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강원도교육청 소속의 교육전문직원을 중심으로 교육전문직원들이 직무를 수행하면서 느끼는 역할 갈등과 직무 만족의 정도를 밝히고 둘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전문직원들이 지각하는 역할 갈등은 교육전문직원의 배경 변인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교육전문직원들이 지각하는 직무 만족은 교육전문직원의 배경 변인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교육전문직원들이 지각하는 역할 갈등과 직무 만족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강원도교육청 소속의 교육전문직원을 대상으로 공식 메신저를 통해 설문 조사 URL을 배포했고, 설문에 참여한 159명 중 응답을 완료한 108명을 최종 분석의 대상으로 했다. 연구 도구는 채영병(2005)이 수정·보완한 역할 갈등 설문지와 박세영(1993)이 개발한 직무 만족 척도 설문지를 교육전문직원의 상황에 맞게 적용해 사용했고, 자료 처리를 위해 SPSS v. 24.0 프로그램을 사용했으며, 빈도와 차이 분석, 일원배치 분산 분석, 상관관계 분석, 회귀 분석을 실시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전문직원들은 전반적으로 역할 갈등이 낮게 나타났다. 또한 역할 갈등의 하위 영역별로 살펴보면, 역할 모호성 갈등 수준이 가장 낮았으며, 역할 간 갈등과 역할 과다 갈등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배경 변인별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면, 역할 지체 갈등 수준은 여성과 도교육청 장학사 및 신규와 1~2년 경력의 교육전문직원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역할 간 갈등 수준은 교육지원청 장학사가 상대적으로 높고, 역할 과다 갈등 수준은 여성과 도교육청 장학사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전문직원들은 모든 하위 영역의 직무 만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직무 만족의 하위 영역별로 살펴보면, 전반적 만족 영역의 수준이 가장 높았는데, 나머지 5가지 하위 영역별 점수보다 전반적 만족을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작업 조건 요인과 특히 상사 요인에 대한 만족 수준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배경 변인별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면, 직무 만족의 모든 하위 영역별 수준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전문직원의 역할 갈등과 직무 만족 간에는 높은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 대상자의 배경 변인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직무 만족의 6가지 요인 중에서 상사 요인, 업무 자체 요인, 보상 요인 그리고 직무 만족 전체에 모두 역할 고립 갈등과 개인-역할 갈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반적 만족 요인에는 역할 고립 갈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