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6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범위 및 방법 19
제2장 이론적 고찰 22
2.1. 공공디자인 22
2.1.1. 공공디자인의 개념과 영역 22
2.1.2.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 25
2.2. 매체 31
2.2.1. 매체의 개념 및 역사 31
2.2.2. 매체의 유형별 특성 37
2.2.3. 소셜미디어 42
2.3. 참여·협력과 커뮤니케이션 45
2.3.1. 참여·협력의 개념 45
2.3.2. 커뮤니케이션 개념 54
제3장 공공디자인 진흥사업 매체 실행 기본 모형 64
3.1.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 매체 실행 기본 모형 분석 64
3.1.1.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 현황 64
3.1.2.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 매체 이용 현황 67
3.2. 공공디자인 진흥사업 사용 매체 유형적 분류 74
3.2.1. 공공디자인 진흥사업 매체 유형 분류 74
3.3. 공공디자인 진흥사업 사례 연구 81
3.3.1. 강남구 81
3.3.2. 경기도 86
3.3.3. 제주특별자치도 91
3.4. 전문가 심층 인터뷰 (Focus Group Interview) 94
3.4.1. 전문가 FGI(Focus Group Interview) 조사개요 94
3.4.2. 참여디자인 요인 도출 97
제4장 공공디자인 미디어 플랫폼 디자인 모델 100
4.1. 공공디자인 미디어 플랫폼 실행 기본 모형 연구 분석 100
4.2. 공공디자인 미디어 플랫폼(Public Design Media Platform) 102
4.2.1. 공공디자인 참여 매체 분류 102
4.2.2. PDMP 기본 모형 112
4.2.3. 공공디자인 진흥사업 참여 매체 항목 추출 115
4.3. PDMP 실행 기본 모형 사례 118
4.4. PDMP 실행 기본 모형 제안 124
4.4.1. PDMP 방향성 124
4.4.2. 공공디자인 진흥사업 조사단계 126
4.4.3. 공공디자인 진흥사업 분석단계 127
4.4.4. 공공디자인 진흥사업 자문단계 128
4.4.5. 공공디자인 진흥사업 설계단계 129
4.4.6. 공공디자인 진흥사업 관리단계 130
제5장 결론 131
5.1. 연구 결론 131
5.2. 연구 제언 133
부록_전문가 인터뷰용 설문지 135
참고문헌 145
ABSTRACT 151
〈표 1〉 연구 배경 및 목표 18
〈표 2〉 공공디자인 2021년 선행연구 분석 25
〈표 3〉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 27
〈표 4〉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에 관한 법률 제5조, 제10조 30
〈표 5〉 매체별 성격 구분 분석표 41
〈표 6〉 소셜 미디어의 특징 43
〈표 7〉 학자별 '참여'의 정의 46
〈표 8〉 참여의 목적과 방법 49
〈표 9〉 시민참여사다리(Ladder of Citizen Participation) 50
〈표 10〉 OECD의 정책과정에서 시민참여 유형 52
〈표 11〉 온라인 참여 단계 53
〈표 12〉 정부 운영 패러다임의 변화 55
〈표 13〉 참여디자인의 차이 56
〈표 14〉 공공디자인의 진흥종합 계획 수립의 기본 방향 65
〈표 15〉 광역 지자체 공공디자인 진흥사업 실행 시 매체 이용현황 (총 17곳) 67
〈표 16〉 기초지자체 진흥사업 실행 시 매체 이용 현황(총 226곳 중 10곳) 70
〈표 17〉 기존 미디어와 스마트 미디어 비교 75
〈표 18〉 대한민국 포털 순위 77
〈표 19〉 2020년 세계 SNS 활성 계정 수 TOP 10 79
〈표 20〉 대한민국 SNS 순위 80
〈표 21〉 강남구 공공디자인 진흥사업 계획 기본방향, 실천전략, 기반 83
〈표 22〉 강남구 공공디자인 진흥사업 진행시 매체 활용 현황 84
〈표 23〉 강남구 공공디자인 진흥사업 ME ME WE GANGNAM(미미위 강남) 시각 매체 활용 예시 85
〈표 24〉 경기도 공공디자인 진흥계획 추진전략 개요 87
〈표 25〉 경기도 평가체계 확립 88
〈표 26〉 경기도 공공디자인 진흥사업 진행시 매체 활용 현황 88
〈표 27〉 경기도 공공디자인 진흥사업 주민 협의체 운영 관련 설문조사 89
〈표 28〉 경기도 공공디자인 진흥사업 간담회 및 진흥위원 심의 90
〈표 29〉 제주특별자치도 공공디자인 진흥사업 안건상정 및 처리절차, 심의 자문 신청자료 92
〈표 30〉 제주특별자치도 공공디자인 진흥사업 안건상정 및 처리절차, 심의 자문 신청자료 93
〈표 31〉 전문가 심층 인터뷰 구성 95
〈표 32〉 국내 마을 만들기에서 활용된 주요 주민참여기법 104
〈표 33〉 디지털미디어 플랫폼 세부항목 105
〈표 34〉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세부항목 110
〈표 35〉 공공디자인 진흥계획 매체별 항목 추출 115
〈표 36〉 매체 특성 분류 115
〈표 37〉 공공디자인 진흥사업 세부 항목 미디어 타입 116
〈표 38〉 사례분석표 기준 예시 119
〈표 38-1〉 매체 유형별 디자인 모델-프린트 미디어 플랫폼 120
〈표 38-2〉 매체 유형별 디자인 모델-오픈 스페이스 플랫폼 121
〈표 38-3〉 매체 유형별 디자인 모델-디지털 미디어 플랫폼 122
〈표 38-4〉 매체 유형별 디자인 모델-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123
〈표 39-1〉 조사단계 1TYPE 126
〈표 39-2〉 분석단계 2TYPE 127
〈표 39-3〉 자문단계 3TYPE 128
〈표 39-4〉 설계단계 4TYPE 129
〈표 39-5〉 관리단계 5TYPE 130
〈그림 1〉 연구 흐름도 15
〈그림 2〉 16세기 독일에서 행해진 종이 제작 및 책의 인쇄와 제본 32
〈그림 3〉 세계 최초 트랜지스터라디오. 세계 최초 트랜지스터식 포터블 TV 34
〈그림 4〉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삶의 의존도 높아짐 35
〈그림 5〉 매체의 변화 39
〈그림 6〉 Schramm-Osgood의 순환적 모델 42
〈그림 7〉 소셜미디어 랜드스케이프 2020 61
〈그림 8〉 2021 매체 사용 현황 76
〈그림 9〉 대한민국 포털 TOP 5 77
〈그림 10〉 Top Trends Shaping the Social Media Landscape in 2020 78
〈그림 11〉 2020년 세계 SNS 활성 계정 수 TOP 15 79
〈그림 12〉 대한민국2020 SNS 순위 80
〈그림 13〉 강남구 The Connect City 81
〈그림 14〉 강남구 공공디자인 진흥계획의 실천과제 설문조사 내용 82
〈그림 15〉 FGI 전문가 실무자 진흥사업 단계별 매체 활용도 조사 96
〈그림 16〉 FGI 세부항목 추출 98
〈그림 17〉 공공디자인 진흥계획 수립 후 출간된 책자 102
〈그림 18〉 주민참여(강화도 후포항) 104
〈그림 19〉 주민참여(경기도 광주 경안동) 104
〈그림 20〉 공공디자인 미디어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모델 111
〈그림 21〉 PDMP 기본 모형 112
〈그림 22〉 진흥사업 단계별 PDMP 모델 적용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