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가설 및 연구의 모형 13
1) 연구의 가설 13
2) 연구의 모형 14
4. 용어의 정의 15
5.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온라인 체육수업 17
1) 온라인 체육수업 개념 및 특징 17
2) 온라인 수업 선행연구 18
2. 수업 몰입 19
1) 몰입 개념 및 특징 19
2) 수업 몰입 선행연구 21
3. 수업태도 21
1) 수업태도의 개념 및 특징 21
2) 수업태도 선행연구 23
4. 운동지속의사 23
1) 운동지속의사 개념 및 특징 23
2) 운동지속의사 선행연구 24
5. 변인 간 관계의 선행연구 25
1) 체육수업 몰입과 수업태도 25
2) 수업태도와 운동지속의사 26
3) 체육수업 몰입과 운동지속의사 26
III. 연구 방법 28
1. 연구대상 및 조사절차 28
1) 연구대상 28
2) 조사절차 29
2. 조사 도구 29
3. 조사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30
1) 타당도 30
2) 신뢰도 32
4. 자료 처리 33
IV. 연구 결과 34
1. 온라인 체육수업 유형에 따른 성별의 차이 34
1) 콘텐츠 활용중심 수업에 따른 성별 차이 34
2)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따른 성별 차이 35
3) 혼합수업(콘텐츠 활용중심+실시간 쌍방향)에 따른 성별 차이 36
2. 온라인 체육수업 몰입, 수업태도 및 운동지속의사의 상관관계 37
3. 온라인 체육수업 몰입이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38
1) 콘텐츠 활용중심 수업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이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38
2) 콘텐츠 활용중심 수업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의 하위변인이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38
3)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이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39
4)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의 하위변인이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39
5) 혼합수업(콘텐츠 활용중심+실시간 쌍방향)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이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40
6) 혼합수업(콘텐츠 활용중심+실시간 쌍방향)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의 하위변인이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40
4. 수업태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1
1) 콘텐츠 활용중심 수업에 따른 수업태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1
2)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따른 수업태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1
3) 혼합수업(콘텐츠 활용중심+실시간 쌍방향)에 따른 수업태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2
5. 온라인 체육수업 몰입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3
1) 콘텐츠 활용중심 수업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3
2) 콘텐츠 활용중심 수업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의 하위변인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3
3)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4
4)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의 하위변인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4
5) 혼합수업(콘텐츠 활용중심+실시간 쌍방향)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5
V. 논의 46
1. 온라인 체육수업 유형에 따른 성별 차이 46
2. 온라인 체육수업 몰입이 수업 태도에 미치는 영향 47
3. 온라인 수업태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8
4. 온라인 수업의 몰입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9
VI. 결론 및 제언 51
1. 결론 51
2. 제언 52
참고문헌 53
부록 61
Abstract 64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8
표 2. 설문지 구성요소 29
표 3. 체육수업 몰입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30
표 4. 수업태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적합도 31
표 5. 운동지속의사의 탐색적 요인분석 적합도 32
표 6. 측정 도구의 신뢰도 32
표 7. 콘텐츠 활용중심 수업에 따른 성별 차이 34
표 8.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따른 성별 차이 35
표 9. 혼합수업(콘텐츠 활용중심+실시간 쌍방향)에 따른 성별의 차이 36
표 10. 변인 간의 상관관계 37
표 11. 콘텐츠 활용중심 수업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이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38
표 12. 콘텐츠 활용중심 수업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의 하위변인이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38
표 13.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이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39
표 14.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의 하위변인이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39
표 15. 혼합수업(콘텐츠 활용중심+실시간 쌍방향)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이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40
표 16. 혼합수업(콘텐츠 활용중심+실시간 쌍방향)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의 하위변인이 수업태도... 40
표 17. 콘텐츠 활용중심 수업에 따른 수업태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1
표 18.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따른 수업태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1
표 19. 혼합수업(콘텐츠 활용중심+실시간 쌍방향)에 따른 수업태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2
표 20. 콘텐츠 활용중심 수업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3
표 21. 콘텐츠 활용중심 수업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의 하위변인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3
표 22.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4
표 23.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의 하위변인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4
표 24. 혼합수업(콘텐츠 활용중심+실시간 쌍방향)에 따른 체육수업 몰입이 운동지속의사에 미... 45
그림 1. 연구의 모형 14
그림 2. 체육수업 몰입의 확인적 요인분석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