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2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2
1. 연구의 방법 22
2. 연구의 구성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공유리더십 24
1. 공유리더십의 배경 24
2. 공유리더십의 개념 27
3. 공유리더십의 구성요소 31
4. 공유리더십의 선행연구 35
제2절 긍정심리자본 38
1. 긍정심리자본의 배경 38
2.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40
3.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 42
4. 긍정심리자본의 선행연구 47
제3절 조직몰입 50
1. 조직몰입의 개념 50
2.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53
3. 조직몰입의 선행연구 57
제4절 혁신행동 60
1. 혁신행동의 개념 60
2. 혁신행동의 구성요소 63
3. 혁신행동의 선행연구 65
제5절 경영성과 67
1. 경영성과의 개념 67
2. 경영성과의 구성요소 69
3. 경영성과의 선행연구 72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74
제1절 연구모형 74
1. 선행논문의 연구모형 고찰 74
2. 연구모형 설정 79
제2절 연구가설 80
1. 공유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 간의 관계 80
2. 공유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 81
3. 공유리더십과 혁신행동 간의 관계 82
4.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 83
5. 긍정심리자본과 혁신행동 간의 관계 84
6. 조직몰입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 85
7. 혁신행동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 86
8.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87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89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89
2. 측정도구 92
제4절 연구방법 96
1. 조사대상 및 수집절차 96
2. 설문지의 구성 97
3. 타당도 검증 98
4. 항목묶음 104
5. 동일방법편의 107
6. 분석방법 108
제4장 실증분석 110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110
제2절 기술통계 분석 112
1. 기술통계량 및 정규성 분포 112
2. 연구변인 간 상관관계 113
제3절 측정모형 검증 115
1. 확인적 요인분석 115
2. 판별타당도 검정 121
제4절 연구모형 평가 및 가설검증 121
1. 구조모형 평가 121
2. 연구가설의 검증 123
3. 매개효과의 검증 125
4. 가설검증 내용 및 결과 128
제5장 결론 13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3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34
1. 학문적 시사점 135
2. 실무적 시사점 137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39
참고문헌 141
ABSTRACT 174
부록_설문지 178
〈표 1-1〉 2019년도 중국 특급 호텔 규모 현황 14
〈표 1-2〉 2019년도 중국 특급 호텔 기본지표통계표 15
〈표 1-3〉 2019년도 중국 특급 호텔 기본지표 전년 동기대비 현황 15
〈표 2-1〉 전통적 리더십과 공유리더십의 비교분석 26
〈표 2-2〉 공유리더십의 정의 30
〈표 2-3〉 연구자별 공유리더십의 구성요인 31
〈표 2-4〉 공유리더십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37
〈표 2-5〉 긍정심리학의 주요 범주 38
〈표 2-6〉 긍정심리자본의 정의 41
〈표 2-7〉 연구자별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인 43
〈표 2-8〉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49
〈표 2-9〉 조직몰입의 정의 52
〈표 2-10〉 연구자별 조직몰입의 구성요인 54
〈표 2-11〉 조직몰입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59
〈표 2-12〉 혁신행동의 정의 62
〈표 2-13〉 혁신행동과 창의성의 차이 63
〈표 2-14〉 연구자별 혁신행동의 구성요인 64
〈표 2-15〉 혁신행동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66
〈표 2-16〉 경영성과의 정의 68
〈표 2-17〉 경영성과의 구성요소 69
〈표 2-18〉 경영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73
〈표 3-1〉 선행논문의 연구모형 연구 75
〈표 3-2〉 공유리더십 설문 문항의 구성 93
〈표 3-3〉 긍정심리자본 설문 문항의 구성 94
〈표 3-4〉 조직몰입 설문 문항의 구성 95
〈표 3-5〉 혁신행동 설문 문항의 구성 96
〈표 3-6〉 경영성과 설문 문항의 구성 96
〈표 3-7〉 표본의 구성 97
〈표 3-8〉 설문지 구성 98
〈표 3-9〉 공유리더십 요인분석 결과 100
〈표 3-10〉 긍정심리자본 요인분석 결과 101
〈표 3-11〉 조직몰입 요인분석 결과 102
〈표 3-12〉 혁신행동 요인분석 결과 103
〈표 3-13〉 경영성과 요인분석 결과 104
〈표 3-14〉 탐색적 요인분석에 의한 요인별 단일 차원성 검증 결과 106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111
〈표 4-2〉 연구변인 기술통계 분석 결과 113
〈표 4-3〉 주요변인 간 상관계수 114
〈표 4-4〉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결과 116
〈표 4-5〉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8
〈표 4-6〉 판별타당도 검정 결과 121
〈표 4-7〉 구조모형의 적합도 122
〈표 4-8〉 구성개념 간의 인과관계 및 가설검증 125
〈표 4-9〉 공유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127
〈표 4-10〉 공유리더십과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127
〈표 4-11〉 연구가설 채택여부 종합 결과 130
[그림1-1] 충칭 지역 3-5성급 호텔 수량 16
[그림1-2] 충칭 2011-2019년 관광수입 변동 추이도 16
[그림1-3] 충칭 2011-2019년 관광방문객 수 변동 추이도 16
[그림1-4] 본 연구의 흐름도 23
[그림2-1] 집중된 영향력과 분산된 영향력 27
[그림2-2] 개인된 리더십과 집합된 리더십 28
[그림2-3] 루선스 외 긍정심리자본의 시대적 흐름 40
[그림2-4] 긍정심리자본의 범위 42
[그림3-1] 연구의 모형 79
[그림3-2] 분석단계별 분석내용과 분석방법 109
[그림4-1] 측정 모델의 비표준화 계수 119
[그림4-2] 측정 모델의 표준화 계수 120
[그림4-3] 구조회귀모델 비표준화 모수치 추정 결과 122
[그림4-4] 구조회귀모델 표준화 모수치 추정 결과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