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어린이집 부모참여의 중요성 18
가. 부모참여의 개념과 필요성 18
나. 부모참여의 유형 21
다. 부모참여의 효과와 과제 25
2.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동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다양한 정책 29
가. 열린어린이집 운영과 부모참여 활동 29
나. 어린이집 평가제와 부모참여 활동 38
3. 부모-어린이집에 대한 신뢰 관계 41
가. 신뢰의 개념 41
나. 부모 – 기관 신뢰의 중요성 43
다. 부모 – 교사 신뢰의 중요성 45
라. 부모 – 기관 신뢰 관계 효과 48
III. 연구 방법 51
1. 연구 대상 51
2. 연구 도구 53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56
IV. 연구결과 및 해석 60
1.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 기관신뢰, 교사신뢰 수준 60
2. 인구 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 기관신뢰, 교사신뢰의 수준 차이 63
3.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 기관신뢰, 교사신뢰 간의 상관관계 69
4.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 수준이 부모의 기관신뢰 및 교사신뢰에 미치는 영향 73
V. 논의 및 결론 76
1. 논의 및 결론 76
2. 제언 85
참고문헌 86
부록_설문지 96
ABSTRACT 104
〈표 II-1〉 국내외 부모참여 유형 24
〈표 II-2〉 열린어린이집의 특성 33
〈표 II-3〉 열린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 35
〈표 II-4〉 열린어린이집의 인적 환경 35
〈표 II-5〉 열린어린이집 선행연구 37
〈표 II-6〉 평가제 2-3 기관 운영 평가항목 39
〈표 II-7〉 평가제 2-3-2, 2-3-4 평가 내용 40
〈표 II-8〉 평가제 2-4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평가항목 40
〈표 II-9〉 평가제 2-4-1, 2-4-2 평가 내용 41
〈표 III-1〉 응답자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52
〈표 III-2〉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 신뢰 척도 54
〈표 III-3〉 기관신뢰 척도 55
〈표 III-4〉 교사신뢰 척도 56
〈표 III-5〉 예비조사 문항과 조사 후 반영 문항 57
〈표 IV-1〉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 수준 60
〈표 IV-2〉 기관신뢰 수준 61
〈표 IV-3〉 교사신뢰 수준 62
〈표 IV-4〉 인구 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 수준 차이 63
〈표 IV-5〉 인구 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기관신뢰 수준 차이 65
〈표 IV-6〉 인구 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교사신뢰 수준 차이 67
〈표 IV-7〉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 기관신뢰, 교사신뢰 간의 상관관계 69
〈표 IV-8〉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 기관신뢰, 교사신뢰 하위요인 간의 상관관계 70
〈표 IV-9〉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 수준이 부모의 기관신뢰에 미치는 영향 73
〈표 IV-10〉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 수준이 부모의 교사신뢰에 미치는 영향 74
[그림 II-1] Bronfenbrenner(1979) 생태체계모델 19
[그림 II-2] 포괄적인 의미의 부모참여 20
[그림 II-3] 열린어린이집의 목적 30
[그림 III-1] 연구절차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