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0
3. 연구의 구성 24
II. 이론적 배경 25
1. 체험의 개념과 체험마케팅 25
1.1. 체험의 변화양상과 역할 25
1.2. 체험마케팅의 등장 34
1.3. 번 슈미트의 전략적 체험모듈 36
2. 체험형 패키지의 개념과 정의 40
2.1.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과 뉴 패러다임 40
2.2. 패키지 디자인과 체험 45
2.3. 체험형 패키지의 개념과 정의 48
3. 소비자 행동과 브랜드 활성화 50
3.1. 소비자 행동 모델의 진화 50
3.2. 구매 후 행동과 브랜드 활성화 59
3.3. 패키지 디자인과 소비자 행동 62
III. 체험형 패키지 디자인의 사례연구 64
1. 체험형 패키지 디자인의 요소연구 64
2. 체험형 패키지 디자인의 요소 추출 67
3. 체험형 패키지의 요소별 사례연구 69
3.1. 감각적 요소 69
3.2. 유희적 요소 71
3.3. 참여적 요소 74
3.4. 사회적 요소 76
4. 사례분석 종합 80
IV. 실증연구 82
1. 연구모형 82
2. 연구 문제 및 가설 83
3. 연구 설계 85
3.1. 실험물 디자인 개발과정 86
3.2. 실험물 디자인 컨셉 87
3.3. 실험 자극 요소별 디자인 90
3.4. 연구조사 대상 및 설문지 구성 108
3.5. 통계분석방법 110
V. 통계분석 111
1. 인구통계학적 분석 111
2. 구매 실태에 대한 분석 112
3. 온라인 구매 실태에 대한 분석 114
4. 측정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117
4.1. 조작적 정의 117
4.2. 구매 후 행동 118
4.3. 브랜드 활성화 119
4.4. 실험물 조작 확인 120
5. 가설의 검증 122
5.1. 연구문제 1에 대한 가설 검증 122
5.2. 연구문제 2에 대한 가설 검증 125
5.3. 연구문제 3에 대한 가설 검증 128
5.4. 연구문제 4에 대한 가설 검증 131
VI. 결론 및 제언 139
1. 연구 검증 결과의 요약 139
2. 연구의 시사점 142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제언 143
참고문헌 146
부록 155
Abstract 171
[표 1] Schmitt의 전략적 체험모듈 36
[표 2] 제품소비와 체험소비의 비교 47
[표 3] 소비자 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51
[표 5] 체험형 패키지 디자인의 각 요소별 특징 81
[표 6] 감각적 요소 실험물 디자인 95
[표 7] 유희적 요소 실험물 디자인 99
[표 8] 참여적 요소 실험물 디자인 103
[표 9] 사회적 요소 실험물 디자인 107
[표 10] 설문지 구성 110
[표 11] 인구통계학적 분석결과 112
[표 12] 구매 실태에 대한 분석 113
[표 13] 온라인 구매 실태에 대한 분석 115
[표 14] 조작적 정의의 타당도와 신뢰도 결과 118
[표 15] 구매 후 행동의 타당도와 신뢰도 결과 119
[표 16] 브랜드 활성화의 타당도와 신뢰도 결과 120
[표 17] 실험물 조작 확인 결과 121
[표 18] 체험 요소에 따른 구전의도 122
[표 19] 체험 요소에 따른 호감도 124
[표 20] 체험 요소에 따른 재구매 의도 125
[표 21] 체험 요소에 따른 충성도 127
[표 22] 구전의도와 브랜드활성화변수의 상관 분석 128
[표 23] 구전의도와 브랜드 활성화의 공분산 분석 129
[표 24] 호감도와 브랜드활성화 변수 간의 상관 분석 130
[표 25] 호감도와 브랜드활성화의 공분산 분석 131
[표 26] 여성의 체험 요소에 따른 구매 후 행동 132
[표 27] 여성의 체험 요소에 따른 브랜드 활성화 134
[표 28] 남성의 체험 요소에 따른 구매 후 행동 136
[표 29] 남성성의 체험 요소에 따른 브랜드 활성화 138
[표 30] 연구 가설 검증 결과표 139
[그림 1]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 29
[그림 2] Pine & Gilmore, 체험의 4가지 차원 35
[그림 3] 감각적 경험을 위한 S-P-C모델 37
[그림 4]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 변화 43
[그림 5] 라 로슈 포제의 마이 UV패치 44
[그림 6] 갤럭시 To Go 서비스 이미지 48
[그림 7] 롤랜드 홀 (Rolland Hall)의 AIDMA 모델 52
[그림 8] 덴츠 (Dentsu)의 AISAS 모델 53
[그림 9] 덴츠 (Dentsu)의 SIPS 모델 54
[그림 10] 덴츠 (Dentsu)의 SIPS 모델 개념도 56
[그림 11] Diana I. Tamir and Jason P. Mitchell의 MRI 실험 이미지.... 58
[그림 12] 소비자가 브랜드와 상호작용 하는 과정 60
[그림 13] 체험 유형의 분류와 패키지 디자인의 역할 분석표 66
[그림 14] 체험형 패키지 디자인의 4가지 요소 67
[그림 15] 감각적 패키지디자인 사례-Naked 70
[그림 16] 감각적 패키지디자인 사례-evian 71
[그림 17] 유희적 패키지디자인 사례-Trident 72
[그림 18] 유희적 패키지디자인 사례-Just Laid 73
[그림 19] 참여적 패키지디자인 사례-코카콜라 리본 패키지 75
[그림 20] 참여적 패키지디자인 사례-삼성 셰리프TV 에코패키지 76
[그림 20] 사회적 패키지디자인 사례-Bio Pack 78
[그림 21] 사회적 패키지디자인 사례-The Bodyshop 캠페인 79
[그림 22] 연구모형 83
[그림 23] 브랜드 에센스와 브랜드 퍼스널리티 88
[그림 24] 신규 브랜드 로고 디자인 89
[그림 25] 노멀라이즈 브랜드 컬러 추출 방식 89
[그림 26] 노멀라이즈 기본 목업 90
[그림 27] 감각적 요소의 패키지 디자인 스케치 93
[그림 28] 감각적 요소의 패키지 디자인 최종 이미지 94
[그림 29] 유희적 요소의 패키지 디자인 스케치 97
[그림 30] 유희적 요소의 패키지 디자인 최종 이미지 98
[그림 31] 참여적 요소의 패키지 디자인 스케치 101
[그림 32] 참여적 요소의 패키지 디자인 최종 이미지 102
[그림 33] 사회적 요소의 패키지 디자인 스케치 105
[그림 34] 사회적 요소의 패키지 디자인 최종 이미지 106
[그림 35] 보편적 마스크팩 이미지 설정 108
[그림 36] 구매 실태에 대한 분석 도표 114
[그림 37] 온라인 구매 실태에 대한 분석 도표 116
[그림 38] 체험 요소에 따른 구전의도 도표 123
[그림 39] 체험 요소에 따른 호감도 도표 124
[그림 40] 체험 요소에 따른 재구매 의도 도표 126
[그림 41] 체험 요소에 따른 충성도 도표 127
[그림 42] 여성의 체험 요소에 대한 구매후 행동 도표 133
[그림 43] 여성의 체험 요소에 대한 브랜드 활성화 도표 134
[그림 44] 남성의 체험 요소에 대한 구매 후 행동 도표 136
[그림 45] 남성의 체험 요소에 대한 브랜드 활성화 도표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