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배경 13
1.2. 연구목적 15
1.3. 논문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치매의 증상과 예방 방법 17
2.2. 실감콘텐츠 기술 19
2.3. 실감콘텐츠를 활용한 치매 예방 사례 22
2.4. 치매 예방 실감콘텐츠 사례 분석에 따른 연구 방향 27
제3장 치매 예방 실감콘텐츠 제작 28
3.1. 3D Depth Camera를 이용한 움직임 분석 30
3.2. 노인 치매 예방 실감콘텐츠 설계 38
3.3. 노인 치매 예방 실감콘텐츠 구현 42
제4장 실험 및 평가 결과 49
4.1. 실험 대상 선정 및 실험 정보 49
4.2. 실험 방법 50
4.3. 실험 결과 52
제5장 결론 56
참고문헌 57
Abstract 59
부록 61
부록 1. MMSE-DS 치매 설문조사서 61
부록 2. 설문조사 종합결과표 63
〈표 1〉 실감콘텐츠 적용 유망 분야 20
〈표 2〉 동작 측정 분류표 34
〈표 3〉 실감콘텐츠 피드백 정보 분석 39
〈표 4〉 과일 수확 실감콘텐츠 단계별 구성 정보 40
〈표 5〉 과일 분류 실감콘텐츠 단계별 구성 정보 41
〈표 6〉 과일 종류 맞추기 실감콘텐츠 단계별 구성 정보 41
〈표 7〉 가상공간 내 3D 오브젝트 42
〈표 8〉 실감콘텐츠 제작 요소 43
〈표 9〉 실험 정보 49
〈표 10〉 치매 예방 실감콘텐츠 체험 순서 50
〈표 11〉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치매진단도구의 표준화(2009) 52
〈표 12〉 MMSE-DS 치매 설문조사 및 실감콘텐츠 획득점수 비교 분석표 53
〈그림 1〉 생애 주기 별 치매 발병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 17
〈그림 2〉 치매의 종류 및 발병률 18
〈그림 3〉 ImmersiCare Dementia 체험장면 22
〈그림 4〉 LookBack VR 체험장면 23
〈그림 5〉 DTHR-ALZ 환자 표정 분석 및 제품 디자인 24
〈그림 6〉 티온 플러스 체험장면 및 제품 디자인 24
〈그림 7〉 센텐츠 체험장면 25
〈그림 8〉 CAVE System 체험장면 및 실감콘텐츠 26
〈그림 9〉 시스템 설계 28
〈그림 10〉 노인과 일반 성인 활동영역 비교 29
〈그림 11〉 사용 장비 30
〈그림 12〉 3D Depth Camera 구성 30
〈그림 13〉 정면 위치 테스트 31
〈그림 14〉 측면 위치 테스트 31
〈그림 15〉 3D Depth Camera 중심위치 32
〈그림 16〉 3D Depth Camera Unity 3D 연동 테스트 33
〈그림 17〉 3D 공간좌표 움직임 33
〈그림 18〉 관절의 각 동작 형태 34
〈그림 19〉 스크립트 코드 37
〈그림 20〉 실감콘텐츠 노인 체험 장해요소 38
〈그림 21〉 전체 3D 가상공간 구성 43
〈그림 22〉 과일 수확 실감콘텐츠 제작화면 44
〈그림 23〉 과일 수확 실감콘텐츠 체험화면 45
〈그림 24〉 과일 분류 실감콘텐츠 제작화면 45
〈그림 25〉 과일 분류 실감콘텐츠 체험화면 46
〈그림 26〉 과일 종류 맞추기 실감콘텐츠 제작화면 47
〈그림 27〉 과일 종류 맞추기 실감콘텐츠 체험화면 48
〈그림 28〉 MMSE-DS 치매 설문조사 장면 51
〈그림 29〉 치매 예방 실감콘텐츠 체험장면 51
〈그림 30〉 가상현실 콘텐츠 사용경험 54
〈그림 31〉 치매 예방 훈련에서 중요한 요소 54
〈그림 32〉 치매 예방 실감콘텐츠 만족도 조사 항목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