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I.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18
2. 연구의 목적 21
3.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21
4. 연구의 제한점 24
5. 용어의 정리 24
II. 연구 방법 28
1. 연구대상 28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8
2) 연구대상자의 참여 유형에 따른 특성 29
2. 측정도구 31
1) 설문지 구성 및 내용 31
2) 본 조사 34
3. 조사도구의 타당도 34
4. 최종 설문 문항 선택 및 신뢰도 40
5. 자료 처리 42
III. 연구 결과 44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도자 리더십 유형, 교육서비스 품질, 교육만족도 44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도자 리더십 유형 비교 분석 44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서비스 품질 52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만족도 비교 59
2. 참여 유형에 따른 지도자 리더십 유형, 교육서비스 품질, 교육만족도 65
1) 참여 유형에 따른 리더십 유형 65
2) 참여 유형에 따른 교육서비스 품질 75
3) 참여 유형에 따른 교육만족도 85
3. 지도자 리더십 유형, 교육서비스 품질, 교육만족도 간 회귀분석 93
1) 지도자 리더십 유형에 따른 교육서비스 품질 간 회귀분석 93
2) 지도자 리더십 유형에 따른 교육만족도 간 회귀분석 95
3) 교육서비스 품질과 교육만족도 간 회귀분석 97
4. 지도자 리더십 유형, 교육서비스 품질, 교육만족도 확인적 요인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 98
5. 지도자 리더십 유형, 교육서비스 품질, 교육만족도 간 인과관계 분석 107
1)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107
2) 연구모형의 검증 108
IV. 논의 110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도자 리더십 유형, 교육서비스 품질, 교육만족도 비교 논의 111
2. 참여 유형에 따른 리더십 유형, 교육서비스 품질, 교육만족도 비교 논의 115
3. 지도자 리더십 유형과 교육서비스 품질 및 교육만족도 간 회귀분석결과 논의 118
4. 리더십 유형과 교육서비스 품질 및 교육만족도 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논의 120
5. 리더십 유형과 교육서비스 품질 및 교육만족도 간 인과관계 분석결과 논의 120
V. 결론 및 제언 124
1. 결론 124
2. 제언 129
참고문헌 131
부록_설문지 138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9
표 2. 연구대상자의 참여 유형에 따른 특성 30
표 3.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33
표 4. 지도자 리더십 유형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6
표 5. 교육서비스 품질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7
표 6. 교육만족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9
표 7. 지도자 리더십 유형, 교육서비스 품질, 교육만족도 최종 설문 문항 40
표 8. 변인별 설문지의 신뢰도 41
표 9. 성별에 따른 지도자 리더십 유형 비교 45
표 10. 학력에 따른 지도자 리더십 유형 47
표 11. 전공에 따른 지도자 리더십 유형 49
표 12. 가정 월 평균 수입에 따른 지도자 리더십 유형 51
표 13. 성별에 따른 교육서비스 품질 비교 53
표 14. 학력에 따른 교육서비스 품질 54
표 15. 전공에 따른 교육서비스 품질 56
표 16. 가정 월 평균 수입에 따른 교육서비스 품질 58
표 17. 성별에 따른 교육만족도 59
표 18. 학력에 따른 교육만족도 60
표 19. 전공에 따른 교육만족도 62
표 20. 가정 월 평균 수입에 따른 교육만족도 64
표 21. 경력에 따른 지도자 리더십 유형 66
표 22. 교육 일에 따른 지도자 리더십 유형 68
표 23. 교육시간에 따른 지도자 리더십 70
표 24. 교육목적에 따른 지도자 리더십 유형 72
표 25. 교육기관 선택 이유에 따른 지도자 리더십 74
표 26. 경력에 따른 교육서비스 품질 76
표 27. 교육 일에 따른 교육서비스 품질 78
표 28. 교육시간에 따른 교육서비스 품질 80
표 29. 교육목적에 따른 교육서비스 품질 82
표 30. 교육기관 선택 이유에 따른 교육서비스 품질 84
표 31. 경력에 따른 교육만족도 86
표 32. 교육 일에 따른 교육만족도 88
표 33. 교육시간에 따른 교육만족도 89
표 34. 교육목적에 따른 교육만족도 91
표 35. 교육기관 선택 이유에 따른 교육만족도 92
표 36. 변혁적 리더십 유형과 교육서비스 품질 간 회귀분석 93
표 37. 거래적 리더십 유형과 교육서비스 품질 간 회귀분석 94
표 38. 변혁적 리더십 유형과 교육만족도 간 회귀분석 95
표 39. 거래적 리더십 유형과 교육만족도 간 회귀분석 96
표 40. 교육서비스 품질과 교육만족도 간 회귀분석 97
표 41. 지도자 리더십 유형에 관한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및 결과 99
표 42. 지도자 리더십 유형의 하위요인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100
표 43. 교육서비스 품질에 관한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및 결과 102
표 44. 교육서비스 품질의 하위요인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103
표 45. 교육만족도에 관한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및 결과 105
표 46. 교육만족도의 하위요인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106
표 47. 지도자 리더십 유형, 교육서비스 품질, 교육만족도의 적합도 107
표 48. 연구모형의 변인 간 인과관계 가설검증 109
그림 1. 연구모형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