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 배경 11
1.2. 연구 목적 12
1.3. 논문 구성 14
제2장 실감 체험형 박물관 및 전시관 사례 분석 15
2.1. 국내 사례 15
2.2. 국외 사례 20
2.3. 전시박물관의 실감미디어 콘텐츠 기술 특징 25
제3장 대형 유물 전시를 위한 실감미디어 체험 콘텐츠 설계 28
3.1. 나주복암리고분전시관 28
3.2. 나주복암리고분전시관 체험 콘텐츠 33
3.3. 실감미디어 체험 콘텐츠 구성 36
3.3.1. 부속전시실 37
3.3.2. 상설전시실 고분 41
3.3.3. 상설전시실 석실 44
제4장 결론 49
참고문헌 51
Abstract 53
〈표 1〉 연간 입장객 비교 31
〈표 2〉 신화 속 상상동물 34
〈표 3〉 고대 두힐마을 풍경 영상의 구성 42
〈표 4〉 고대 장송의례 및 행렬 영상의 구성 43
〈표 5〉 석실묘 출토유물 및 매장인골 46
〈그림 1〉 국립공주박물관 VR체험관 16
〈그림 2〉 성덕대왕신종 소리체험관 실감형 디지털콘텐츠 상영 모습 17
〈그림 3〉 국립중앙박물관 '사신도 동물 깨우기' 참여 모습 18
〈그림 4〉 국립나주박물관 '마한 금동신발 홀로그램 체험전' 전시 모습 19
〈그림 5〉 폼페이 유적지를 배경으로 구현된 증강현실 시스템 21
〈그림 6〉 영상 '달리의 꿈(Dreams of Dali)' 중 한 장면 22
〈그림 7〉 REBLINK 23
〈그림 8〉 커넥티드 월드(Connected Worlds) 24
〈그림 9〉 Holographic Theater 25
〈그림 10〉 나주 복암리 고분 현황 29
〈그림 11〉 나주 영동리 고분 출토 인골 복원 30
〈그림 12〉 나주복암리고분전시관의 전시실 배치도 32
〈그림 13〉 나주복암리고분전시관의 주요 전시물 33
〈그림 14〉 체험자 주 이동 경로와 체험 콘텐츠 구성 35
〈그림 15〉 현재 부속전시실 전시물 현황 37
〈그림 16〉 부속전시실 실감미디어 전시물 설치 예 40
〈그림 17〉 상설전시실 고분 구성 42
〈그림 18〉 현재 상설전시실 현황(일부) 44
〈그림 19〉 상설전시실 실감미디어 전시물 설치 예 47
〈그림 20〉 상설전시실 실감미디어 콘텐츠 공간 구성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