문자도 8폭, 지본채색, 선문대학교 박물관 소장 278
〈圖 137〉 문자도 '예(禮)', 지본채색,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278
〈圖 138〉 문자도'예(禮)', 지본채색,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278
〈圖 139〉 문자도 6폭, 지본채색, 19세기 후반~20세기 전반, 갤러리 조선민화 소장 278
〈圖 140〉 문자도 8폭, 지본채색, 19세기 중반, 김세종 소장 279
〈圖 141〉 문자도 8폭, 지본채색, 19세기 후반~20세기 전반, 갤러리 조선민화 소장 279
〈圖 142〉 문자도 10폭, 지본채색,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79
〈圖 143〉 문자도 8폭, 지본채색, 19세기,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279
〈圖 144〉 문자도, 지본채색, 20세기,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280
〈圖 145〉 문자도 8폭 중 6폭, 지본채색, 19세기 중반, 계명대학교 박물관 소장 280
〈圖 146〉 문자도 8폭, 지본채색, 19세기 중반, 김세종 소장 280
〈圖 147〉 문자도 8폭, 지본채색, 19세기 후반, 김세종 소장 281
〈圖 148〉 문자도 8폭, 지본채색, 19세기 후반~20세기 전반, 호림박물관 소장 281
〈圖 149〉 문자도 8폭, 지본채색,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281
〈圖 150〉 문자도 6폭, 지본채색, 20세기 전반, 호림박물관 소장 282
〈圖 151〉 문자도 4폭, 지본채색, 20세기, 가회민화박물관 소장 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