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환경, 교수몰입, 조직헌신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보육교사의 직무환경이 교수몰입과 조직헌신도를 예측하는지 살펴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또한 조직헌신도가 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교수몰입 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이상의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직무환경, 교수몰입, 조직헌신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환경은 교수몰입을 예측하는가?
셋째, 보육교사의 직무환경은 조직헌신도를 예측하는가?
넷째, 보육교사의 직무환경은 조직헌신도를 통해 교수몰입을 예측하는가?
서울 및 경기 지역 보육시설 30여 곳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293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2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 통계치 및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대상자 응답문항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a 계수를 산출하였다. 변인 간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변인 간 예측력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인 간 다중공선성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분산확대지수 값(VIF: Variance Inflation Factor)을 살펴보았고, 매개효과검증을 위해 Shrout와 Bolger(2002)가 제시한 bootstrapping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교수몰입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고 조직헌신도도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조직헌신도도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보육교사가 직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직무환경이 보육교사가 교수행위를 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어 교수몰입이 높아지고, 조직에 가치를 수용하는 포용력이 늘어나 조직헌신도가 높아짐을 예측할 수 있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조직헌신도는 교수몰입에 예측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보육교사의 직무환경이 좋을수록, 어린이집에 헌신할수록, 교사의 교수몰입도가 높아지는 것을 예측할 수 있으며 두 변인은 보육교사의 교수몰입에 긍정적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임을 예측할 수 있다.
셋째, 보육교사 직무환경의 매개변수인 조직헌신도도 직무환경과 교수몰입의 영향에서 유의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보육교사의 직무환경이 높을수록 조직헌신도가 높게 나타났고, 이는 교수몰입을 높여주는 것으로 예측 할 수 있다.
전체적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보육교사의 직무환경은 교수몰입에 예측력을 지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교사에게 주어진 직무환경이 보육교사가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적합하게 갖춰져 있을수록 교수몰입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이러한 영향력은 조직헌신도를 통해 교수몰입으로 이어짐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양질의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이 있는 교사의 교수몰입을 높이기 위해 보육교사의 직무환경이 중요한 변수임을 보여주며, 보육교사의 직무환경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해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