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 교직원이 느끼는 분배공정성과 관계갈등 및 직무갈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이다. 부산광역시교육청 관내 공립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교육공무원, 교육행정직, 교육공무직원이 느끼는 분배공정성과 조직 내의 관계갈등과 직무갈등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분배공정성과 관계갈등은 음(-)의 관계로 분배공정성이 낮아지면 관계갈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분배공정성과 직무갈등도 음(-)의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분배공정성에 대해 교육공무원과 교육행정직, 교육공무원과 교육공무직원 간에는 평균차이가 유의미하였지만 교육행정직과 교육공무직원 간에는 평균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종 간 갈등에 대해서는 교육공무원과 교육행정직은 관계갈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갈등은 모든 직종에서 유의미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