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강원도 지역의 병설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교원이 행정업무를 처리하는 데 어느 정도의 부담과 어려움을 갖고 있는지 파악하고, 강원도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학교업무정상화 계획이 병설유치원 교사의 업무경감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를 연구하여, 병설유치원 교사의 업무 경감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병설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는 어떤 업무를 어느 정도 부담으로 인식하는가?
둘째, 병설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는 강원도 학교업무정상화 추진계획이 유치원 교사의 업무부담을 줄이는 데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고 보는가?
셋째, 병설유치원 교사의 업무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심층 면담을 통한 질적 연구를 진행하였고, 병설유치원 교사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반구조화 된 질문지를 작성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개별 면담을 중심으로 진행하였으며, 코로나 19상황으로 필요시 비대면 면담(e-mail, 전화통화)을 함께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단일학급, 2학급, 3학급 이상의 병설유치원에서 근무하거나 2년 이내에 근무한 경험이 있는 교원으로 교사 7명과 원감 2명을 선정하였으며, 교사들의 경력과 근무하고 있는 유치원의 특성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병설유치원 교사는 인력, 환경, 도구, 예산, 절차의 다섯 가지 측면에서 행정업무 처리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병설유치원은 초등학교와 시설을 공유하고 있으며, 행정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행정실 또한 겸임으로 지원받고 있다. 이로 인해 행정실, 급식소, 보건실과 관련된 업무와 방과후과정 운영 등에서 인력의 부족함을 겪고 있으며, 교육과정과 방과후과정이 분리되지 않고 운영되는 환경적인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유아학비 시스템과 생활기록부 기록, 근무상황 시스템 등 도구적인 측면에서의 어려움과 5학급 미만의 다학급 병설의 예산부족 문제, 교육행정기관의 업무처리 등과 관련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강원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학교업무정상화계획은 19개의 세부 과제 중 4가지 과제에서 유치원 교사들이 행정업무 경감효과가 있다고 응답하였다. 교직원 협의회를 통해 업무가 간소화되었으며 '단위학교 업무 표준안'을 통해 업무분담으로 인한 갈등이 해소되었다. 또한 업무 절차의 간소화를 통한 시간 단축과 교육활동 지원팀 교무행정사의 업무지원을 통해 업무가 경감되는 효과가 있었다.
셋째, 병설유치원 교사의 행정업무를 경감하기 위해 교사들이 제안하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인력의 측면으로는 병설유치원을 전담하는 교무행정사의 배치가 필요하다. 또한 방과후과정 담당 인력의 근무시간이 8시간으로 조정되어야 하며, 유치원 업무를 지원하는 모든 교직원의 책임의식이 필요하다. 급식 및 보건업무 담당자의 배치를 통해 급식 운영이나 보건업무 등 전문성을 요하는 업무에 전문 인력이 배치되어 유아의 권리보장과 교사의 업무경감이 이루어져야 한다. 환경적 측면에서 교육과정과 방과후과정 교실이 분리되어 교사가 효율적으로 수업을 연구하거나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과정과 방과후과정의 교실 분리가 어렵다면 교사 연구실이 마련되어야 한다. 도구적 측면에서는 이중 업무가 되지 않도록 e-유치원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며 생활기록부의 표준화된 웹 개발을 통해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고, 나이스의 근무상황 시스템의 개선을 통해 부서 간 협력 및 업무처리의 효율성을 높여야한다. 예산적 측면에서는 학급수별로 유치원의 적절한 예산 배분을 위해 교당 경비의 재검토가 필요하며, 절차적 측면에서 업무인력이 적은 병설유치원 교사의 행정업무를 경감하기 위해서 교육행정기관의 업무효율화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