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구 고령화가 가속되면서 치매 환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어, 치매환자의 삶의 질 저하와 부양가족의 고통, 사회적으로 막대한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는 치매 문제에 대해 국가는 사회적 대응체계 구축, 예방·치료 기술 개발, 치매 관리 전문시설 신설 등 적극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약물기반 치매치료제 대체를 위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가상현실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을 활용하는 비약물적 디지털 치료제 개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실감콘텐츠는 직접 가보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장소를 가상현실 기술로 구현하여 간접체험이 가능하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활동을 게임 형태로 즐기면서 치매의 예측·진단 및 예방·치료에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치매 예방 실감콘텐츠는 기기 착용에 대한 거부감 및 불편함, 개인 구매 시 큰 비용 부담, 운동 및 활용 요소 부족 등의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은 노인들이 장비를 착용하지 않고, 신체의 움직임 및 뇌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운동과 인지기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치매 예방 실감콘텐츠 제작 방법을 제안한다. 3D Depth Camera를 활용하여 노인 특성에 맞는 동작인식 방법을 제안하여 장비를 착용하는 불편함을 없애고, 익숙한 게임형 활동 콘텐츠를 설계하여 제공함으로 쉽고 재미있는 체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제안 방법은 저비용의 사용이 간편한 효과적인 치매 예방 실감콘텐츠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