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정서지능, 사회적 지지, 조직몰입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변인들을 탐색해봄으로 보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자 한다.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정서지능, 사회적 지지, 조직몰입, 역할수행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정서지능, 사회적 지지, 조직몰입과 역할수행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정서지능, 사회적 지지 및 조직몰입이 역할 수행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경기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반 교사 23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정서지능을 알아보기 위해 Wong과 Law(2002)가 개발하고 한지현과 유태용(2005)이 번안한 정서지능 척도(Wong and Law Emotional intelligence Scale: WLEIS)를 사용하였다.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사회적 지지를 알아보기 위해 박지원(1985)이 개발하고 임진형(2000)이 보육교사에게 맞는 용어로 일부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조직몰입은 Allen과 Meyer(1990)가 개발하고 이명희(2010)가 번안한 도구로, 김은희(2016)가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역할수행은 주연희(2004)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상관관계 분석을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변인 간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정서지능, 사회적 지지, 조직몰입, 역할수행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본 결과 교사의 정서지능, 사회적 지지, 조직몰입, 역할수행을 보통보다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조직몰입의 근속적 몰입은 높게 인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정서지능, 사회적 지지, 조직몰입, 역할수행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각 변인 간의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정서지능의 모든 하위요인과 역할수행의 모든 하위요인 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지지의 모든 하위요인과 역할수행 하위요인 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조직몰입의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과 역할수행 하위요인 간에도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근속적 몰입은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교사의 전문성 개발 요인과만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셋째,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정서지능, 사회적 지지, 조직몰입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조직몰입의 정서적 몰입, 정서지능의 타인정서인식과 정서활용이 유아반 교사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 가운데 정서적 지지만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른 하위요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유아반 교사의 타인에 대한 정서인식과 정서활용이 높고, 조직 몰입이 높을수록, 정서적 지지를 받을수록 유아반 교사의 역할수행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