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11
제2절 연구의 필요성 13
제3절 연구의 목적 14
제4절 연구의 방법 15
제5절 연구의 내용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미용서비스 18
1. 미용서비스 개념 18
2. 중국 미용 서비스 산업 특성 19
제2절 SOR 모형 22
제3절 소셜 미디어 25
1. 소셜 미디어의 개념 25
2. 소셜 미디어의 특성 27
제4절 미용서비스에 관한 내적 상태 38
1. 미용 소비자 지각된 가치 38
2. 미용 소비자 신뢰 41
제5절 구매의도 42
1. 구매의도의 개념 42
2. 구매의도의 선행연구 44
3. 소셜 미디어에서 미용서비스의 구매의도 44
제3장 연구설계 47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47
1. 연구모형 47
2. 연구가설 48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2
제2절 조사설계 59
1. 설문지 구성 59
2. 자료수집 및 조사방법 61
3. 분석방법 62
제4장 실증분석 63
제1절 표본의 특성 63
제2절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65
1. 신뢰성 분석 65
2. 타당성 분석 66
제3절 가설 검증 71
제4절 성별에 따른 전체변수의 차이 분석 80
제5장 요약 및 결론 82
제1절 연구요약 및 시사점 82
1. 연구결과 요약 82
2. 연구의 시사점 8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90
참고 문헌 91
Abstract 109
부록 112
설문지 112
問卷調査 117
〈표 3-1〉 정보 추천측정 문항 및 출처 53
〈표 3-2〉 온라인 리뷰측정 문항 및 출처 54
〈표 3-3〉 상호 작용측정 문항 및 출처 55
〈표 3-4〉 공유측정 문항 및 출처 56
〈표 3-5〉 지각된 가치측정 문항 및 출처 57
〈표 3-6〉 신뢰측정 문항 및 출처 58
〈표 3-7〉 구매의도측정 문항 및 출처 59
〈표 3-8〉 설문지 구성 61
〈표 4-1〉 인구 통계적 특성 64
〈표 4-2〉 신뢰도 검증 66
〈표 4-3〉 탐색적 요인분석 67
〈표 4-4〉 확인적 요인분석 69
〈표 4-5〉 상관관계 분석 및 판별타당성 검증 70
〈표 4-6〉 연구 모형의 적합도 71
〈표 4-7〉 인과관계 가설 검증 결과 76
〈표 4-8〉 매개효과 가설 검증 결과 80
〈표 4-9〉 성별에 따른 전체변수의 차이 검증 81
〈그림 2-1〉 S-O-R 모델 23
〈그림 3-1〉 연구 모형 48
〈그림 4-1〉 구조모형 72
〈그림 4-2〉 구조모형 77