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8
3. 연구 모형 18
4. 용어의 정의 19
5. 연구의 제한점 20
II. 이론적 배경 22
1. 직무환경 22
가. 직무환경의 개념 및 중요성 22
나. 직무환경의 구성요인 24
다. 직무환경에 대한 선행연구 25
2. 교수몰입 28
가. 교수몰입의 개념 및 중요성 28
나. 교수몰입의 구성요인 30
다. 교수몰입에 대한 선행연구 32
3. 조직헌신도 34
가. 조직헌신도의 개념 및 중요성 34
나. 조직헌신도의 구성요인 36
다. 조직헌신도에 대한 선행연구 38
III. 연구 방법 40
1. 연구 대상 40
2. 연구 도구 42
3. 연구 절차 46
4. 자료 분석 47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8
1. 보육교사의 직무환경, 교수몰입, 조직헌신의 일반적 경향 48
2. 보육교사의 직무환경, 교수몰입, 조직헌신도 간의 상관관계 49
3. 보육교사 직무환경의 교수몰입에 대한 예측력 52
4. 보육교사 직무환경의 조직헌신도에 대한 예측력 58
5. 보육교사 조직헌신도의 교수몰입에 대한 예측력 62
6. 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교수몰입의 관계에서 조직헌신도의 매개효과 검증 68
V. 논의 및 결론 70
1. 논의 70
2. 결론 및 제언 81
참고문헌 85
부록 95
ABSTRACT 100
〈표 II-1〉 직무환경에 영향을 주는 요인 24
〈표 II-2〉 교수몰입의 하위요인 30
〈표 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1
〈표 III-2〉 직무환경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43
〈표 III-3〉 교수몰입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45
〈표 III-4〉 조직헌신도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46
〈표 IV-1〉 직무환경, 교수몰입, 조직헌신도 기술통계량 48
〈표 IV-2〉 교사의 직무환경, 교수몰입, 조직헌신도 간의 상관관계 51
〈표 IV-3〉 직무환경(전체)의 교수몰입(전체)에 대한 예측력 52
〈표 IV-4〉 직무환경(하위요인)의 교수몰입(전체)에 대한 예측력 52
〈표 IV-5〉 직무환경(하위요인)의 교수몰입(하위요인)에 대한 예측력 56
〈표 IV-6〉 직무환경(전체)의 조직헌신도(전체)에 대한 예측력 58
〈표 IV-7〉 직무환경(하위요인)의 조직헌신도(전체)에 대한 예측력 59
〈표 IV-8〉 직무환경(하위요인)의 조직헌신도(하위요인)에 대한 예측력 60
〈표 IV-9〉 조직헌신도(전체)의 교수몰입(전체)에 대한 예측력 62
〈표 IV-10〉 조직헌신도(하위요인)의 교수몰입(전체)에 대한 예측력 62
〈표 IV-11〉 조직헌신도(하위요인)의 교수몰입(하위요인)에 대한 예측력 67
〈표 IV-12〉 주요변인들 간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 68
〈표 IV-13〉 조직헌신도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68
[그림 I-1] 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교수몰입 간의 관계에서 조직헌신도 매개모형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