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1) 자기효능감 14
2) 진로성숙도 14
3) 정보교과성취도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정보교과 교육과정 16
1) 교과 교육과정의 목표 16
2) 교과 교육과정의 구조 17
3) 교과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방향 18
2. 자기효능감 19
1) 자기효능감의 개념 19
2)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소 21
3. 진로성숙도 22
1) 진로성숙도의 개념 22
2) 진로성숙도의 구성요소 23
4. 학업성취도 25
1) 학업성취도의 개념 25
2) 학업성취도의 구성요소 26
5. 선행연구 27
1)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의 관계 27
2)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28
3) 진로성숙도와 학업성취도의 관계 29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조사도구 31
1) 자기효능감 31
2) 진로성숙도 32
3) 정보교과성취도 33
3. 타당도 및 신뢰도 33
1) 자기효능감의 탐색적 요인분석 34
2) 진로성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35
3)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결과 36
4. 자료처리방법 36
IV. 연구결과 38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정보교과성취도의 차이 38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38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 43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정보교과성취도의 차이 51
2.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정보교과성취도의 상관관계분석 54
3. 정보 특성화고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55
1) 진로성숙도의 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55
2) 진로성숙도의 목적성에 미치는 영향 56
3) 진로성숙도의 확신성에 미치는 영향 56
4) 진로성숙도의 준비성에 미치는 영향 57
5) 진로성숙도의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 57
4. 정보 특성화고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이 정보교과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58
5. 정보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로성숙도가 정보교과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58
V. 논의 60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정보교과성취도의 차이에 대한 논의 60
2. 정보 특성화고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63
3. 정보 특성화고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이 정보교과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64
4. 정보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로성숙도가 정보교과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65
VI.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9
참고문헌 71
부록 77
Abstract 83
〈표 2-1〉 교육과정의 구조 18
〈표 3-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1
〈표 3-2〉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32
〈표 3-3〉 진로성숙도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32
〈표 3-4〉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의 하위요인별 제외된 문항 33
〈표 3-5〉 진로성숙도 척도의 하위요인별 제외된 문항 33
〈표 3-6〉 자기효능감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4
〈표 3-7〉 진로성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5
〈표 3-8〉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결과 36
〈표 4-1〉 성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분석 38
〈표 4-2〉 학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분석 39
〈표 4-3〉 현재 전과목 성적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분석 39
〈표 4-4〉 현재 정보교과목 성적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분석 40
〈표 4-5〉 과거 전과목 성적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분석 41
〈표 4-6〉 과거 정보교과목 성적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분석 42
〈표 4-7〉 교외학습 여부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분석 43
〈표 4-8〉 개인학습 여부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분석 43
〈표 4-9〉 성별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분석 44
〈표 4-10〉 학년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분석 45
〈표 4-11〉 현재 전과목 성적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분석 46
〈표 4-12〉 현재 정보교과목 성적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분석 47
〈표 4-13〉 과거 전과목 성적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분석 48
〈표 4-14〉 과거 정보교과목 성적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분석 49
〈표 4-15〉 교외학습 여부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분석 50
〈표 4-16〉 개인학습 여부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분석 50
〈표 4-17〉 성별에 따른 정보교과성취도의 차이분석 51
〈표 4-18〉 학년에 따른 정보교과성취도의 차이분석 51
〈표 4-19〉 현재 전과목 성적에 따른 정보교과성취도의 차이분석 52
〈표 4-20〉 현재 정보교과목 성적에 따른 정보교과성취도의 차이분석 52
〈표 4-21〉 과거 전과목 성적에 따른 정보교과성취도의 차이분석 52
〈표 4-22〉 과거 정보교과목 성적에 따른 정보교과성취도의 차이분석 53
〈표 4-23〉 교외학습 여부에 따른 정보교과성취도의 차이분석 53
〈표 4-24〉 개인학습 여부에 따른 정보교과성취도의 차이분석 54
〈표 4-25〉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정보교과성취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55
〈표 4-26〉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의 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55
〈표 4-27〉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의 목적성에 미치는 영향 56
〈표 4-28〉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의 확신성에 미치는 영향 57
〈표 4-29〉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의 준비성에 미치는 영향 57
〈표 4-30〉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의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 58
〈표 4-31〉 자기효능감이 정보교과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58
〈표 4-32〉 진로성숙도가 정보교과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