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을 양육하는 과정에서 소진을 겪고 있는 아동양육시설 생활지도원을 위해 소진예방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양육시설 생활지도원의 소진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둘째, 개발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생활지도원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목적에 합당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김창대 외(2011)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참고하여 4단계 개발 절차를 진행하였다. 1단계는 목표 수립 단계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소진예방의 주요내용을 확인하고 참여 대상자의 실제적인 요구조사를 위해 J도 지역 아동양육시설 생활지도원 9명에게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요구조사 면접 자료에 대해 범주화 분석 후 목적과 목표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2단계는 프로그램 구성 단계로, 문헌조사와 요구조사 분석결과를 토대로 활동요소를 수집하여 내용을 구성하고 1차 전문가 5인의 평가와 자문을 받은 후 수정·보완하였으며, 예비프로그램의 회기별 목표와 내용을 제시하였다.
3단계는 예비연구 단계로, 예비프로그램 참여자는 3명이며, 매회기 90분, 2회기씩 4일간, 총 8회기의 예비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예비프로그램 참여자들은 보완사항으로 의사소통 회기추가에 대한 기대, 상처이해 및 치유의 시간 회기 추가에 대한 기대가 있었다. 프로그램 회기와 내용을 수정·보완하여, 10회기 프로그램으로 재구성한 후 2차 전문가 5인의 평가와 자문을 통해 수정·보완하고 총 10회기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확정하였다.
4단계는 완성된 프로그램 실시와 결과의 단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자는 실험집단 8명과 통제집단 8명으로 총 16명이며, 실험집단에 주 1회 120분씩 총 10회기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 아동양육시설 생활지도원을 위한 소진예방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소진정도 변화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의의가 있었다.
첫째, 본 연구에서 이루고자 한 소진예방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은 김창대 외(2011)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따라 체계적인 개발 과정으로 구성되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둘째, 아동양육시설 생활지도원들이 아동을 양육하는 과정에서 소진을 많이 경험하고 있고, 소진예방 프로그램 지원 요구가 높은 시점에서 소진예방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