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방법 및 범위 17
1.3. 연구 흐름도 19
제2장 사회적 배경과 이론적 고찰 20
2.1. 미래사회의 특징 21
2.1.1.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징 21
2.1.2.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노동시장 변화 24
2.1.3. 미래직업세계의 변화 25
2.2. 미래교육의 변화 28
2.2.1. 미래교육의 방향 28
2.2.2. 미래교육의 패러다임 29
2.3. 미래사회 변화가 미래교육에 주는 시사점 37
제3장 미래교실 관련 국·내외 사례연구 40
3.1. 미래형 학습공간 41
3.1.1. 미래형 학습공간으로의 변화 41
3.1.2. 미래형 학습공간으로의 특징 43
3.2. 미래지향적 학습공간 사례 45
3.2.1. 국내사례 45
3.2.2. 국외사례 50
3.3. 미래지향적 학습공간의 방향 55
3.4. 종합 및 소결 57
제4장 미래교실 디자인 계획안 60
4.1. 디자인 개요 및 방향 61
4.1.1. 계획의 배경 및 목적 61
4.1.2. 디자인 기본방향 62
4.2. 디자인 전개 64
4.2.1. 최적의 학습 환경을 위한 공간 레이아웃 64
4.3. 디자인 구체화 67
4.3.1. 모듈형 공간 구조계획 67
4.3.2. 유형별 프로토 타입 68
4.3.3. 모듈형 공간의 다양한 활용 71
4.3.4. 가변형 가구 및 시스템 계획 72
4.4. 디자인 종합 73
제5장 결론 77
5.1. 결론 78
참고문헌 81
Abstract 84
〈표 1〉 연구 흐름도 19
〈표 2〉 2025년에 발생할 주요 기술들과 티핑포인트 전망 22
〈표 3〉 학습공간의 설계방향에 대한 선행연구 비교 43
〈표 4〉 사례분석을 통한 미래지향적 학습공간의 특징 55
〈표 5〉 학습 유형별 공간개념 58
〈표 6〉 '20, '25, '30, '35, '40, '45년 학급당 학생수 추정치 64
〈그림 1〉 총인구 및 인구성장률(1960~2067) 24
〈그림 2〉 학력인구 추이(1965~2067) 25
〈그림 3〉 10년 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현재의 유망직업 26
〈그림 4〉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10대 정책과제 30
〈그림 5〉 21세기에 모든 학생들에게 필요한 스킬 32
〈그림 6〉 미래에 필요한 핵심역량 4가지 34
〈그림 7〉 학습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융합교육 37
〈그림 8〉 공간개념의 변화 42
〈그림 9〉 충남 삼성고등학교 (Fab Lab 활용사례) 45
〈그림 10〉 창덕여자중학교 (정보방 활용사례) 46
〈그림 11〉 당곡고등학교 (아고라,마마방,학습카페 활용사례) 47
〈그림 12〉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다양한 학습사례 48
〈그림 13〉 'AR/VR로 학교 수업에 날개를 달다!' 학습사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49
〈그림 14〉 오레드테드 짐네지움(Ørestad Gymnasium) 50
〈그림 15〉 비트라 텔레폰플랜(Vittra School Telefonplan) 51
〈그림 16〉 알트스쿨 (Altschool) 52
〈그림 17〉 하자르 스템 (Dwight-Englewood School Hajjar STEM Center) 53
〈그림 18〉 미래지향적 학습공간으로의 변화방향 57
〈그림 19〉 공간계획의 기본방향 63
〈그림 20〉 최적의 학습환경을 제공하기위한 공간 레이아웃 65
〈그림 21〉 허니콤 구조의 확장 가능한 모듈형 공간의 구체화 67
〈그림 22〉 유형별 학습공간 타입설정 68
〈그림 23〉 TYPE-1 개별학습형 공간 69
〈그림 24〉 TYPE-2 협동·시연형 공간 69
〈그림 25〉 TYPE-3 협동·발표형 공간 70
〈그림 26〉 TYPE-4 기술기반 학습형 공간 70
〈그림 27〉 모듈공간의 조합에 따른 다양한 활용방안 71
〈그림 28〉 가변형 가구 및 시스템 계획 72
〈그림 29〉 공간디자인 단계별 구체화-1 73
〈그림 30〉 공간디자인 단계별 구체화-2 74
〈그림 31〉 공간디자인 단계별 구체화-3 75
〈그림 32〉 공간 투시도 76
〈그림 33〉 종합 판넬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