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1. 서론 15
1.1. 연구배경 15
1.2. 연구 범위 및 구성 17
1.2.1. 연구의 범위 17
1.2.2. 연구의 구성 18
2. 선행 연구 고찰 20
2.1. 이론적 고찰 20
2.1.1. AM0101 방법론 고찰 20
2.1.2. 육상교통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29
2.1.3. 탄소배출권 거래제 34
2.2. 선행연구 사례 39
2.2.1. 우리나라의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연구사례 39
2.2.2. 철도건설현장 온실가스 배출량 예측 연구사례 43
2.2.3. 고속철도로의 Modal shift 연구사례 46
2.2.4. 수송수단 전환 유도 사례 52
3. 연구방법 57
3.1. 연구개요 및 온실가스 감축량 산정 57
3.1.1. 연구개요 57
3.1.2. 베이스라인 배출량 58
3.1.3. 온실가스 감축량 60
3.2. 베이스라인 산정방법 61
3.2.1. 기존 철도시스템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63
3.2.2. 항공분야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66
3.2.3. 육상교통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69
3.3. 호남고속철도 운영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법 72
3.3.1. 프로젝트 시스템 개념 72
3.3.2. 프로젝트 배출량 산정 74
3.4. 설문조사 방법 77
4. 연구결과 분석 및 고찰 83
4.1. 수송수단별 온실가스 배출계수 기본값 결정 83
4.1.1. 버스 온실가스 배출계수(gCO2e/km)[이미지참조] 83
4.1.2. 승용차 온실가스 배출계수(gCO2e/km)[이미지참조] 84
4.1.3. 항공분야 온실가스 배출계수(gCO2e/km)[이미지참조] 85
4.2. 베이스라인 배출량 결정 85
4.2.1. 기존 철도시스템의 베이스라인 배출량(tCO2e)[이미지참조] 86
4.2.2. 항공분야 베이스라인 배출량(tCO2e)[이미지참조] 91
4.2.3. 육상교통 베이스라인 배출량(tCO2e)[이미지참조] 95
4.2.4. 베이스라인 배출량(tCO2e)[이미지참조] 99
4.3. 호남고속철도 운영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100
4.4. 설문조사 및 분석 105
4.5. 원단위 배출량 114
4.6. 수송수단 전환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량 118
4.7. 고찰 123
5. 결론 127
참고문헌 129
부록 132
부록 1. 설문지 132
부록 2. 통계쉬트 135
ABSTRACT 139
[표 2-1] 호남고속철도 역간 평균거리 22
[표 2-2] 국내선 철도의 pkm 비율 24
[표 2-3] 에너지 성능분석 25
[표 2-4]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된 법·제도적 검토 26
[표 2-5] 모니터링 방법론에 의한 데이터 수집계획 28
[표 2-6] 연료별, 온실가스별 기본 배출계수 30
[표 2-7] 연료별 국가 고유 발열량 32
[표 2-8] 배출활동별 및 시설규모별 산정등급(Tier) 최소 적용기준 33
[표 2-9] 국가·지역별 배출권거래제 도입 현황 36
[표 2-10] 탄소배출권 거래제 외부사업 승인절차 38
[표 2-11] 철도건설현장의 장비 분류 44
[표 2-12] 비도로 차량 및 기계의 온실가스 배출계수 45
[표 2-13] 호남고속철도 건설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46
[표 2-14] 터키의 고속철도 노선 리스트 48
[표 2-15] 고속철도, 일반철도, 버스, 승용차의 배출량 계산식 50
[표 2-16] 고속철도 부재시 온실가스 산정량 요약 51
[표 2-17] Modal shift 분석결과 52
[표 2-18] 수송수단 전환을 위한 기준(인거리당, passenger-kilometer) 54
[표 3-1] 온실가스 배출원 정보 60
[표 4-1] 육상교통의 연료별 온실가스 배출계수(IPCC 가이드라인) 83
[표 4-2] 항공분야 온실가스 배출계수 85
[표 4-3] 기존 철도시스템의 p㎞당 베이스라인 배출계수 87
[표 4-4] 기존 철도시스템의 온실가스 총 배출량 87
[표 4-5] 기존 철도시스템을 이용한 승객의 총 이동거리 88
[표 4-6] 기존 철도시스템을 이용한 승객의 평균 이동거리 89
[표 4-7] 기존 철도시스템을 이용한 승객수 90
[표 4-8] 기존 철도시스템의 베이스라인 배출량 91
[표 4-9] 항공분야 인거리당 베이스라인 배출계수 92
[표 4-10] 항공을 이용했을 승객의 총 이동거리 93
[표 4-11] 프로젝트 부재시 항공으로 이동했을 승객의 수 94
[표 4-12] 항공분야 베이스라인 배출량 95
[표 4-13] 승용차의 p㎞당 베이스라인 배출계수 96
[표 4-14] 육상교통을 이용한 승객의 총 이동거리 97
[표 4-15] 육상교통을 이용한 승객의 수 98
[표 4-16] 승용차 베이스라인 배출량 98
[표 4-17] 버스 베이스라인 배출량 99
[표 4-18] 육상교통 베이스라인 배출량 99
[표 4-19] 연도별 베이스라인 배출량 100
[표 4-20] 고속철도 구간 프로젝트 배출량 101
[표 4-21] 일반철도 구간 프로젝트 배출량 102
[표 4-22] 고속철도 이용승객이 고속철도와 연결된 철도를 사용한 총 이동거리 103
[표 4-23] 고속철도와 연결된 철도를 사용한 평균거리 104
[표 4-24] 2018년 호남고속철도 운영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104
[표 4-25] 연도별 프로젝트 배출량 105
[표 4-26] 대체 교통수단 현황(1차조사) 105
[표 4-27] 1차 설문조사 결과 106
[표 4-28] 대체 교통수단 현황(2차 조사) 107
[표 4-29] 2차 설문조사 결과 108
[표 4-30] 대체 교통수단 현황(3차조사) 108
[표 4-31] 3차 설문조사 결과 109
[표 4-32] 대체 교통수단 현황(1,2,3차 설문조사) 109
[표 4-33] 1, 2, 3차 설문조사 평균결과 110
[표 4-34] 연령대별 고속철도로 수송전환 현황 111
[표 4-35] 연결철도의 평균이동거리 114
[표 4-36] 호남고속철 인거리당 온실가스 배출계수 116
[표 4-37] 수송수단 전환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량 118
[표 4-38] 항공노선 운행현황(김포공항↔광주공항) 120
[표 4-39] 항공분야 온실가스 실 배출량 121
[표 4-40] 항공분야 베이스라인 배출량 대비 실 감축량 비교 121
[표 4-41] 일반철도 운행현황(용산↔광주역) 123
[표 4-42] Modal shift 분석결과 비교 124
[표 4-43] 탄소배출권 거래 시세 125
[그림 1-1] 연구의 구성 및 흐름 19
[그림 2-1] 교토메카니즘 20
[그림 2-2] AM0101 방법론의 추가성 입증 프로세스 23
[그림 2-3] 터키의 고속철도 노선 47
[그림 3-1] 연구 프로세스 58
[그림 3-2] 철도망 지도 59
[그림 3-4] 호남고속철도 프로젝트 시스템 개념도 72
[그림 3-5] 설문 샘플 디자인 78
[그림 3-6] 설문 샘플 디자인 79
[그림 3-7] 설문응답자의 연령대 79
[그림 4-1] 항공을 이용했을 승객의 평균 이동거리 산정 93
[그림 4-2a] 고속철도로 수송전환 현황(12~17세) 112
[그림 4-2b] 고속철도로 수송전환 현황(18~25세 ) 112
[그림 4-2c] 고속철도로의 수송전환 현황(26~35세) 112
[그림 4-2d] 고속철도로의 수송전환 현황(35~45세) 112
[그림 4-2e] 고속철도로의 수송전환 현황(46~55세) 113
[그림 4-2f] 고속철도로의 수송전환 현황(56~65세) 113
[그림 4-2g] 고속철도로의 수송전환 현황(66세 이상) 114
[그림 4-3] 고속철도 인거리당 온실가스 배출계수 116
[그림 4-4] 수송수단별 원단위 배출계수(gCO2e/p㎞)[이미지참조] 117
[그림 4-5] 수송수단 전환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량 119
[그림 4-6] 항공분야 온실가스 실 감축량 122
[그림 4-7] 탄소배출권 시세 변동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