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3
1. 미분방정식 13
2. 우리나라, AP, IBDP 교육과정의 특징 14
가. 우리나라 교육과정 14
나. AP 교육과정 15
다. IBDP 교육과정 18
3. Technology Integration Matrix 19
III. 연구 방법 21
1. 분석 대상 21
2. 분석 방법 21
가. 교육과정 21
나. 교과서 22
IV. 연구 결과 24
1. 미분방정식의 교육과정 24
가. 미분방정식 교육 내용 24
나. 교육과정의 공학적 도구 안내 27
다. 논의 30
2. 교과서에서의 공학용 도구 활용 비교 분석 31
가. 교과서 31
나. 논의 39
V. 결론 및 제언 40
참고문헌 42
Abstract 44
〈표 II-1〉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전문 교과 I) 15
〈표 II-2〉 Technology Integration Matrix 19
〈표 III-1〉 공학용 도구 활용에 관한 분석틀 22
〈표 IV-1〉 고급 수학 II 교육과정 24
〈표 IV-2〉 AP 미적분학 BC 교육과정 25
〈표 IV-3〉 IBDP 〈수학: 분석 및 접근 HL〉교육과정 26
〈표 IV-4〉 IBDP 〈수학: 응용 및 해석 HL〉교육과정 27
〈표 IV-5〉 정보 처리 능력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28
〈표 IV-6〉 〈고급 수학 II〉공학용 도구의 활용에 대한 TIM 분석 33
〈표 IV-7〉 Calculus for AP 공학용 도구의 활용 35
〈표 IV-8〉 〈수학: 분석 및 접근 HL〉 공학용 도구의 활용 36
〈표 IV-9〉 〈수학: 응용 및 해석 HL〉 공학용 도구의 활용 38
[그림 IV-1] 방향장 32
[그림 IV-2] 오일러 방법의 근사해 문제 32
[그림 IV-3] CAS를 활용한 오일러 방법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