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2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3
1. 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 대한 이해 13
1)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의 개념 및 현황 13
2) 직업재활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18
3) 직업훈련교사의 정의 및 직무 19
2. 직무분석의 개념 22
3. IPA의 개념 및 분석방법 24
4. 선행연구 고찰 26
1) 직무분석 선행연구 고찰 26
2) IPA의 기법을 활용한 직무분석 선행연구 고찰 31
Ⅲ.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6
1) 연구대상 36
2) 자료수집 36
2. 측정도구 및 조사도구의 신뢰도 분석 37
1) 측정도구 37
2) 조사도구의 신뢰도 분석 39
3. 분석방법 43
Ⅳ. 연구결과 45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근무형태 45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5
2) 연구대상자의 근무형태 46
2. 직업훈련교사의 직무에 대한 IPA 분석결과 47
1) 직업훈련교사의 직무 중요도와 수행도 분석 및 차이 47
2) 직업훈련교사의 직무특성 51
3) 직업훈련교사의 특성에 따른 직무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53
3. 직업훈련교사의 직무교육 중요도 분석 75
1) 직업훈련교사의 직무교육 중요도 요인분석 75
2) 직업훈련교사의 직무교육 중요도 점수 78
3) 직업훈련교사의 특성에 따른 직무교육 중요도 점수 비교 80
Ⅴ. 결론 및 논의 87
1. 연구결과 요약 87
2. 연구결과의 함의 및 제언 90
참고문헌 94
부록 102
Abstract 114
〈표 1〉 2019년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운영현황 14
〈표 2〉 시·도별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설치·운영현황 15
〈표 3〉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 직원배치기준 대비 시도별 종사자 배치현황 17
〈표 4〉 경상남도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운영 현황 18
〈표 5〉 사회복지영역의 직무분석 선행연구 27
〈표 6〉 IPA를 활용한 사회복지영역 직무분석 선행연구 32
〈표 7〉 IPA를 활용한 직무분석 연구방법의 차이 34
〈표 8〉 설문문항의 구성 38
〈표 9〉 직업훈련교사의 직무 문항 신뢰도 분석 41
〈표 10〉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5
〈표 11〉 연구대상자의 근무형태 46
〈표 12〉 직업훈련교사의 직무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비교 48
〈표 13〉 직업훈련교사의 성별에 따른 직무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비교 53
〈표 14〉 직업훈련교사의 연령에 따른 직무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비교 55
〈표 15〉 직업훈련교사의 교육수준에 따른 직무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비교 57
〈표 16〉 직업훈련교사의 종교에 따른 직무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비교 59
〈표 17〉 직업훈련교사의 결혼상태에 따른 직무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비교 61
〈표 18〉 근무시설의 유형에 따른 직무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비교 63
〈표 19〉 근무시설의 종사자 수에 따른 직무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비교 65
〈표 20〉 근무시설의 직업훈련교사 수에 따른 직무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비교 67
〈표 21〉 직업훈련교사의 근무경력에 따른 직무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비교 69
〈표 22〉 직업훈련교사의 자격형태에 따른 직무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비교 71
〈표 23〉 직업훈련교사의 사례관리 장애인 수에 따른 직무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비교 73
〈표 24〉 직업훈련교사의 교육 중요도 요인분석 결과 75
〈표 25〉 직업훈련교사의 교육 중요도 78
〈표 26〉 직업훈련교사의 성별에 따른 직무교육 중요도 비교 81
〈표 27〉 직업훈련교사의 연령에 따른 직무교육 중요도 비교 82
〈표 28〉 직업훈련교사의 교육수준에 따른 직무교육 중요도 비교 82
〈표 29〉 직업훈련교사의 종교에 따른 직무교육 중요도 비교 83
〈표 30〉 직업훈련교사의 결혼상태에 따른 직무교육 중요도 비교 83
〈표 31〉 근무시설의 유형에 따른 직무교육 중요도 비교 84
〈표 32〉 근무시설의 종사자 수에 따른 직무교육 중요도 비교 84
〈표 33〉 근무시설의 직업훈련교사 수에 따른 직무교육 중요도 비교 85
〈표 34〉 직업훈련교사의 근무경력에 따른 직무교육 중요도 비교 85
〈표 35〉 직업훈련교사의 자격형태에 따른 직무교육 중요도 비교 86
〈표 36〉 사례관리 장애인 수에 따른 직무교육 중요도 비교 86
〈그림 1〉 A직업재활시설 사례관리 모형 19
〈그림 2〉 IPA Matrix 구성 25
〈그림 3〉 직업훈련교사의 직무 요인에 대한 IPA 매트릭스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