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어휘 능력과 한국어 어휘 능력 향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어 초급 학습자 101명, 중급 학습자 125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수동적·능동적 어휘 능력을 측정하였고, 한국어 어휘 학습 요인 설문을 실행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집단 내 어휘 학습 요인의 차이는 있는가? 두 번째 집단 간 어휘 학습 요인의 차이는 있는가? 세 번째 한국어 어휘 학습 요인 중에서 집단 간 어휘 능력 향상에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이다. 첫 번째 연구 문제는 대응표본 T-검정에 의해서, 두 번째 연구 문제는 독립 표본 T-검정에 의해서 분석하였다. 세 번째 연구 문제는 회귀분석에 의해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 문제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한국어 초급 학습자들과 중급 학습자들은 학습동기가 좋으며 사회적 전략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두 번째 한국어 초급 학습자들과 중급 학습자들 간 요인별 차이는 발생하지 않았다. 세 번째 한국어 초급 학습자들은 사회적 전략이 한국어 어휘 능력 향상의 예측 변수로 규명되었고, 반면에 한국어 중급 학습자들은 인지 전략이 한국어 어휘 능력 향상의 예측 변수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