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5
제1장 서론 17
1.1. 연구배경 17
1.2. 연구 목적 19
1.3. 연구내용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개요 21
2.2. 재하시험의 목적 22
2.3. 재하시험의 종류 23
2.3.1. 정적재하시험 23
2.3.2. 동적재하시험 26
2.3.3. 의사정적재하시험 26
2.4. 시험경간 선정 28
2.5. 계측기 및 센서 29
2.6. 재하하중 선택 30
2.7. 재하시험 방법 30
제3장 철도교량의 공용내하력 32
3.1. 내하력평가 방법 32
3.2. 허용응력설계법에 의한 내하력평가 32
3.3. 강도설계법에 의한 내하력 평가 34
3.4. 충격계수 산정 35
3.5. 응답보정계수 산정 36
제4장 현장 정·동적 재하시험 38
4.1. 개요 38
4.2. 재하시험 현황 38
4.2.1. 재하시험 차량 및 하중 40
4.2.2. 하중재하 방법 41
4.2.3. 계측기 및 센서 45
4.3. PSC BOX교 재하시험 결과 47
4.3.1. 단경간[원문불량;p.31,34,37,40] 47
4.3.2. 연속교[원문불량;p.43,46,49,52,55,58,61,64,67] 59
4.4. STEEL BOX교 재하시험 결과[원문불량;p.70,73,76] 86
4.5. RPF GIRDER 재하시험 결과[원문불량;p.79,82] 95
4.6. PSC GIRDER 재하시험 결과[원문불량;p.85,87] 101
4.7. PLATE GIRDER 재하시험 결과[원문불량;p.90,93] 106
4.8. RAHMEN 재하시험 결과[원문불량;p.96] 112
4.9. 구조해석 결과 116
4.9.1. 구조해석 모델 116
4.9.2. 해석 처짐 119
제5장 분석 및 고찰 120
5.1. 실측처짐 120
5.2. 정적응답비 산정 121
5.3. 충격계수 산정 130
5.4. 응답보정계수 산정 133
5.5. 도상종류별 산정 147
제6장 결론 149
참고문헌 151
ABSTRACT 154
표 1. 계측기 및 센서 29
표 2. 고속철도교량 현황[원문불량;p.22] 38
표 3. 재하시험 대상교량 39
표 4. KTX 열차 제원 40
표 5. 디젤기관차 제원[원문불량;p.24] 40
표 6. 단경간 하중재하 및 센서부착[원문불량;p.27] 43
표 7. 2경간 및 3경간 하중재하 및 센서부착 44
표 8. 계측기 성능 및 제원 45
표 9. 센서의 사양과 성능상세 46
표 10. 중령교(L=30m) 정적처짐 측정 결과 48
표 11. 중령교(L=30m) 동적처짐 측정 결과 49
표 12. 진티교(L=35m) 정적처짐 측정 결과[원문불량;p.34] 50
표 13. 진티교(L=35m) 동적처짐 측정 결과 52
표 14. 송정교(L=40m) 정적처짐 측정 결과[원문불량;p.37] 53
표 15. 송정교(L=40m) 동적처짐 측정 결과 54
표 16. 임기2교(L=40m) 정적처짐 측정 결과[원문불량;p.40] 56
표 17. 임기2교(L=40m) 동적처짐 측정 결과 57
표 18. 구기제교(2@25m) 정적처짐 측정 결과[원문불량;p.43] 59
표 19. 구기제교(2@25m) 동적처짐 측정 결과 60
표 20. 법기교(2@25m) 정적처짐 측정 결과[원문불량;p.46] 62
표 21. 법기교(2@25m) 동적처짐 측정 결과 63
표 22. 오목교(2@35m) 정적처짐 측정 결과[원문불량;p.49] 65
표 23. 오목교(2@35m) 동적처짐 측정 결과 66
표 24. 광석교(2@40m) 정적처짐 측정 결과[원문불량;p.52] 68
표 25. 광석교(2@40m) 동적처짐 측정 결과 69
표 26. 서하교(2@40m) 정적처짐 측정 결과[원문불량;p.55] 71
표 27. 서하교(2@40m) 동적처짐 측정 결과 72
표 28. 이조천교(2@40m) 정적처짐 측정 결과[원문불량;p.58] 74
표 29. 이조천교(2@40m) 동적처짐 측정 결과 75
표 30. 방내교(2@40m) 정적처짐 측정 결과[원문불량;p.61] 77
표 31. 방내교(2@40m) 동적처짐 측정 결과 78
표 32. 성동교(3@25m) 정적처짐 측정 결과[원문불량;p.64] 80
표 33. 성동교(3@25m) 동적처짐 측정 결과 81
표 34. 법기교(3@25m) 정적처짐 측정 결과[원문불량;p.67] 83
표 35. 법기교(3@25m) 동적처짐 측정 결과 84
표 36. 오목교(L=40m) 정적처짐 측정 결과[원문불량;p.70] 86
표 37. 오목교(L=40m) 동적처짐 측정 결과 87
표 38. 가야교(L=50m) 정적처짐 측정 결과[원문불량;p.73] 89
표 39. 가야교(L=50m) 동적처짐 측정 결과 90
표 40. 인입교(L=2@40m) 정적처짐 측정 결과[원문불량;p.76] 92
표 41. 인입교(L=2@40m) 동적처짐 측정 결과 93
표 42. 고모교(L=30m) 정적처짐 측정 결과[원문불량;p.79] 95
표 43. 고모교(L=30m) 동적처짐 측정 결과 96
표 44. 고모교(L=40m) 정적처짐 측정 결과[원문불량;p.82] 98
표 45. 고모교(L=40m) 동적처짐 측정 결과 99
표 46. 고모교(L=25m) 정적처짐 측정 결과[원문불량;p.85] 101
표 47. 고모교(L=25m) 동적처짐 측정 결과 102
표 48. 인입교(L=25m) 정적처짐 측정 결과 104
표 49. 인입교(L=25m) 동적처짐 측정 결과 105
표 50. 송정교(L=55m) 정적처짐 측정 결과[원문불량;p.90] 106
표 51. 송정교(L=55m) 동적처짐 측정 결과 107
표 52. 법기교(L=2@55m) 정적처짐 측정 결과[원문불량;p.93] 109
표 53. 법기교(L=2@55m) 동적처짐 측정 결과 111
표 54. 송정교(L=12m) 정적처짐 측정 결과[원문불량;p.96] 112
표 55. 송정교(L=12m) 동적처짐 측정 결과 114
표 56. 구조해석 처짐값 119
표 57. 교량형식별 실측처짐 결과 120
표 58. 교량형식별 정적응답비 123
표 59. 교량지간별 정적응답비 124
표 60. 교량경간별 정적응답비 125
표 61. 교량형식별 실측 충격계수 결과 131
표 62. 교량형식별 수정응답보정계수 결과 135
표 63. 교량형식별 표준응답보정계수와 수정응답보정계수 비교 137
표 64. 교량지간별 표준응답보정계수와 수정응답보정계수 비교 140
표 65. 교량경간별 표준응답보정계수와 수정응답보정계수 비교 143
표 66. 콘크리트 도상과 자갈도상 결과값 147
그림 1. PSC BOX교 전경 21
그림 2. 정적재하 시험방법 24
그림 3. 도로횡단 철도교량 전경 25
그림 4. 야간 계측 전경 25
그림 5. 필터링에 의한 정적효과 27
그림 6. 응답에 따른 잡음의 영향 28
그림 7. 재하시험 수행절차 31
그림 8. 정적재하시험 흐름도 41
그림 9. 동적재하시험 흐름도 42
그림 10. 중령교(L=30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31] 47
그림 11. 중령교(L=30m) 정적처짐 측정 파형 48
그림 12. 중령교(L=30m) 동적처짐 측정 파형 49
그림 13. 진티교(L=35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34] 50
그림 14. 진티교(L=35m) 정적처짐 측정 파형 51
그림 15. 진티교(L=35m) 동적처짐 측정 파형 52
그림 16. 송정교(L=40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37] 53
그림 17. 송정교(L=40m) 정적처짐 측정 파형 54
그림 18. 송정교(L=40m) 동적처짐 측정 파형 55
그림 19. 임기2교(L=40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40] 56
그림 20. 임기2교(L=40m) 정적처짐 측정 파형 57
그림 21. 임기2교(L=40m) 동적처짐 측정 파형 58
그림 22. 구기제교(2@25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43] 59
그림 23. 구기제교(2@25m) 정적처짐 측정 파형 60
그림 24. 구기제교(2@25m) 동적처짐 측정 파형 61
그림 25. 법기교(2@25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46] 62
그림 26. 법기교(2@25m) 정적처짐 측정 파형 63
그림 27. 구기제교(2@25m) 동적처짐 측정 파형 64
그림 28. 오목교(2@35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49] 65
그림 29. 오목교(2@35m) 정적처짐 측정 파형 66
그림 30. 오목교(2@35m) 동적처짐 측정 파형 67
그림 31. 광석교(2@40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52] 68
그림 32. 광석교(2@40m) 정적처짐 측정 파형 69
그림 33. 광석교(2@40m) 동적처짐 측정 파형 70
그림 34. 서하교(2@40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55] 71
그림 35. 광석교(2@40m) 정적처짐 측정 파형 72
그림 36. 서하교(2@40m) 동적처짐 측정 파형 73
그림 37. 이조천교(2@40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58] 74
그림 38. 이조천교(2@40m) 정적처짐 측정 파형 75
그림 39. 이조천교(2@40m) 동적처짐 측정 파형 76
그림 40. 방내교(2@40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61] 77
그림 41. 방내교(2@40m) 정적처짐 측정 파형 78
그림 42. 방내교(2@40m) 동적처짐 측정 파형 79
그림 43. 성동교(3@25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64] 80
그림 44. 성동교(3@25m) 정적처짐 측정 파형 81
그림 45. 성동교(3@25m) 동적처짐 측정 파형 82
그림 46. 법기교(3@25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67] 83
그림 47. 법기교(3@25m) 정적처짐 측정 파형 84
그림 48. 법기교(3@25m) 동적처짐 측정 파형 85
그림 49. 오목교(L=40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70] 86
그림 50. 오목교(L=40m) 정적처짐 측정 파형 87
그림 51. 오목교(L=40m) 동적처짐 측정 파형 88
그림 52. 가야교(L=50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73] 89
그림 53. 가야교(L=40m) 정적처짐 측정 파형 90
그림 54. 가야교(L=50m) 동적처짐 측정 파형 91
그림 55. 인입교(L=2@40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76] 92
그림 56. 인입교(L=2@40m) 정적처짐 측정 파형 93
그림 57. 인입교(L=2@40m) 동적처짐 측정 파형 94
그림 58. 고모교(L=30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79] 95
그림 59. 고모교(L=30m) 정적처짐 측정 파형 96
그림 60. 고모교(L=30m) 동적처짐 측정 파형 97
그림 61. 고모교(L=40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82] 98
그림 62. 고모교(L=40m) 정적처짐 측정 파형 99
그림 63. 고모교(L=40m) 동적처짐 측정 파형 100
그림 64. 고모교(L=25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85] 101
그림 65. 고모교(L=25m) 정적처짐 측정 파형 102
그림 66. 고모교(L=25m) 동적처짐 측정 파형 103
그림 67. 인입교(L=25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87] 103
그림 68. 인입교(L=25m) 정적처짐 측정 파형 104
그림 69. 인입교(L=25m) 동적처짐 측정 파형 105
그림 70. 송정교(L=55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90] 106
그림 71. 송정교(L=55m) 정적처짐 측정 파형 107
그림 72. 송정교(L=55m) 동적처짐 측정 파형(시험열차 230km DT2) 108
그림 73. 법기교(L=2@55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93] 109
그림 74. 법기교(L=2@55m) 정적처짐 측정 파형 110
그림 75. 법기교(L=2@55m) 동적처짐 측정 파형 111
그림 76. 송정교(L=12m) 주행위치 및 방향[원문불량;p.96] 112
그림 77. 송정교(L=12m) 정적처짐 측정 파형 113
그림 78. 송정교(L=12m) 동적처짐 측정 파형 115
그림 79. 교량형식별 구조해석 모델링 116
그림 80. 교량형식별 KTX하중 117
그림 81. 교량형식별 처짐형상 118
그림 82. 교량 실제처짐 122
그림 83. 교량 이론처짐 122
그림 84. PSC BOX교 응답비[내용없음] 13
그림 85. STEEL BOX교 응답비 126
그림 86. 지간 L=25m일 경우 응답비[내용없음] 13
그림 87. 지간 L=40m일 경우 응답비 127
그림 88. 단경간 응답비[내용없음] 13
그림 89. 2경간 응답비 128
그림 90. 정적처짐의 응답비[내용없음] 14
그림 91. 정적응답비의 오차 129
그림 92. 2경간 연속교(2@40m) 충격계수[내용없음] 14
그림 93. 단경간(30m) 충격계수 132
그림 94. 수정 응답보정계수(PSC BOX교)[내용없음] 14
그림 95. 수정 응답보정계수(STEEL BOX교) 136
그림 96. PSC BOX의 Ks vs Ksm[내용없음] 14
그림 97. STEEL BOX의 Ks vs Ksm 138
그림 98. PSC BOX와 STEEL BOX의 상대오차 139
그림 99. 지간 L=25m의 Ks vs Ksm[내용없음] 14
그림 100. 지간 L=40m의 Ks vs Ksm 141
그림 101. 지간 L=25m와 지간 L=40m의 상대오차 142
그림 102. 단경간의 Ks vs Ksm[내용없음] 14
그림 103. 2경간의 Ks vs Ksm 144
그림 104. 3경간의 Ks vs Ksm[내용없음] 14
그림 105. 교량경간별 상대오차 145
그림 106. 콘크리트도상과 자갈도상 응답비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