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 비디오(short video)는 불과 몇 년 사이에 중국 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했고 영향력도 점차 확대되어 여러 분야에 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생산 비용이 적게 들고 전파 속도가 빠르며 사교적 속성이 강한 특징을 띄고 있다. 또한 숏 비디오로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가 모호해져 누구나 콘텐츠의 생산자가 될 수 있고, 콘텐츠의 소비자가 될 수 있게 되었다. 숏 비디오가 브랜드 노출을 증가시켜 브랜드에 대한 흥미와 함께 구매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브랜드 입장에서는 숏 비디오를 마케팅으로 활용하는 것이 매출을 올리는 효율적인 방법이 되었다. 본 연구는 위드 코로나 시대 마케팅의 시대적 변화와 흐름을 반영한 숏 비디오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과 사례 연구에 관한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4C 마케팅 이론에 기초하여 숏 비디오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여 광고주가 숏 비디오를 이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참고 의견을 제공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숏 비디오 마케팅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상응하는 최적화 방안을 제안했다. 중국의 숏 비디오 업계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미래를 구축할 수 있도록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되길 바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법과 사례분석법을 사용하였다. 제1장에서는 주로 본문의 제목 선정 배경과 연구 목적 및 방법을 소개했다. 제2장에서는 연구의 이론적 배경과 숏 비디오 마케팅 관련 연구를 정리했다. 제3장에서는 소비자(Customer), 원가(Cost), 편리성(Convenience), 소통(Communication)의 네 가지 측면에서 숏 비디오 마케팅을 분석했다. 다음으로 채널의 장점과 콘텐츠의 장점, 두 가지 방면으로 나누어 숏 비디오 마케팅의 장점을 분석했다. 또한 숏 비디오 앱의 네 가지 광고 유형과 숏 비디오 마케팅을 통한 농어촌 지역 빈곤 구제 패턴을 분석했다. 제4장에서는 UGC 콘텐츠 마케팅 품질 저하, 콘텐츠 동질화의 심각성, '정보 보호막(information cocoons)', '화제 왕홍(網紅) 사회적 부작용'이 여러 숏 비디오 마케팅에 미치는 문제를 분석하고 이런 문제에 대한 최적화 방안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