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년범죄의 재범률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소년원의 교정행정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이게 실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소년원의 교육 효율성을 높이고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증진 및 성공적인 사회 복귀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소년원 교정행정의 수혜자인 소년원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소년원 교정교육과 교과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진행하여 소년원 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학습자, 교수자, 교수방법, 교수내용 측면으로 나누어 문제점과 개선점을 파악하였다.
학습자 측면에서는 교과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지만 충분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그리고 교수자 측면에서 전문교사 부족, 잦은 인사이동의 문제를 확인할 수 있었다. 교수방법 측면에서 지원 부족으로 인한 기자재 부족, 시설 부족, 주입식 교육 방법의 문제가 있었으며 교수 내용 측면에서 교과 내용 문제에서 학생-교사의 의견 교류 부족에 대한 문제가 확인되었으며 교과교육 강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소년원 교과교육의 확대를 위해 법무부와 교육부의 연계가 필요하다. 둘째, 교사의 전문성과 인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교사 확대 및 연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다양한 교수방법을 통한 교과교육을 위해 실습 및 체험 위주의 수업이 필요하다. 넷째, 체계적인 교수내용을 설계하여 교과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학생들의 수업평가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효과적인 교정행정 실행을 위해 학생 특성에 맞는 교과교육을 강화하여 앞으로 소년원생들의 자기효능감을 높이고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위해 학생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교육이 요구된다는 점을 제시했다는 것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