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전통 교량의 특징 15
2.1. 전통 교량의 개념 및 정의 16
2.2. 전통교량의 재료와 형식 17
2.2.1. 재료와 형식 17
2.2.2. 장소에 따른 의장 구분 20
2.2.3. 주변 경관과의 관계 25
제3장 사례 연구 26
3.1. 국내 교량 사례 27
3.1.1. 서울시 모전교, 전주시 남천교, 경주시 월정교 27
3.1.2. 소결 29
3.2. 국내 건축 사례 30
3.2.1. 주한 프랑스대사관, 공간 사옥, 수졸당 30
3.2.2. 소결 32
3.3. 국내 사례 분석 34
3.3.1. 국내 교량 사례 분석 34
3.3.2. 국내 건축 사례 분석 35
3.4. 해외 교량 및 건축 사례 38
3.4.1. 레오나르도 다빈치교, 블로트 워터링교, 메이시 호 보도교 38
3.4.2. 닝보박물관, 구름 위의 갤러리, 장 마리 타바우 문화센터 40
3.5. 해외 사례 분석 43
3.5.1. 해외 교량 및 건축 사례 분석 43
제4장 전통 교량의 현대적 수용 방향 46
제5장 결론 50
참고문헌 53
ABSTRACT 55
〈표 1〉 교량 형식별 의장 명칭 20
〈표 2〉 전통공간의 장소에 따른 의장의 종류... 21
〈표 3〉 조선시대 교량에 표현된 의장의 종류와 형태 구분 24
〈표 4〉 건축 전문가 100인에게 물어본 한국의 현대건축... 36
〈표 5〉 해외의 교량, 건축 평가 항목... 45
〈그림 1〉 전통 교량의 시대별 형식 구분 17
〈그림 2〉 전통 교량의 마감 석재 분류표 18
〈그림 3〉 전통 교량의 형식별 분류표 19
〈그림 4〉 의장별 이미지 23
〈그림 5〉 (좌)광한루, 오작교 (우)선암사, 승선교 25
〈그림 6〉 (좌)청계천, 모전교 (중)전주시, 남천교 (우)경주시, 월정교 28
〈그림 7〉 (좌)김중업, 주한 프랑스대사관 (중)김수근, 공간사옥 (우)승효상, 수졸당 31
〈그림 8〉 (좌)청와대 (중)독립기념관 (우)전주시청사 33
〈그림 9〉 (좌)오슬로, 레오나르도 다빈치교 (중)몬스터, 블로트워터링교 (우) 메이시호 보도교 40
〈그림 10〉 (좌)왕슈, 닝보, 닝보 박물관 (중)쿠마 켄고, 고치, 구름 위의 미술관 (우) 렌조 피아노, 뉴칼레도니아, 장 마리 티바우 문화센터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