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정보 특성화고 학생들의 정보교과 수업에 따른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정보교과성취도 수준을 알아보고,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와 정보교과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과 진로성숙도가 정보교과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의 2개의 정보 특성화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며 IT관련 학과를 수료중인 2학년, 3학년 학생 214명을 대상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학업성취도 척도 설문도구를 이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학업성취도의 경우 정보교과목에 한정된 질문으로 정보교과성취도로 정의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성별, 학년, 정보교과목에 대한 교외학습(개인과외, 학원 등)·개인학습 여부에 따른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정보교과성취도의 차이는 없었다. 학생들이 대략적으로 인식하는 본인의 성적을 상, 중, 하로 하는 질문으로 측정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는 자기효능감, 정보교과성취도 수준을 성적의 상위 집단일수록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진로성숙도는 일부 하위요인에서 성적의 상, 하, 중으로 높게 인식하는 것을 제외하고 대체적으로 성적의 상위 집단일수록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보 특성화고 학생들이 정보교과목을 학습하면서 얻어진 자기효능감은 진로성숙도와 정보교과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정보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로성숙도는 정보교과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정보교과성취도 향상을 위한 교육제도의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