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제한점 12
4.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학교폭력 14
가. 학교폭력의 정의 14
나. 학교폭력의 유형 14
다. 학교폭력의 발생 요인 16
2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실태 및 심각성 20
가.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실태 20
나.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심각성 23
III. 연구 방법 28
1. 분석 범위 및 자료수집 28
2. 자료 분석절차 29
IV. 연구 결과 30
1.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문헌 현황 30
2.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분석 35
가.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분야별 현황 35
나.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효과성 요소별 현황 36
다.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대상 및 인원별 현황 37
라.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회기 수 및 회기 당 시간 39
마.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처치 주기 및 기간 41
V. 논의 및 결론 43
VI. 제언 49
참고문헌 50
ABSTRACT 56
〈표 II-1〉 학교폭력의 유형 15
〈표 III-1〉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학술 논문 편수 29
〈표 IV-1〉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문헌 현황 31
[그림 II-1] 교육부(2019a), 2019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학교급별 피해응답률. 20
[그림 II-2] 교육부(2019a), 2019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학교급별 목격응답률. 21
[그림 IV-1]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분야별 현황 35
[그림 IV-2]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효과성 요소별 현황 36
[그림 IV-3]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대상별 현황 37
[그림 IV-4]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인원별 현황 38
[그림 IV-5]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회기 수 현황 39
[그림 IV-6]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회기 당 시간 현황 40
[그림 IV-7]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처치 주기 현황 41
[그림 IV-8] 초등학교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처치 기간 현황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