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강원도 소재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유튜브 스포츠콘텐츠 시청동기와 스포츠가치관 간의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는 나아가 교사들이 중학생의 유튜브 콘텐츠 시청의 영향력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청소년에게 필요한 콘텐츠 제작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대상자는 중학생 421명으로 하였으며, 이 중 401명의 검증된 설문지가 사용되었다. 자료의 처리방법은 SPSS Version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신뢰도 분석, 독립 t-test와 Effect-Size 검증, 상관관계 분석과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
였고 AMOS Version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방법 및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중학교 남학생과 여학생의 유튜브 스포츠콘텐츠 시청동기, 스포츠가치관에 차이가 있었다. 성별의 차이를 고려한 맞춤형 콘텐츠 개발을 통해서 성별의 차이가 줄어들 수 있도록 교사의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중학생의 유튜브 스포츠콘텐츠 시청횟수와 시청시간에 따라 유튜브 스포츠콘텐츠 시청동기와 스포츠가치관이 긍정적으로 변화했다. 교사들은 유튜브 시청을 무조건 자제가 아니라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의 순기능을 활용하고 수업매체로 적극적으로 융합하여 학생들의 동기를 증진해야 한다.
셋째, 유튜브 스포츠콘텐츠 시청동기 중 오락추구·대리만족이 가치관 모든 하위항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위계적으로도 가치관에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교사가 콘텐츠를 제작할 때 오락추구·대리만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교육영상을 제작할 때 기존에 방식에 더해서 교사의 모델링을 할 수 있는 브이로그제작과 같은 새로운 교육자료는 학생들의 동기유발과 가치관 형성에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