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10
제2절 연구목적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숏 비디오 플랫폼 마케팅 15
1. 개념 및 정의 15
2. 숏 비디오 마케팅 의미 16
3. 숏 비디오 플랫폼 마케팅 전략 16
4. 숏 비디오 마케팅 전략에 관한 선행연구 17
제2절 숏 비디오 플랫폼 마케팅에 관한 선행연구 19
1. 기존 연구 19
2. 숏 비디오 마케팅 한계점 연구 19
제3장 연구 분석 22
제1절 숏 비디오 마케팅 전략 분석 22
1. 소비자(Customer): 목표 소비자 확정 23
2. 원가(Cost):소비자, 콘텐츠, 플랫폼 저비용 투입 26
3. 편리성(Convenience) : 조작이나 접수가 간편하다 29
4. 소통(Communication): 콘텐츠 노출 확대, 쌍방향 소통 30
제2절 숏 비디오 마케팅 전략의 강점 33
1. 숏 비디오 마케팅의 채널 장점 34
2. 숏 비디오 마케팅의 콘텐츠 강점 36
제3절 숏 비디오 앱의 광고 유형 40
1. 오픈 스크린 광고 (Open Screen Advertising) 40
2. 라이브 커머스 (Streaming Advertising) 40
3. 네이티브 광고 (Native Advertising) 42
4. 기타 브랜드 마케팅 42
제4절 숏 비디오 통합 마케팅 패턴 46
1. 숏 비디오 마케팅을 통한 농어촌 지역 빈곤구제 추구 46
제4장 시사점 및 결론 49
제1절 숏 비디오 마케팅 문제점 및 대안 49
1. 숏 비디오 마케팅의 문제점 49
2. 숏 비디오 마케팅의 최적화 대안 52
제2절 결론 54
참고문헌 57
Abstract 62
그림 1. 2018-2020 중국 숏 비디오 사용자 규모 및 이용률 11
그림 2. 2020.12 중국 네티즌의 연령층 12
그림 3. 2016-2020 중국 숏 비디오 사용자 규모 및 예측 13
그림 4. 숏 비디오 플랫폼 콘텐츠 레이블 25
그림 5. 중국의 휴대폰 네티즌 규모 및 점유 비율 31
그림 6. 반스 틱톡 라이브 커머스 41
그림 7. 랑콤 틱톡 공식 계정 설명도 43
그림 8. 틱톡 기업 블루 V 계정 성장 설명도 44
그림 9. 틱톡 화제 챌린지 (랑콤) 45
그림 10. 숏 비디오내부순환 농어촌 지역 빈곤구제 패턴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