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제2장 소년원의 교정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13
제1절 소년원의 교정교육 13
1. 교정교육의 개념 13
2. 교정교육의 유형 15
3. 교정교육의 목적 18
제2절 소년원의 교과교육 21
1. 교과교육 목적 및 필요성 21
2. 교과교육 운영원리 22
3. 교과교육 유형 및 현황 24
제3절 소년원 교과교육의 이론적 배경 30
1. 자기효능감과 교과교육 30
2. 소년원 교육 프로그램 한계 33
3. 해외사례 37
4. 선행연구 및 해외사례 시사점 41
제3장 분석의 틀 44
제1절 학습자 측면 44
제2절 교수자 측면 45
제3절 교수방법 측면 46
제4절 교수내용 측면 47
제4장 소년원 교과교육에 관한 전문가 인터뷰 48
제1절 조사 설계 48
1. FGI(Focus Group Interview) 개요 48
2. 참여자 선정 기준 및 대상 49
3. 조사 절차 51
제2절 조사 결과 53
가. 학습자 측면에서 소년원 교과교육 인식 54
나. 교수자 측면에서 교사 인력 부족 57
다. 교수방법 측면에서 지원 부족 60
라. 교수내용 측면에서 교과내용 문제 65
제3절 요약 및 개선 방향성 수립 67
제5장 소년원 교과교육 강화 방안 70
제1절 교육 확대를 위한 교육부와의 연계·협력 70
제2절 전문교사 확대 및 연수 프로그램 개발 71
제3절 실습 및 체험 위주의 수업 72
제4절 학생 수업평가 실시 74
제6장 결론 7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6
제2절 연구 시사점 및 한계 78
참고문헌 80
부록 86
Abstract 88
〈표 Ⅱ-1〉 소년범 구분 13
〈표 Ⅱ-2〉 소년원생 교정교육 단계 16
〈표 Ⅱ-3〉 소년원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결과 17
〈표 Ⅱ-4〉 교과교육 소년원 수업 시간표 24
〈표 Ⅱ-5〉 소년원 교육 프로그램 25
〈표 Ⅱ-6〉 소년원별 교육대상 및 교육과정 현황 27
〈표 Ⅱ-7〉 소년원별 수강인원 29
〈표 Ⅱ-8〉 소년원 교육 프로그램 한계 37
〈표 Ⅱ-9〉 한국의 교정교육 실태와 미국, 영국의 교정교육 원리 비교 42
〈표 Ⅳ-1〉 FGI 그룹의 구성 50
〈표 Ⅳ-2〉 FGI의 주요 질문 52
〈표 Ⅳ-3〉 교사, 학생들이 인식하는 교과교육 운영실태 주제 및 세부주제 54
〈표 Ⅳ-4〉 응답자 별 교과교육 필요성에 대한 주요 의견 56
〈표 Ⅳ-5〉 응답자 별 전문교사 부족에 대한 주요 의견 58
〈표 Ⅳ-6〉 응답자 별 잦은 인사이동에 대한 주요 의견 60
〈표 Ⅳ-7〉 응답자 별 기자재 부족에 대한 주요 의견 62
〈표 Ⅳ-8〉 응답자 별 시설 부족에 대한 주요 의견 63
〈표 Ⅳ-9〉 주입식 교육 방법에 대한 주요 의견 65
〈표 Ⅳ-10〉 학생-교사 의견 교류 부족에 대한 주요 의견 66
〈그림 Ⅰ-1〉 연구의 흐름 12
〈그림 Ⅲ-1〉 분석의 틀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