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
2. 연구문제 19
3. 용어의 정의 19
1) 아동양육시설 19
2) 생활지도원 20
3) 소진 20
II. 이론적 배경 21
1. 아동양육시설과 생활지도원 21
2. 소진 29
1) 소진 29
2) 소진 관련 변인 선행연구 33
3) 소진 관련 집단 프로그램 선행연구 35
3. 프로그램 개발 41
1) 프로그램 개발 개념 41
2) 프로그램 개발 원리와 단계 42
III. 소진예방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49
1. 1 단계 : 목표수립 50
1) 기획 및 선행연구 50
2) 요구조사 실시 및 분석 52
3)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의 방향설정 60
2. 2 단계 : 프로그램 구성 62
1) 예비프로그램 구성 62
2) 예비프로그램 제시 68
3. 3 단계 : 예비연구 72
1) 예비프로그램 실시 73
2) 예비프로그램 수정·보완 77
4. 4 단계 : 프로그램 실시 및 결과 88
1) 프로그램 실시 89
2) 연구방법 89
3) 프로그램 결과 92
IV. 논의 및 제언 107
1. 논의 107
2. 제언 114
참고문헌 116
Abstract 130
부록 133
〈표II-1〉 아동양육시설 생활지도원 대상 선행연구 24
〈표II-2〉 소진 관련 집단 프로그램 선행연구 36
〈표III-1-1〉 사례별 소진을 느끼는 상황 52
〈표III-1-2〉 요구조사 분석 내용 59
〈표III-1-3〉 예비프로그램의 목표 및 내용 구성 64
〈표III-1-4〉 전문가 인적사항 65
〈표III-1-5〉 프로그램의 적합성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 66
〈표III-1-6〉 예비프로그램의 적합성에 대한 전문가 평가 67
〈표III-1-7〉 프로그램 회기별 목표와 내용 타당도에 대한 전문가의 평가 68
〈표III-1-8〉 예비프로그램 회기 구성내용 전문가 의견과 수정사항 69
〈표III-1-9〉 예비프로그램의 용어·활동지·자료 전문가 의견과 수정사항 70
〈표III-1-10〉 소진예방 집단상담 예비프로그램 71
〈표III-1-11〉 각 회기별 도움이 되었던 점 74
〈표III-1-12〉 도움의 효과 요인 75
〈표III-1-13〉 보완되었으면 하는 점 77
〈표III-1-14〉 회기별 힘들거나 아쉬웠던 부분 77
〈표III-1-15〉 예비프로그램의 수정·보완 78
〈표III-1-16〉 프로그램의 구성 적합도에 대한 전문가의 평가 80
〈표III-1-17〉 프로그램의 회기별 목표와 활동 적합도 전문가의 평가 80
〈표III-1-18〉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가 의견과 수정사항 81
〈표III-1-19〉 소진예방 집단상담 본 프로그램 82
〈표III-2-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90
〈표III-2-2〉 소진척도 하위요인 91
〈표III-2-3〉 실험 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93
〈표III-2-4〉 소진-전체 사전·사후 교정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94
〈표III-2-5〉 소진-전체 공변량(ANCOVA) 분석 결과 94
〈표III-3-1〉 본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평가 96
〈표III-3-2〉 본 프로그램에 대한 유익도 평가 97
〈표III-3-3〉 소진예방 도움에 대한 자기평가 98
〈표III-3-4〉 소진예방 도움에 대한 경험 보고 99
〈표III-3-5〉 본 프로그램 참가 만족도 100
〈표III-3-6〉 의사소통 분석 101
〈표III-3-7〉 아동 문제행동 이해 분석 102
〈표III-3-8〉 스트레스 대처 분석 103
〈표III-3-9〉 정서조절 분석 104
〈표III-3-10〉 자기 돌봄 분석 105
[그림 1] 김창대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 48
[그림 2] 프로그램 개발절차 49
[그림 3] 소진-전체 측정시기와 집단 간 상호작용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