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Introduction) 15
1. 연구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 범위 및 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Literature review) 19
1. 이커머스의 진화, D2C 플랫폼 19
1.1. D2C 플랫폼 개념 및 특징 19
1.2. 변화하는 소비 패러다임 22
1.3. 제조업 서비스화 (Servitization) 24
2. 디지털 브랜드 경험 확장 26
2.1. 디지털 브랜드 경험의 필요성 및 유형 26
2.2. 디지털 브랜드 경험 확장 전략 31
3. 모바일 플랫폼 디자인 34
3.1. 모바일 플랫폼의 중요성 34
3.2. UX 디자인 설계 35
3.3. 디자인 시스템 44
III. D2C 모바일 플랫폼 디지털 브랜드 경험 확장 사례분석 48
1. 사례분석 대상 선정 배경 및 분석기준 48
1.1. 디지털 브랜드 경험 선두주자, 나이키 50
1.2. 라이프스타일의 디지털 경험, 이케아 55
1.3. 금융회사의 새로운 문화 경험, 현대카드 61
1.4. 상품 없는 브랜드 경험, LG유플러스 67
2. 사례분석 종합결과 74
IV. CJ제일제당 D2C 모바일 플랫폼 디자인 프로세스 79
1. CJ제일제당 D2C 플랫폼 방향 설정 79
1.1. CJ제일제당 D2C 플랫폼 현황 및 문제점 79
1.2. 예비 설문조사 및 분석 결과 83
1.3. 내부이해관계자 심층 인터뷰 및 방향 설정 89
2. CJ제일제당 D2C 플랫폼 1차 프로토타입 제작 99
2.1. 주요 서비스 와이어프레임 제작 99
2.2. 1차 디자인 결과물 100
3. 개선점을 반영한 2차 프로토타입 제작 104
3.1. 외부전문가 관찰 및 의견 104
3.2. 고객 사용성 평가 및 인터뷰 113
V. CJ제일제당 D2C 모바일 플랫폼 구축 제안 120
1. CJ제일제당 식품 브랜드 중심 D2C 모바일 플랫폼 최종 디자인 120
2. D2C 모바일 플랫폼 구축 가이드라인 제안 129
VI. 결론 및 제언 135
참고문헌 139
Abstract 144
〈표 1〉 국내 학위 및 학술 선행연구 사례 16
〈표 2〉 연구 프로세스 18
〈표 3〉 제조업 서비스화 사례 (채송화, 2018) 연구자 재구성 25
〈표 4〉 주요 연구자 브랜드 경험에 대한 개념 정의 및 유형 27
〈표 5〉 디지털 브랜드 경험에 대한 개념 재구성 28
〈표 6〉 카카오톡 서비스의 유용성 예시 39
〈표 7〉 카카오톡 서비스의 신뢰성 예시 40
〈표 8〉 카카오톡 서비스의 사용성 예시 41
〈표 9〉 카카오톡 서비스의 편의성 예시 42
〈표 10〉 카카오톡 서비스의 감성 예시 43
〈표 11〉 디자인 시스템 장단점 47
〈표 12〉 D2C 모바일 플랫폼 디지털 브랜드 경험 확장 사례분석 대상 48
〈표 13〉 디지털 브랜드 경험 종합분석 틀 49
〈표 14〉 나이키 모바일 D2C 플랫폼 유형 정리 50
〈표 15〉 NRC 스플래시 화면 및 메인화면 51
〈표 16〉 NRC 러닝 기록화면 52
〈표 17〉 NRC 클럽 화면 53
〈표 18〉 NRC 홈 화면 54
〈표 19〉 이케아 모바일 D2C 플랫폼 유형 정리 55
〈표 20〉 IKEA Place 스플래시 화면 및 메인화면 56
〈표 21〉 IKEA Place 홈화면 57
〈표 22〉 IKEA Place AR 기능 활용 화면 59
〈표 23〉 IKEA Place 이미지 검색화면 60
〈표 24〉 현대카드 모바일 D2C 플랫폼 유형 정리 61
〈표 25〉 DIVE 스플래시 화면 및 메인화면 62
〈표 26〉 DIVE 콘텐츠 상세페이지 화면 63
〈표 27〉 DIVE 스페이스 컬처 이용 화면 65
〈표 28〉 DIVE 방문인증 하기 화면 66
〈표 29〉 LG유플러스 모바일 D2C 플랫폼 유형 정리 67
〈표 30〉 일상비일상의틈 스플래시 화면 68
〈표 31〉 일상비일상의틈 메인화면 경로설명 69
〈표 32〉 일상비일상의틈 층별 서비스 안내 화면 71
〈표 33〉 일상비일상의틈 서비스 소개 및 층별 소개화면 72
〈표 34〉 일상비일상의틈 추천화면 73
〈표 35〉 NRC 디지털 브랜드 경험 종합분석 75
〈표 36〉 이케아 플레이스 디지털 브랜드 경험 종합분석 76
〈표 37〉 현대카드 DIVE 디지털 브랜드 경험 종합분석 77
〈표 38〉 일상비일상의틈 디지털 브랜드 경험 종합분석 78
〈표 39〉 CJ제일제당 디지털 브랜드 경험 적용 사항 82
〈표 40〉 예비 설문조사 기간 및 방법 83
〈표 41〉 내부이해관계자 인터뷰 기간 및 방법 89
〈표 42〉 내부이해관계자 기본 인적사항 90
〈표 43〉 내부이해관계자 인터뷰 구성 91
〈표 44〉 내부이해관계자 인터뷰 답변 정리 93
〈표 45〉 사례 조사를 바탕으로 도출한 CJ제일제당 디지털 브랜드 경험 서비스 94
〈표 46〉 CJ THE LAB 주요 서비스 및 디지털 브랜드 경험 유형 95
〈표 47〉 외부전문가 인터뷰 기간 및 방법 104
〈표 48〉 외부전문가 인터뷰 참여자 인적사항 104
〈표 49〉 외부전문가 인터뷰 구성 105
〈표 50〉 외부전문가 인터뷰 답변 106
〈표 51〉 외부전문가 인터뷰를 통한 CJ THE LAB 디자인 개선 방향 107
〈표 52〉 고객 인터뷰 기간 및 방법 113
〈표 53〉 고객 인터뷰 참여자 인적사항 114
〈표 54〉 고객 인터뷰 구성 115
〈표 55〉 고객 인터뷰 답변 116
〈표 56〉 고객 인터뷰를 통한 CJ THE LAB 브랜드 경험 개선 방향 117
〈그림 1〉 D2C 플랫폼의 필요성 3가지 19
〈그림 2〉 나이키 D2C 매출 비중 증가 21
〈그림 3〉 네이버 감각·감성 디지털 브랜드 경험 확장사례 31
〈그림 4〉 네이버 인지 디지털 브랜드 경험 확장사례 32
〈그림 5〉 네이버 행동·참여 디지털 브랜드 경험 확장사례 33
〈그림 6〉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 37
〈그림 7〉 UX 피라미드, 연구자 재구성 38
〈그림 8〉 구글 머터리얼 디자인 시스템(좌), IBM 디자인 시스템(우) 44
〈그림 9〉 아토믹(Atomic) 디자인 5단계 45
〈그림 10〉 에어비앤비 디자인 시스템 46
〈그림 11〉 이케아 상품 리스트 가격표시 시각 위계 차이 58
〈그림 12〉 DIVE 댓글 화면 64
〈그림 13〉 일상비일상의틈 메인화면 70
〈그림 14〉 CJ제일제당 D2C 플랫폼 오프라인 경험 79
〈그림 15〉 CJ제일제당 D2C 플랫폼 온라인 경험 80
〈그림 16〉 CJ제일제당 D2C 플랫폼 현황 81
〈그림 17〉 예비 설문조사 HMR 구매 빈도 답변 결과 84
〈그림 18〉 예비 설문조사 HMR 구매하는 이유에 대한 답변 결과 84
〈그림 19〉 예비 설문조사 HMR 식품 조리법 검색 여부 답변 결과 85
〈그림 20〉 예비 설문조사 HMR 식품 조리법 검색 이유 답변 결과 86
〈그림 21〉 예비 설문조사 HMR 식품 타인 레시피 참고 의향 답변 결과 86
〈그림 22〉 예비 설문조사 HMR 식품 레시피 공유 의향 답변 결과 1 87
〈그림 23〉 예비 설문조사 HMR 식품 보상 선호도 답변 결과 1 87
〈그림 24〉 예비 설문조사 HMR 식품 레시피 공유 의향 답변 결과 2 88
〈그림 25〉 예비 설문조사 HMR 식품 보상 선호도 답변 결과 2 88
〈그림 26〉 퍼소나 모델링 94
〈그림 27〉 CJ THE LAB 정보 구조도 96
〈그림 28〉 CJ THE LAB Task Flow 96
〈그림 29〉 텐센트 2020~ 2021년 디자인 트렌드 리포트 97
〈그림 30〉 MacOS UI 98
〈그림 31〉 CJ THE LAB 주요 서비스 와이어프레임 이미지 99
〈그림 32〉 1차 디자인 결과물 CJ THE LAB 홈화면 100
〈그림 33〉 1차 디자인 결과물 CJ THE LAB 레시피 메인화면 101
〈그림 34〉 1차 디자인 결과물 CJ THE LAB 레시피 상세화면 102
〈그림 35〉 1차 디자인 결과물 CJ THE LAB 라이브 메인화면 103
〈그림 36〉 외부 전문가 테스트 수행 105
〈그림 37〉 수정 디자인 결과물 CJ THE LAB 홈화면 메인 108
〈그림 38〉 수정 디자인 결과물 CJ THE LAB 홈화면 하단 리스트 109
〈그림 39〉 수정 디자인 결과물 CJ THE LAB 레시피 메인화면 상단 110
〈그림 40〉 수정 디자인 결과물 CJ THE LAB 레시피 메인화면 하단 배너 111
〈그림 41〉 수정 디자인 결과물 CJ THE LAB 마이페이지 112
〈그림 42〉 수정 디자인 결과물 CJ THE LAB 라이브 화면 118
〈그림 43〉 수정 디자인 결과물 CJ THE LAB 냉장고 서비스 화면 119
〈그림 44〉 최종 디자인 결과물 CJ THE LAB 앱 실행 화면 120
〈그림 45〉 최종 디자인 결과물 CJ THE LAB 온보딩 화면 121
〈그림 46〉 최종 디자인 결과물 CJ THE LAB 취향 선택 화면 122
〈그림 47〉 최종 디자인 결과물 CJ THE LAB 홈 화면 123
〈그림 48〉 최종 디자인 결과물 CJ THE LAB 레시피 메인화면 124
〈그림 49〉 최종 디자인 결과물 CJ THE LAB 레시피 상세화면 125
〈그림 50〉 최종 디자인 결과물 CJ THE LAB 라이브 메인 및 참여 화면 126
〈그림 51〉 최종 디자인 결과물 CJ THE LAB 냉장고 메인 및 검색 화면 127
〈그림 52〉 최종 디자인 결과물 CJ THE LAB 마이페이지 128
〈그림 53〉 CJ THE LAB 디자인 시스템 129
〈그림 54〉 CJ THE LAB 디자인 시스템 (브랜드 전략) 130
〈그림 55〉 CJ THE LAB 디자인 시스템 (디지털 브랜드 경험) 131
〈그림 56〉 CJ THE LAB 디자인 시스템 (타이포, 컬러) 132
〈그림 57〉 CJ THE LAB 디자인 시스템 (레이아웃) 133
〈그림 58〉 CJ THE LAB 디자인 시스템 (그래픽 요소)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