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Introduction) 18
1. 연구 배경과 목적 18
2. 연구 방법과 범위 22
II. 이론적 배경 (Literature review) 26
1. 디지털 시대 플랫폼의 변화 26
1.1. 디지털 시대 플랫폼의 역할 26
1.2. 디지털 시대 플랫폼의 변화와 확장 28
2. 로고 리뉴얼의 이론적 고찰 30
2.1.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 요소 30
2.2. 로고 리뉴얼 정의 및 필요성 39
2.3. 로고 리뉴얼의 변화와 효과 43
3. 미니멀리즘 로고 디자인 47
3.1. 미니멀리즘 로고의 배경 47
3.2. 미니멀리즘 로고 표현 특성 48
3.3. 미니멀리즘 로고의 효과 54
4. 소비자와 브랜드 선호도 57
4.1. 소비자 선호도의 개념 및 정의 57
4.2. 브랜드 선호도 58
III. 미니멀리즘 로고 리뉴얼 사례 60
1. 해외 기업 사례 60
1.1. 미니멀리즘 Apple과 Nike 60
1.2. 심볼 노출 강화 Starbucks와 Master Card 67
1.3. 3D에서 2D로 BMW와 Volkswagen 73
1.4. 설립 당시 아이덴티티 Shell과 LEGO 81
2. 국내 기업 사례 87
2.1. 단순해지는 글로벌 기업 삼성 87
2.2. 미래차의 변화 기아 90
2.3. 일관된 변화 NAVER 94
IV. 유한양행 로고 분석 98
1. 유한양행 로고의 역사와 현황 98
1.1. 유한양행 로고의 유래 98
1.2. 유한양행 브랜드 아이덴티티 100
2. 유한양행 로고 분석 103
2.1. 유한양행 로고 SWOT 분석 103
2.2. 유한양행 로고 문제점 분석 105
2.3. 소비자 예비 설문조사 112
2.4. 종합 분석 결과 116
V. 미니멀리즘 유한양행 로고 리뉴얼 개발 117
1. 디자인 방향 118
2. 디자인 개발 120
2.1. 연구 시안 A - 단순성을 강조한 현대적인 시각표현 120
2.2. 연구 시안 B - 환원성을 강조한 모던적인 시각표현 121
2.3. 연구 시안 C - 직관성+본질성을 강조한 직관적인 시각표현 122
2.4. 국문/영문 워드마크 123
3. 전문가 의견 124
3.1. 전문가 인터뷰 목표와 구성 124
3.2. 전문가 인터뷰 분석 126
4. 디자인 제안 129
VI. 실증연구 137
1. 연구모형 및 가설 137
1.1. 연구모형 137
1.2. 연구문제 및 가설 138
2. 설문지 구성 방법 140
2.1. 실험자극물 구성 방법 140
2.2. 설문 문항 140
3. 통계 구성 방법 142
4. 가설 검정 및 분석 결과 143
VII. 결론 및 제언 166
참고문헌 168
부록 173
ABSTRACT 187
〈표 1〉 선행연구 표 23
〈표 2〉 디지털 시대의 플랫폼 변화 28
〈표 3〉 선행 연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 요소 32
〈표 4〉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 요소의 범위 38
〈표 5〉 유형별 브랜드 4가지 가치측면에서의 차이점 40
〈표 6〉 브랜드 사이클 41
〈표 7〉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미니멀리즘 표현 특성 49
〈표 8〉 미니멀리즘 로고 디자인 특성 54
〈표 9〉 애플 로고 디자인 변화 분석표 63
〈표 10〉 나이키 로고 디자인 변화 분석표 66
〈표 11〉 스타벅스 로고 디자인 변화 분석표 69
〈표 12〉 마스터카드 로고 디자인 변화 분석표 72
〈표 13〉 BMW 로고 디자인 변화 분석표 76
〈표 14〉 폭스바겐 로고 디자인 변화 분석표 80
〈표 15〉 셸 로고 디자인 변화 분석표 83
〈표 16〉 레고 로고 디자인 변화 분석표 86
〈표 17〉 삼성 로고 디자인 변화 분석표 89
〈표 18〉 기아 로고 디자인 변화 분석표 93
〈표 19〉 네이버 로고 디자인 변화 분석표 96
〈표 20〉 해외/국내 미니멀리즘 로고 리뉴얼 과정 사례 97
〈표 21〉 유한양행 로고 디자인 변화 분석표 102
〈표 22〉 유한양행 타입별 로고 디자인 103
〈표 23〉 유한양행 로고 디자인 SWOT 분석 104
〈표 24〉 예비설문 실태조사 구성내용 112
〈표 25〉 예비설문 : 인구통계학적 조사 113
〈표 26〉 예비설문 : 유한양행 인지도 조사 114
〈표 27〉 예비설문 : 유한양행 이미지 조사 115
〈표 28〉 유한양행 미니멀리즘 로고 리뉴얼 방향성 119
〈표 29〉 연구 시안 A 디자인 방향 120
〈표 30〉 연구 시안 B 디자인 방향 121
〈표 31〉 연구 시안 C 디자인 방향 122
〈표 32〉 워드마크 디자인 방향 123
〈표 33〉 전문가 인터뷰 구성 124
〈표 34〉 전문가 인터뷰 참가자 인적사항 125
〈표 35〉 단순성을 강조한 현대적인 시각표현 시안 A 129
〈표 36〉 환원성을 강조한 현대적인 시각표현 시안 B 130
〈표 37〉 직관성+본질성을 강조한 현대적인 시각표현 시안 C 131
〈표 38〉 설문 문항 141
〈표 39〉 연구대상의 인구학적 특성 143
〈표 40〉 유한양행 연상 이미지 144
〈표 41〉 측정도구의 신뢰도 145
〈표 42〉 이미지 연상 요인 분석 146
〈표 43〉 디지털 플랫폼 최적화 탐색적 요인 분석 147
〈표 44〉 미니멀리즘 표현 특성 탐색적 요인 분석 148
〈표 45〉 선호도 탐색적 요인 분석 149
〈표 46〉 리뉴얼 후 디지털 플랫폼 변화에 따른 적용 용이성 차이 150
〈표 47〉 리뉴얼 후 작은 디지털 플랫폼 화면 인지성 차이 152
〈표 48〉 로고 리뉴얼 전후 미니멀리즘 표현 특성 차이 154
〈표 49〉 리뉴얼 후 노후화 개선 차이 155
〈표 50〉 리뉴얼 후 일관성 차이 157
〈표 51〉 리뉴얼 후 심미성 차이 159
〈표 52〉 리뉴얼 후 기업 이미지 차이 161
〈표 53〉 리뉴얼 후 기업 호감도 차이 163
〈표 54〉 연구문제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65
〈그림 1〉 2020년 상반기 상장제약사 영업실적 20
〈그림 2〉 연구 흐름도 25
〈그림 3〉 환경에 따라 변화하는 플랫폼 그리드 29
〈그림 4〉 로고 디자인의 시각적 표현에 대한 벤다이어그램 31
〈그림 5〉 브랜드 아이덴티티 육변형 프리즘 33
〈그림 6〉 브랜드 포지셔닝 구축 모델 34
〈그림 7〉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35
〈그림 8〉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 37
〈그림 9〉 생 로랑 CI 변경 전후 44
〈그림 10〉 버버리 CI 변경 전후 45
〈그림 11〉 MINI CI 변경 전후 55
〈그림 12〉 Warner Bros. CI 변경 전후 55
〈그림 13〉 태도가 행동에 이르는 과정 58
〈그림 14〉 애플 로고 변천사 62
〈그림 15〉 나이키 로고 변천사 65
〈그림 16〉 스타벅스 로고 변천사 68
〈그림 17〉 마스터카드 로고 변천사 71
〈그림 18〉 BMW 리뉴얼 로고 적용 73
〈그림 19〉 BMW 로고 변천사 75
〈그림 20〉 폭스바겐 리뉴얼 로고 적용 77
〈그림 21〉 폭스바겐 로고 변천사 79
〈그림 22〉 Shell 로고 변천사 82
〈그림 23〉 LEGO 로고 변천사 85
〈그림 24〉 삼성 로고 변천사 88
〈그림 25〉 기아 로고 변천사 91
〈그림 26〉 기아 로고 리뉴얼 디자인 92
〈그림 27〉 기아 로고 리뉴얼 적용 92
〈그림 28〉 네이버 로고 변천사 95
〈그림 29〉 네이버 심볼 로고 변천사 95
〈그림 30〉 유한양행 최초 로고 99
〈그림 31〉 유한양행 로고 변천사 101
〈그림 32〉 유한양행 로고 아이덴티티 프리즘 105
〈그림 33〉 유한양행 로고 작은 형태 문제점 107
〈그림 34〉 통일성 없는 사내 공공물 국문 로고 108
〈그림 35〉 통일성 없는 사내 제품 및 공공물 영문 로고 109
〈그림 36〉 유한양행 로고 디자인 문제점 110
〈그림 37〉 유한양행 로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문제점 111
〈그림 38〉 유한양행 로고 리뉴얼 전 126
〈그림 39〉 유한양행 로고 리뉴얼 후 시안 127
〈그림 40〉 유한양행 미니멀리즘 로고 리뉴얼 모바일 적용 (A안) 132
〈그림 41〉 유한양행 미니멀리즘 로고 리뉴얼 제품 적용1 (A안) 132
〈그림 42〉 유한양행 미니멀리즘 로고 리뉴얼 제품 적용2 (A안) 133
〈그림 43〉 유한양행 미니멀리즘 로고 리뉴얼 모바일 적용 (B안) 133
〈그림 44〉 유한양행 미니멀리즘 로고 리뉴얼 제품 적용1 (B안) 134
〈그림 45〉 유한양행 미니멀리즘 로고 리뉴얼 제품 적용2 (B안) 134
〈그림 46〉 유한양행 미니멀리즘 로고 리뉴얼 모바일 적용 (C안) 135
〈그림 47〉 유한양행 미니멀리즘 로고 리뉴얼 제품 적용1 (C안) 135
〈그림 48〉 유한양행 미니멀리즘 로고 리뉴얼 제품 적용2 (C안) 136
〈그림 49〉 연구모형 137
〈그림 50〉 연구 시안 별 디지털 플랫폼 변화 적용 용이성 151
〈그림 51〉 연구 시안 별 작은 디지털 플랫폼 화면 인지도 153
〈그림 52〉 연구 시안 별 리뉴얼 후 노후화 개선 156
〈그림 53〉 연구 시안 별 리뉴얼 후 일관성 158
〈그림 54〉 연구 시안 별 리뉴얼 후 심미성 160
〈그림 55〉 연구 시안 별 리뉴얼 후 기업 이미지 162
〈그림 56〉 연구 시안 별 리뉴얼 후 기업 호감도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