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1
2. 선행 연구 동향 15
3. 연구 문제 22
II. 이론적 배경 24
1. 어휘 능력의 정의 및 중요성 24
2. 어휘 학습 전략의 정의 및 유형 31
3. 어휘 학습 전략의 필요성 37
4. 어휘 학습 전략과 어휘 능력 관계에 대한 선행 연구 40
5. 개별 어휘 학습법과 어휘 능력 관계에 관한 선행 연구 44
6. 학습 동기, 학습 자세 및 태도와 어휘 능력 관계에 관한 선행 연구 48
III. 연구 방법 54
1. 연구 대상 54
2. 연구 도구 및 절차 55
2.1. 수동적 어휘 평가지 55
2.2. 능동적 어휘 평가지 56
2.3. 어휘 학습 요인 설문지 57
2.4. 연구 절차 및 분석 방법 58
IV. 연구 결과 분석 59
1. 수동적·능동적 어휘 평가 결과 59
2. 어휘 학습 요인 설문지 결과 61
2.1. 초급 학습자 어휘 학습 요인 결과 62
2.2. 중급 학습자 어휘 학습 요인 결과 63
2.3. 초급 학습자 어휘 학습 요인 문항별 빈도분석 결과 64
2.4. 중급 학습자 어휘 학습 요인 문항별 빈도분석 결과 68
2.5. 초급 학습자 어휘 학습 요인 문항별 결과 73
2.6. 중급 학습자 어휘 학습 요인 문항별 결과 77
3. 어휘 학습 요인의 집단 간 차이 결과 81
3.1. 학습 동기 요인의 문항별 집단 간 차이 결과 82
3.2. 사회적 전략 요인의 문항별 집단 간 차이 결과 83
3.3. 상위인지 전략 요인의 문항별 집단 간 차이 결과 84
3.4. 어휘학습 자세 및 태도 요인의 문항별 집단 간 차이 결과 85
3.5. 인지 전략 요인의 문항별 집단 간 차이 결과 86
4. 어휘 능력과 어휘 학습 요인 관계 86
4.1. 학습자 간 어휘 능력과 어휘 학습 요인 관계 87
4.2. 학습자 간 어휘 능력 향상의 예측 변수 91
5. 논의 100
V. 결론 및 제언 102
참고문헌 107
영문초록 120
부록 122
부록 1. 수동적 어휘 평가지 122
부록 2. 능동적 어휘 평가지 124
부록 3. 설문지 125
〈표 1〉 Nation(2001)의 어휘 능력 정의 27
〈표 2〉 이기연(2001)의 어휘 능력 정의 28
〈표 3〉 어휘 능력 평가 요소 29
〈표 4〉 연구 참여자 인적 정보 54
〈표 5〉 신뢰도(Cronbach's alpha) 값 해석 기준 56
〈표 6〉 어휘 학습 요인 설문지 문항 신뢰도 57
〈표 7〉 한국어 어휘 능력의 평균 및 표준편차 61
〈표 8〉 초급 학습자 어휘 학습 요인의 평균 및 표준편차 62
〈표 9〉 중급 학습자 어휘 학습 요인의 평균 및 표준편차 63
〈표 10〉 초급 학습자 학습 동기 빈도분석 64
〈표 11〉 초급 학습자 사회적 전략 빈도분석 65
〈표 12〉 초급 학습자 상위인지 전략 빈도분석 66
〈표 13〉 초급 학습자 어휘학습 자세 및 태도 빈도분석 67
〈표 14〉 초급 학습자 인지 전략 빈도분석 68
〈표 15〉 중급 학습자 학습 동기 빈도분석 69
〈표 16〉 중급 학습자 사회적 전략 빈도분석 70
〈표 17〉 중급 학습자 상위인지 전략 빈도분석 71
〈표 18〉 중급 학습자 어휘학습 자세 및 태도 빈도분석 72
〈표 19〉 중급 학습자 인지 전략 빈도분석 73
〈표 20〉 초급 학습자 어휘 학습 요인 문항의 평균 및 표준편차 74
〈표 21〉 중급 학습자 어휘 학습 요인 문항의 평균 및 표준편차 78
〈표 22〉 어휘 학습 요인의 집단 간 차이 81
〈표 23〉 학습 동기 요인의 문항별 집단 간 차이 82
〈표 24〉 사회적 전략 요인의 문항별 집단 간 차이 83
〈표 25〉 상위인지 전략 요인의 문항별 집단 간 차이 84
〈표 26〉 어휘학습 자세 및 태도 요인의 문항별 집단 간 차이 85
〈표 27〉 인지 전략 요인의 문항별 집단 간 차이 86
〈표 28〉 상관관계의 범위 및 해석기준 87
〈표 29〉 초급 학습자 어휘 능력과 어휘 학습 요인의 상관관계 88
〈표 30〉 중급 학습자 어휘 능력과 어휘 학습 요인의 상관관계 90
〈표 31〉 초급 학습자 한국어 어휘 능력 다중회귀분석 모형 요약 92
〈표 32〉 초급 학습자 한국어 어휘 능력 다중회귀분석 92
〈표 33〉 초급 학습자 한국어 수동적 어휘 능력 다중회귀분석 모형 요약 94
〈표 34〉 초급 학습자 한국어 수동적 어휘 능력 다중회귀분석 94
〈표 35〉 초급 학습자 한국어 능동적 어휘 능력 다중회귀분석 모형 요약 95
〈표 36〉 초급 학습자 한국어 능동적 어휘 능력 다중회귀분석 96
〈표 37〉 중급 학습자 한국어 어휘 능력 다중회귀분석 모형 요약 96
〈표 38〉 중급 학습자 한국어 어휘 능력 다중회귀분석 97
〈표 39〉 중급 학습자 한국어 수동적 어휘 능력 다중회귀분석 모형 요약 98
〈표 40〉 중급 학습자 한국어 수동적 어휘 능력 다중회귀분석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