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경제는 최근 10년 동안 고도성장으로 인하여 관광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2019년 12월부터 확산된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 여행객 수가 대폭 감소하였으며, 호텔의 경영성과는 더욱더 악화되어 지속 가능한 경영에 심각한 위협을 맞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경제적, 정치적으로 복잡한 경영환경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술의 발전, 관광여행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 경쟁호텔과의 치열한 경쟁 등에 대처하기 위하여 사회적, 경제적 효과를 포괄적으로 새로운 관리방식과 경영적으로 보완해야할 부분을 다룬다. 또는 새로운 경영방식은 공유리더십 모델로 하여 성공한 사례분석과 공유리더십의 경제적 성과가 얼마나 되는지를 분석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 구성원의 공유리더십, 긍정심리자본, 조직몰입, 혁신행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고, 호텔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표본의 범위를 중국 충칭지역 5성급(특 1급) 호텔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정하였으며 할당표본추출법에 의하여 2020년 8월 28일부터 9월 18일까지 표본을 수집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공유리더십에 대하여 충분히 인지하기 위해 구체적인 수치를 부여할 수 있도록 설명과 정의를 제시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로 수집된 데이터의 통계적 분석은 연구의 목적에 맞게 SPSS 23.0과 AMOS 24.0의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먼저, 인구통계 특성에 대한 분석으로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전반적인 분포 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분석하였다.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내적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도와 타당성이 확인된 후 가설 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유리더십은 긍정심리자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의 공유리더십이 충분히 발휘할 경우, 해당 구성원들이 자기의 긍정심리자본 수준이 향상되는 것을 판단할 수 있었다.
둘째, 공유리더십은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조직에서 공유리더십이 충족될 경우, 구성원들이 소속된 부서에서의 전반적인 조직몰입 수준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었으며, 자신의 업무와 조직몰입 수준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공유리더십은 혁신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따라서 조직 구성원들의 공유리더십 수준이 높을수록 구성원들의 혁신행동의 수준도 높을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넷째, 긍정심리자본은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이에 따른 구성원 개개인의 긍정심리자본이 충족되면, 대체로 해당 구성원들이 조직몰입 수준이 높아질 것을 예측할 수 있었다.
다섯째, 긍정심리자본은 혁신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연구에서 팀 내 구성원들의 혁신행동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 자발적인 태도로 행위 나선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섯째, 조직몰입은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몰입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관계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구성원의 조직몰입이 증가하게 되면, 호텔기업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판단한 바 있다.
일곱째, 혁신행동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따른 구성원 개개인의 혁신행동이 충족되면, 대체로 구성원들이 소속된 부서 경영성과도 높아질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여덟째, 긍정심리자본은 공유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따른 구성원들의 긍정심리자본을 향상시키게 되면, 구성원들의 조직몰입도가 높아질 것을 판단된다.
아홉째, 긍정심리자본은 공유리더십과 혁신행동 간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구성원들의 긍정심리자본을 향상시키게 되면, 구성원들의 혁신행동도 높아질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이러한 실증 분석을 통하여 호텔 구성원들의 공유리더십, 긍정심리자본, 조직몰입, 혁신행동, 경영성과 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였고,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였다. 이를 근거로 호텔기업에서 공유리더십의 중요성 및 필요성에 강조하였고, 연구결과를 통하여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향후 추가적인 연구의 방향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