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어린이집 부모참여는 부모가 기관과 교사를 이해하며 상호 신뢰 관계를 형성하고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것으로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가 기관신뢰 및 교사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부모와 어린이집 간의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영유아의 긍정적인 발달을 돕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 기관신뢰, 교사신뢰의 수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인구 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 기관 신뢰, 교사신뢰의 수준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 기관신뢰, 교사신뢰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 수준이 기관신뢰 및 교사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예비조사는 서울과 경기 지역에 위치한 어린이집의 만 1세~만 5세 학부모 10명을 대상으로 2020년 7월 27일부터 7월 31일까지 시행하였다. 조사결과 설문지의 오타를 수정하였고, 학부모가 이해할 수 있도록 문장을 수정하여 2020년 8월 10일부터 2020년 8월 28일 까지 본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최대한 비대면 배부나 우편으로 발송한 후 회수하였다.
본 연구에서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 수준에 사용된 연구 도구는 보건 복지부(2015) 열린어린이집 가이드라인에 수록된 "열린어린이집을 잘 실천하고 있나요?" 체크리스트를 기초로 임현정(2016), 경민영(2016)이 사용한 설문지를 수정 보완 사용하였고, 기관신뢰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송영선(2013)의 '신뢰 측정지표'를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교사신뢰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이숙정(2005)의 교사신뢰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가독성을 고려하여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측정 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였고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기술 통계 분석, Pearson의 상관분석, 일원변량분석(ANOVA),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을 통하여 산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 기관신뢰, 교사신뢰의 수준을 알아보았다.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 수준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어린이집과 가정의 연계활동'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함께하는 부모참여 활동, 다면적 의사소통의 기회와 통로 순으로 나타났다. 기관신뢰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관계역량'이 높게 났으며, 그다음 관리역량으로 나타났다. 교사신뢰의 하위 요인으로는 '믿음'이 높게 나타났고, 개방성, 능력, 돌봄, 친밀감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 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 기관신뢰, 교사신뢰 수준의 차이를 살펴보면, 먼저 부모 변인에서는 아버지와 어머니 중 어머니가 기관신뢰와 교사신뢰의 수준이 높았으며, 자녀 변인에서는 만 5세 자녀를 둔 부모가 기관신뢰와 교사신뢰의 수준이 높았다. 마지막으로 어린이집 변인에서는 직장어린이집과 열린어린이집에 참여한 어린이집이 부모참여 횟수 7회 이상이 기관신뢰와 교사신뢰의 수준이 높았다.
셋째,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 기관신뢰, 교사신뢰 수준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부모참여 활성화, 기관신뢰와 교사신뢰 수준 간에는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즉, 어린이집의 부모참여활동 활성화 수준이 높을수록 부모의 기관신뢰 및 교사신뢰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가 기관신뢰 및 교사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먼저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성화 수준은 부모의 기관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동 하위요인 중 특히 부모 대상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 운영위원회 등의 '의사결정의 참여' 활동 활성화 수준이 부모의 기관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동 활성화 수준은 부모의 교사신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어린이집의 부모참여 활동 하위요인 중 특히 알림장과 같은 '참여활동의 일상성'이 부모의 교사신뢰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하여, 본 연구는 부모의 기관신뢰 및 교사신뢰에 영유아들의 보육과 교육을 책임지는 중요한 기관으로서 어린이집 운영의 질적 제고가 요구되고 어린이집 부모참여 활동이 부모의 기관신뢰와 교사신뢰에 실질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입증하여 본 연구의 의의를 지닌다. 또한 부모의 기관신뢰와 교사신뢰에 유의한 영향에는 부모참여 활동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향후 부모와의 신뢰관계 증진을 위한 어린이집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의미있는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