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8
3. 연구 모형 18
4. 용어의 정의 19
II. 이론적 배경 21
1. 보육교사 인성 21
가. 보육교사 인성의 개념 21
나. 보육교사 인성의 구성요소 24
2. 교수효능감 27
가. 교수효능감의 개념 27
나. 교수효능감의 구성요소 28
3. 심리적 소진 30
가. 심리적 소진의 개념 30
나. 심리적 소진의 구성요소 32
4. 아동학대 잠재성 34
가. 아동학대 잠재성의 개념과 정의 34
나. 아동학대 잠재성의 유형 36
5. 선행연구 고찰 37
가. 인성과 아동학대 잠재성 간의 관계 37
나. 교수효능감 및 심리적 소진과 아동학대 잠재성 간의 관계 39
다. 인성과 교수효능감 및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 40
라. 교수효능감과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 42
III. 연구 방법 44
1. 연구 대상 44
2. 연구 도구 46
3. 연구 절차 51
4. 자료 분석 52
IV. 연구 결과 및 해석 54
1. 보육교사의 인성, 교수효능감, 심리적 소진이 아동학대 잠재성 간의 관계 54
2. 보육교사의 인성, 교수효능감, 심리적 소진이 아동학대 잠재성에 미치는 영향 56
3. 보육교사의 인성, 교수효능감, 심리적 소진과 아동학대 잠재성 간의 경로관계 62
V. 논의 및 결론 65
1. 논의 65
2. 결론 및 제언 72
참고문헌 75
부록 87
ABSTRACT 97
〈표 II-1〉 인성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23
〈표 II-2〉 보육교사 인성 구성요소 25
〈표 II-3〉 심리적 소진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31
〈표 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4
〈표 III-2〉 인성 하위요인과 신뢰도 47
〈표 III-3〉 교수효능감 하위요인과 신뢰도 48
〈표 III-4〉 심리적 소진 하위요인과 신뢰도 49
〈표 III-5〉 아동학대 잠재성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51
〈표 IV-1〉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55
〈표 IV-2〉 보육교사 인성, 교수효능감, 심리적 소진이 아동학대 잠재성 전체에... 56
〈표 IV-3〉 보육교사 인성, 교수효능감, 심리적 소진이 디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8
〈표 IV-4〉 보육교사 인성, 교수효능감, 심리적 소진이 불행감에 미치는 영향 59
〈표 IV-5〉 보육교사 인성, 교수효능감, 심리적 소진이 경직성에 미치는 영향 60
〈표 IV-6〉 보육교사 인성, 교수효능감, 심리적 소진이 타인과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61
〈표 IV-7〉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62
〈표 IV-8〉 주요변인들 간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 효과 63
〈표 IV-9〉 연구모형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64
[그림 IV-1] 연구모형 18
[그림 IV-2] 연구모형의 경로 결과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