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3. 연구의 제한점 11
4.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3
1. 강원도 병설유치원 역사 및 현황 13
2. 병설유치원의 기관 특성 14
3. 유치원 교사의 업무 15
1) 유치원 교사 업무의 근거 15
2) 유치원 교사의 직무 분류 16
3)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부담 23
4. 교사의 업무경감 정책 24
5. 선행연구 검토 28
III. 연구방법 30
1. 연구 방법 30
2. 자료수집 31
1) 연구자의 배경 31
2) 연구 참여자 31
IV. 연구결과 37
1. 업무부담 37
1) 인력적 측면 37
2) 환경적 측면 42
3) 도구적 측면 43
4) 예산적 측면 44
5) 절차적 측면 45
2. 학교업무정상화의 효과 47
1) 학교업무정상화 추진 계획의 인지 48
2) 병설유치원 교사들이 체감하는 학교 업무 정상화의 효과 48
3. 병설유치원 교사의 업무경감을 위한 학교업무정상화 52
1) 인력적 측면 52
2) 환경적 측면 56
3) 도구적 측면 57
4) 예산적 측면 58
5) 절차적 측면 59
V. 요약 및 결론 61
1. 요약 61
2. 결론 64
3.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66
참고문헌 67
Abstract 69
〈표1〉 법률에서 규정하는 교원의 업무 분석 15
〈표2〉 유치원 교사의 직무 17
〈표3〉 공립유치원 교사의 직무 21
〈표4〉 정부의 교원업무 경감 정책 24
〈표5〉 강원도교육청 추진 교원업무경감 경과 27
〈표6〉 연구 참여자 배경 32
〈표7〉 연구자가 사전에 계획한 면담내용 32
〈표8〉 연구자가 사전에 계획한 면담 내용에 따른 질문 목록(교사용) 33
〈표9〉 연구자가 사전에 계획한 면담 내용에 따른 질문 목록(관리자용) 35
〈표10〉 병설유치원 교사가 체감하는 학교업무정상화 추진 과제 47
〈표11〉 2021년도 유치원 기본운영비 산출 단가표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