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코로나 19 상황에서 비대면 온라인 체육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고, 중학생의 온라인 체육수업 몰입이 수업태도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학생들의 운동지속의사를 위한 효율적인 온라인 수업을 개발하는 기초자료로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강원도, 경기도 중학교에서 온라인 체육수업에 참여한 700명으로 하였으며, 이 중 570명의 설문지가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24.0과 AMOS Version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및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독립표본 t-test와 ES 검증, 상관관계 분석과 단순 및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방법 및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온라인 체육수업에 참여한 중학교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업 몰입, 수업태도, 운동지속의사에 차이가 있었다. 성별의 특성을 세밀한 파악하여 정보통신기술 활용능력 증진, 수업 난이도 조절 등을 통해 성별에 차이 없는 효율적인 온라인 체육수업을 위한 교사와 학교의 역할이 중요하다.
둘째. 교사는 중학생의 온라인 체육수업 몰입이 수업태도 및 운동지속의사에 정적인 영향을 모두 미친 콘텐츠 활용중심수업, 실시간 쌍방향 수업 유형을 장점을 기초로 하여 체육교육역량이 포함된 질 높고 다양한 온라인 수업방법을 연구, 제작해야 한다.
셋째, 중학생의 운동지속의사를 높이기 위해 수업 몰입을 통한 긍정적 수업태도 형성은 중요하다. 이에 온라인 수업에 몰입하고 긍정적인 태도로 체육수업에 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가정과 학교의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효과적인 온라인 체육수업을 하기 위해서 교사가 학생에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따라서 교사에게 저작권 윤리 연수, 교사협업 프로그램, 교과 연수 등을 통해 체계적이고 다채로운 수업 콘텐츠를 연구 및 제작을 위한 근무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